TOP

[단독] 올들어 천마산서 네 번째 산불...동일범 소행?

<앵커>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며 전국적으로 산불도 점차 늘고 있습니다. 부산 천마산에서는 올들어 네 차례나 방화로 의심되는 산불이 났는데요, 모두 동일범의 소행으로 추정된다고 하는데, 어찌된 일인지 범인은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혁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산능성이 검게 그을렸습니다. 불이 난 건 지난 13일 새벽, 다행히 임야 일부만 태우고 45분 만에 꺼졌습니다. 불이 난 천마산을 다시 찾아가봤습니다. 누군가 불을 지른듯 듬성듬성 불에 그을은 듯한 흔적이 보입니다. {부산 사하구 산불진압대원/"불은 항상 밑에서 위로 올라가거든요. 그러니까 사람이 밑에서 (불을) 질렀을 경우, 방향에 따라 옆으로 퍼지면서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방화일 경우) 나무 방향도 한쪽에만 타 있고, 뒤쪽에는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도"} 전국에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 경계가 내려진 상황, 초기에 발견되지 않았더라면 큰 화재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그런데 천마산 화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올해만 벌써 4번째, 지난 1월 17일 두 차례, 30일까지 세차례 산불이 더 있었습니다. 경찰은 방화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CCTV를 확인한 경찰은 30대 A씨를 피의자로 특정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구체적인 물증이 없다는 이유로 A씨는 풀려났습니다. 이후 천마산에서 또 산불이 난 것입니다. 지난 13일 화재가 발생한 현장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화재 지점이 산책로와 가깝고, 비가 오기 직전에 불이 났다는 점에서 지난 1월 발생한 화재와 수법이 비슷합니다. 직접적인 물증이 없다면, 산불로 구속까지 가기는 어렵습니다. {김만규/부산경상대 소방행정안전관리과 교수/"산불이 보면 매년 4천건 정도 발생하거든요. 근데 그 중에서 가해자를 밝히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이제 대부분 불을 내는 사람이 불을 내는 경우가 많거든요, 상습법인지 아닌지 먼저 조사를 하고"} 비슷한 수법으로 범죄 행위가 계속되는 만큼, 경찰은 A씨와 연관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KNN 최혁규입니다.
최혁규
2024.04.16 19:22

<단독>영도고가교 시공때부터 위험, 알고도 방치?

<앵커> 하루에 차량 5만 대가 오가는 부산 영도고가교가 지은지 10년 만에 안전등급 'D' 등급을 받은 가운데, KNN이 시공 당시 열린 자문회의록을 단독 입수했습니다. 시공 단계부터 안전상의 문제가 지적됐는데, 이를 알고도 적절한 조치가 없었다는 비판이 빗발칩니다. 하영광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영도를 가로질러 남항대교와 부산항대교를 잇는 영도고가교입니다. 하루에 오가는 차량만 5만여 대입니다. 하지만 지난 2014년 개통이후 10년 만에 받은 첫 정밀안전진단 결과, 안전등급 D라는 낙제점을 받았습니다. 긴급 보수 보강공사가 필요한 수준입니다. KNN은 영도고가교 시공 당시 열린 자문회의록을 단독 입수했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한 교수는 이번에 문제가 된 갓길 부분에 균열 발생 가능성이 높음에도, 언급이 없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시공사는 처음부터 설계의 오류가 있다는 말까지 덧붙힙니다. 하지만 부산시는 원설계자와 시공사가 처리할 문제라며 한 발 빼는 모양새입니다." 도로 개통 뒤 10년 동안 안전 문제를 방치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민순기/부산시 도로계획과장/"당시 시공사와 설계사, 그리고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서 보강 방안을 동시에 검토한 걸로 알고 있고요. 지금 현재로서는 과거의 자료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 보강 방안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는지는 조금 확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시공사 선정과정도 의문입니다. 긴급 입찰방식으로 결정됐는데, 3천억 원대 공사 업체를 단 5일만에 고른 겁니다. {서지연/부산시의원/"공기가 조금 늦어지더라도 조금 더 꼼꼼하게 설계와 시공이 이뤄지게끔 하는 건 시의 책임이 맞죠. 그런데 이제 이렇게 긴급입찰로 이뤄졌을 때 10년이 된 도로가 D 등급이 벌써 나와버린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습니다.)"} 부산시는 지난달 영도고가교 안전 D등급 관련 긴급 백브리핑을 열고 시공사에 보강공사를 요청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하지만 취재결과 13억 원의 공사대금을 어느 쪽에서 부담할 지도 아직 불분명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KNN 하영광입니다."
하영광
2024.04.12 20:51

[단독]고리원전 소방법 위반 수두룩...무단 변경까지

<앵커> 어제는(11)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13년 주기였습니다. 긴 세월에도 여전히 수습이 덜 됐을 정도로 원전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런데 소방당국이 고리원전에 대해 처음으로 대대적인 위험물을 조사했더니, 100건 가까운 지적사항이 나왔습니다. 조진욱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고리 3호기는 지난 2022년 말, 변압기 케이블 접속부가 불에 타 순간 정지했습니다. 사흘 뒤엔 고리 1호기 부속 건물에서 베어링 과열로 불이 날 뻔했습니다. 모두 고리원전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입니다. 소방청은 지난해 9월, 고리 1호기부터 신고리 2호기까지 고리원전 전체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위험물 점검을 진행했습니다. 고리원전 내부까지 들어와서 전수조사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KNN이 소방청 중앙조사단의 점검 결과를 단독 입수했습니다. 위급시 가동되는 비상 디젤발전기실의 경우 화재 감지기 위치가 잘못 설치됐고, 물뿌림 범위도 좁았습니다.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비상 디젤발전기가 제대로 작동 안해서 원자로가 터진 게 후쿠시마 사고입니다. 만약 화재가 났을 때 이것이 제대로 작동 안되면 심각한 문제가 생기는 거죠. 별거 아닌 거 가지고 큰 사고가 생기는 겁니다.."} 터빈용 윤활유를 공급하는 펌프는 옥외 탱크저장소와 3미터 이상 떨어져야 하지만 같은 곳에 있었습니다. 옥내 저장소 환기시설을 무단으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소방과 협의없이 변경하면 당연히 위법입니다. 이렇게 적발된 사안이 모두 91건에 달합니다. 고리원전은 지적된 사항 대부분 조치를 마쳤고, 일부 설계변경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선 개선 계획에 맞춰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조진욱
2024.03.12 19:14

[단독]개인형 이동장치 화재 증가...도시철도는 무방비?

<앵커>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개인형 이동장치를 들고 탑승하는 모습 쉽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개인형 이동장치 보급이 늘어나는 만큼, 배터리로 인한 화재 발생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철도 안에는 배터리 화재를 진압할 장비가 없어 대형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최혁규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한 남성이 전동휠을 들고 헐레벌떡 전동차 바깥으로 뛰쳐나옵니다. 폭발로 번쩍이는 불똥과 함께 이내 승강장은 연기로 가득찹니다. 전동휠의 리튬이온배터리에서 불이 난 겁니다. 역무원을 불러 소화기로 불을 꺼보지만 역부족입니다. 소방관이 출동해 물을 뿌려 겨우 불을 진압했습니다. 소유주의 빠른 대처로 다행히 추가 피해는 없었지만 달리는 전동차 안이었다면 더 큰 화재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상황. 문제는 개인형 이동장치의 리튬형 이온배터리입니다. {전동현/부산소방재난본부 화재조사계 반장/"리튬배터리는 분말소화기로 가루가 침투하지 못해서 소화가 어렵고, 배터리같은 경우에는 물에 담가 불을 끄는게 현재로서는 최선의 방안입니다."} 도시철도 승강장에 갖춰진 소화기입니다. 분말 소화기라 리튬이온배터리에서 불이 나더라도 불을 끌 수 없습니다. 전동차 안에도 분말형 소화기뿐입니다. 물로 가득찬 수조에 담가 불을 끄는게 최선이지만, 승강장에는 물을 뿌리는 소화전이 전부입니다. 현행법상 개인형 이동장치를 도시철도에 반입하더라도 제재할 방법이 없어 교통공사는 대책 마련에 고심입니다. {이종욱/부산교통공사 안전조사처장/"국토부를 상대로 이러한 화재위험이 있는 전동휠 같은 것들을 승차 제한할 수 있도록 건의를 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 등 다중이용시설 뿐만 아니라 대부분 건물 모두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규제는 사실상 없습니다. 최근 5간 부산에서 발생한 이동장치 배터리 화재만18건, 보급 확대에 따른 대책 마련도 시급해보입니다. KNN 최혁규입니다.
최혁규
2024.03.07 19:06

배수로 차단에 인근 농가 물폭탄

<앵커> 이번주 들어 봄비가 이어지는 가운데, 김해에서는 한 마을이 물폭탄을 맞았습니다. 도시침수 예방사업을 하던 업체가 마을 배수로를 막아 때아닌 물난리가 나면서 수확을 앞둔 농산물도 큰 피해를 입게 됐습니다. 최한솔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기자> 경남 김해의 한 농촌마을입니다. 장미 농장 안이 온통 물바다가 됐습니다. {서동호/장미 농가 주인/"딱 와보니깐 농장에 물이 한가득 그대로 차 있고 문을 여니깐 물이 확 밀려 나오는 거예요."} 1천 1백평 가량의 이 농가는 어제(19) 새벽부터 어른 무릎 높이 가량 물이 들어찼습니다. 물이 농가로 들어온 것은 김해안동지구 도시침수 예방공사 과정에서 배관 작업을 하며 배수로를 막았기 때문입니다. 배수로가 차단된 사이 봄비가 많이 내리자 물은 농가들로 넘쳐 흘렀습니다. 장미가 가장 비싸게 팔리는 졸업 시즌을 앞두고 침수 피해가 발생하면서 농가는 큰 피해를 입게 됐습니다. {서동호/장미 농가 주인/"습기가 이렇게 차 버리면 전부다 녹염병이 와서 (잎이) 다 흘러내립니다. 그리고 출하를 못해요 이 품종은...전부 (줄기를) 젖히든지 다시해야 되는데..."} 다른 농가도 마찬가집니다. 인근 토마토 재배 농가에도 물이 들어차 바닥은 온통 진흙탕입니다. {전광조/토마토 농가 주인/"물이 이렇게 들어와버리면 뿌리가 다 가버립니다. 뿌리 생명인데, 약을 치고 하기는 해봐야 하지만 거의 회복이 안 됩니다."} 김해시의 위탁을 받은 한국환경공단은 많은 양의 봄비를 예상하지 않은 채 배수로를 막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농가들의 피해가 확실하지 않다며 원인규명을 먼저 하겠다는 주장입니다. {환경공단 관계자/"귀책이 누구한테 있는지는 일단 먼저 밝혀야 겠죠. (시공사) 시공계획 승인을 해줬거든요. (공동책임이 있는 것 아닙니까? 승인을 해준거면) 그렇게 따지고보면 그럴수도 있죠."} 김해시 또한 위탁사업인 만큼 아무런 책임이 없다고 밝히는 가운데, 때아닌 물난리를 겪은 농민들의 한숨만 깊어지고 있습니다. KNN 최한솔입니다.
최한솔
2024.02.20 19:15

[단독]서부산 최대 지하상가...임대료 이중으로 낼 판'

<앵커> 서부산 인기 상권인 덕천역 지하상가의 상인들이 집단 반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부산교통공사가 기존 지하상가를 운영사와 협약을 해지하고 직접 운영에 나서면서 벌어진 일인데, 상인들은 임대료를 이중으로 내야할 처지에 몰렸습니다. 황보 람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08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부산 덕천지하상가입니다. 도시철도 덕천역부터 숙등역까지를 잇는 서부산 최대 인기 상권으로, 250여개의 점포가 있습니다. 이 곳은 당초 부산교통공사와 협약을 맺은 한 시행사가 운영을 해왔습니다. 시행사는 4년 마다 재계약하는 방식으로 20년 동안 운영을 맡았는데, 지난 2019년 재계약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시행사가 9억 7천만원 상당의 사용료 등을 교통공사에 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후 부산교통공사는 협약을 해지하고, 소송을 통해 지하상가 운영권을 가져왔습니다. 부산교통공사는 지난해 연말부터 이 지하상가를 직접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2달 가까이 지나고 있는데, 문제는 아직까지 기존 상인들과의 계약을 진행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대부분 상인들은 오는 2천27년까지 기존 시행사에 임대료를 미리 냈습니다. 그런데 임대 계약 주체가 교통공사로 바뀌면서, 이미 낸 임대료를 돌려받지 못할 상황이 된 겁니다. 많게는 3천만원이 넘습니다. 또 당장 남은 3년 7개월의 계약기간도 유지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덕천지하상가 상인/"우리가 17년 동안 그러면 여태 닦고 이렇게 한 부분인데, 진짜 너무합니다. 너무해. 돈을 갖다가 2억 씩 이렇게 넣어놨는데...하루 아침에 나가라고 하는데 누가 나가겠어요."} 운영주체가 바뀌는 과정에서 상인들은 아무런 설명도 듣지 못했습니다. {덕천지하상가 상인/"여기에 있는 장기(임대인)자들 모아서 대책을 모색을 해야죠. 갑자기 주체가 바뀌었다고 무슨 흉흉한 소문이 돌고 말이야."} 교통공사는 기존 상인들에게 영업권을 보장해주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유남용/부산교통공사 전략사업처사업개발부 팀장/"시설물 보수, 점검을 통해서 (상가를 개선하고) 그 이후에 내부 검토를 한 다음 임차인과의 계약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상인들은 미리 낸 임대료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새 주인에게 임대료를 이중으로 내야할 판입니다. 교통공사의 관리 부실과 시행사의 부실한 운영이 빚은 계약 논란에, 상인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KNN 황보 람입니다.
황보람
2024.02.15 19:41

[단독]나스닥 상장 고수익 유혹, 투자 주의

<앵커> 경찰이 미국의 대표적 증시인 나스닥에 상장될 회사의 주식을 공모가보다 싸게 살 수 있다며 돈을 모은 뒤 빼돌린 혐의를 포착해 수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피해 금액만 수백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하영광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부산에서 열린 한 스타트업의 투자 설명회장입니다. 인기 가수들이 공연을 펼칩니다. 전직 국회의원의 축사도 이어집니다. 한류 아이돌 팬덤을 공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는 H 사의 나스닥 상장 설명회입니다. A 씨는 H 사의 비상장주식을 싸게 사주겠다며 투자자를 모았습니다. {투자 피해자/"(공모가가 1주 10달러인데) 6천원에 준다고 했었고요. 상장함과 동시에 40불 까지 간다고 했어요."} 투자자들은 A 씨를 통해 상장 작업을 맡은 것으로 알려진 B 씨도 만났습니다. {투자 피해자/"투자를 할 때 (B 씨가) 누구냐고 물었더니 재벌가의 사위이고, 엄청난 재력가라고 이야기했거든요. '우리가 투자를 하면 이 사람은 딱 돈을 다 준다', '이 사람을 믿고 한다', '나도 투자를 많이 했다'라고 하더라고요."} 상장 뒤 주식을 팔면 최소 2배의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말에 투자자들은 거액을 A 씨의 회사로 보냈습니다. "실제 H 사는 지난해 8월 나스닥 가운데 가장 문턱이 낮은 제3시장인 캐피털 마켓 상장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상장 뒤에도 투자자들에게 약속한 주식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투자 피해자/"상장 후에 8월 달에 (주식을) 준다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주지 않았죠. 중간중간에 거짓말도 계속적으로 하면서."} 확인된 피해자만 60여명, 피해액은 200억 상당으로 추정됩니다. "경찰은 이 같은 피해 사실을 확인하고 투자금을 모은 A 씨와 H 사의 상장 작업을 맡은 것으로 알려진 B 씨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이들이 피해자들의 투자금 가운데 일부를 유용한 혐의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A 씨는 H 사의 대주주를 통해 투자금을 변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A 씨/부산 투자 모집책/"이거를 잘 해결해서 제가 돈 받아내면은. (대주주)에게는 돈을 받을 자신이 있어요. 우리 주식 다 줘버리고. 그거는 내가 자신이 있으니까."} 한편 H 사는 피해 호소와 경찰 수사에 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확인해줄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KNN 하영광입니다.
하영광
2024.02.14 20:49

[단독]부산대, 졸업식 학위복 대여 장사 논란

<앵커> 곧 대학교 졸업시즌이죠. 졸업식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장면이 학위복을 입은 학생들이 다함께 학위모를 던지는 모습인데요. 그런데 부산대학교가 이 학위복을 졸업생들에게 비싼 값에 빌려주고 있어 논란입니다. 이민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학위복을 입고, 모자를 던지며 기념사진을 찍는 건 익숙한 대학교 졸업식 풍경이 된지 오랩니다. 그런데 부산대학교가 석사복을 학생들에게 터무니 없이 비싼 값에 빌려주고 있었습니다. "부산대학교의 석사 학위복입니다. 무료로 빌릴수 있는 학사복과 달리 후드 부분에 단과대학교를 상징하는 색이 들어가있는데, 돈을 내고 빌리거나, 자비로 제작해야합니다." 부산대가 운영하는 부산대몰의 석사복 대여료는 5만 원. 석사복을 자체적으로 구비한 학과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학과나 수량이 부족한 경우는 학생이 생돈을 써야만합니다. {부산대학교 대학원생/"부담스러운 가격일 수밖에 없는게, 사실상 학위복을 입고 하루종일 행사를 하는것도 아니고 졸업식 사진만 잠깐 찍고 마는건데…."} 부경대*해양대*경상국립대 등 부산경남의 다른 국립대들이 석사복을 무료로 빌려주는 것과는 딴판입니다. {00국립대학교 관계자/"학과에서 미리 제작해놓고 해마다 학생들에게 대여해주죠. (임대비용) 그걸 어떻게 받겠어요. 그거 얼마나 한다고…."} "부산대 측은 석사복이 고급재질로 만들어져 고가인데다, 세탁도 필요해 대여료를 받을 수 밖에 없단 입장입니다." 이 말이 사실인지, 직접 석사복을 세탁소에 가져가봤습니다. {"학위복 이건 세탁하려면 얼마나 비용이 나올까요? (하나씩 가져오면 8천원 받지만, 3~40개씩 가져오면 7천원씩 하죠.)"} 부산대의 한 해 석사 졸업생은 대략 2천명, 줄잡아 1억원 남짓이 학위복 대여료인 셈입니다. 지역거점 국립대학교인 부산대가 한번뿐인 졸업식을 핑계로 학생들을 상대로 장사를 하려는 건 아닌지 불만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이민재
2024.02.14 20:49

<단독>포획 멧돼지도 '재활용'... 보상금 부정 수급

<앵커> 농가뿐만 아니라 요즘엔 먹이를 찾아 멧돼지가 도심을 활보해 시민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지자체와 정부가 멧돼지 퇴치를 위해 보상금을 내걸었는데, 잡은 멧돼지를 중복으로 신고해 추가 보상금을 노리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최혁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부산 기장군은 지난해 12월, 군 소속 유해조수기동포획단 단원인 A씨를 경찰에 수사의뢰했습니다. A씨는 지난해 7월부터 석달간 멧돼지 65마리를 잡았다고 신고했는데, 전문 기관에서는 이 가운데 25마리가 중복 신고됐다고 뒤늦게 알려왔기 때문입니다. "멧돼지 1마리당 포상금은 30만원으로, 전체 부당 수령액은 7백여만원으로 추정됩니다." 지난 2017년 기장군에서 5마리 부당수령이 적발된 뒤 부산에서 7년만에 또 적발된 겁니다. 지난해 부산에서 잡힌 멧돼지는 모두 8백여마리로 이 가운데 기장군에서만 5백여마리가 잡혔습니다. 하지만 기장군의 포획 보상금 지급 절차는 허술하기 짝이없습니다. 다른 지자체는 멧돼지 소각증명서를 제출해야하지만, 기장군은 사체 사진만 제출하면 됩니다. {부산 기장군 관계자/"기장이 산이 높고 많이 있다보니 포수 분들이 거기서 잡히면, 밑에까지 끌고 내려오기 상당히 힘들고 창고가 강서, 김해 쪽이라 거기까지 가는게 힘들어 현장매몰을 계속하고 있었는데..."} 사체 위치만 옮기고, 새로 잡았다고 신고해도 확인할 방법이 없는 겁니다. {타지자체 유해조수기동포획단 관계자/"소각을 하면 랜더링 업체에서 매번 마리수를 체크하고 영수증을 주기 때문에 (기장군처럼) 매립을 하면 영수증도 없고 매립하는 순간 사진을 찍어도 정확하게 체크가 안되는..."} 멧돼지 포획 건수가 매년 30% 가까이 증가하면서 보상금 지급도 급증하는 만큼, 보다 세밀한 법령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NN 최혁규입니다.
최혁규
2024.02.13 20:48

[단독]시민축구단 만든다더니, 벌금만 수억원

<앵커> 부산 연고 축구단하면 부산아이파크만 생각하는 분들 많을텐데요. 3부 리그에는 부산교통공사가 직영하는 축구단도 있습니다. 부산시는 이 축구단을 시민구단으로 만들기로 했는데, 정작 행정 절차가 늦어서 수억 원의 벌금을 내고 있습니다. 조진욱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06년 창단된 부산교통공사 축구단입니다. 3부 리그의 터줏대감으로, 부산교통공사는 매년 20억 원대 운영비를 부산시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2년 뒤에 팀이 해체될 수도 있습니다. 대한축구협회는 2년 뒤부터 1, 2부 리그에서만 운영하던 승강제를 3부리그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동시에 별도 법인을 만들지 않으면 리그에 참가할 수 없단 규정도 만들었습니다. 결국 교통공사 직영이 아닌 별도 법인을 만들어야 하지만, 부산시는 조례에 따라 별도 법인인 축구단까지 보조금을 줄 수 없습니다. {서승삼/부산교통공사 관리팀장/ "부산교통공사가 법인화 하는 경우에는 부산시에서 지원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미약해서, 부산시에서 (법인화) 추진을 검토하는 상황입니다."} 부산시는 교통공사 축구단을 사단법인 형태로 전환한 뒤 시민축구단 창단을 준비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산시체육회나 지역 기업들이 주축이 되는 구단을 만들겠단 겁니다. {강정아/부산시 체육정책팀장/ "사단법인으로 추진하는 게 제일 적절하지 않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상반기부터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민간과 협조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하지만 엑스포 등 굵직한 현안에 밀려 1년 넘게 지지부진입니다. 부산교통공사축구단은 법인화를 못했단 이유로, 매년 8천만 원의 지원금을 추가로 내고 있습니다. 사실상 벌금 형식인데, 늦어진 행정 탓에 언제까지 낼지 기약하기 힘듭니다. 창원 등 다른 구단은 이미 법인화까지 마친 상황이라 뒷북 행정이란 지적은 피하기 힘들어보입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조진욱
2024.02.08 17:4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