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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정]-청년 인구 유출 언제까지?

[경남도정]-청년 인구 유출 언제까지?

<앵커> 이번에는 경남도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KNN경남본부 길재섭 보도국장 나와 있습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적으로 청년 인구 유출이 심각한 가운데, 경남도가 이에 대한 심층 연구 조사를 올해 실시했습니다. 먼저 경남도의 청년 인구 비율은 어느 정도로 줄어들고 있습니까? <기자> 청년 인구 유출에 대한 경남도의 연구는 경남여성가족재단이 올해 4월에 시작해 얼마 전 마무리했습니다. 이 연구를 보면, 지난해 기준으로 경남의 스무 살에서 서른 아홉살 사이 청년은 전체 인구의 2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청년 인구 비율은 경북과 전남을 제외하면 전국에서 가장 낮은 비율입니다. 이번 연구에서 좀 놀란 것은 지난 2000년부터 2023년까지 인구 이동을 분석한 결과, 17개 시도 가운데 경남에서 청년 인구 비율이 가장 크게 감소했다는 점입니다. 경남의 청년 인구 비율은 지난 2000년 38.6%였습니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22.9%로 떨어지면서 15.7%포인트가 줄었습니다. 이같은 감소 비율은 울산시와 함께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였습니다. 같은 기간 부산은 14.4%포인트 줄었고, 전국 평균 감소율은 12.9%포인트였습니다. <앵커> 청년 인구는 2000년부터 계속 빠져나가기만 한 건가요? 타 지역에서 유입되는 인구도 있을텐데요. <기자> 해당 연구는 인구 유출을 5년 단위로 나눠서 분석했는데요, 빠져 나가는 인구보다 유입되는 인구가 더 많은 시기도 있었습니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10년 정도 기간에는 유출되는 청년보다 유입되는 청년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 2023년 사이에만 무려 6만 9천 931명의 청년이 경남을 떠난 것으로 나타나, 최근 들어 청년 유출 현상이 훨씬 더 심각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로 보면 6만 9천여 명 가운데 4만 1천여 명이 스무 살에서 스물 네살 사이여서 20대 초반의 청년 인구 유출이 가장 심각했습니다. 다만 올해는 경남도의 인구 유출 현상이 주춤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앵커> 흔히 이야기하지만 청년들이 수도권의 대학이나 좋은 일자리를 찾아서 고향을 떠나게 되는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청년들은 대학 입학과 취업이라는 두 차례 관문에서 경남을 결국 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의 경우 무엇보다도 입학하려는 대학의 인지도가 가장 중요했는데요, '인서울'이라는 표현에서도 알수 있듯이 서울의 대학으로 진학하려는 지역 청년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또 직장을 구할 때도 이른바 좋은 기업, 근무 환경이나 급여 수준이 높은 곳을 찾으면서 경남을 떠나게 되고, 본인의 전공이나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찾아서 떠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는 지역 대학들이 먼저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아주 시급합니다. {윤인국/경남도 교육청년국장/왜 다른 지역으로 대학을 가느냐고 했을 때에 대학을 선택한 계기의 첫 번째는 대학의 브랜드와 인지도였습니다. 대학이 가진 브랜드와 인지도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갔고, 두 번째가 그 대학을 나왔을 때 취업의 보장성이었습니다. 결국은 우리 지역에서 대학이 경쟁력을 가지고 좀더 나은 브랜드를 가지고, 우리 지역 청년들이 취업이 보장된다고 확신할 때에 청년 유출은 막을 수 있다고 봤기 때문에.} <앵커> 이번 연구조사에서는 타지로 빠져나간 청년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도 했는데요, 청년들은 고향을 떠난 이유에 대해서 뭐라고 이야기했습니까? <기자> 이번 조사에서는 연구원이 모두 28명의 청년을 직접 만나 면접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 면접에서 다른 지역 대학에 다니는 경남 출신 학생들은 경남의 대학들이 취업 경쟁력이 떨어지고, 문화적 경험이 부족하거나 다양한 사람을 만날 기회가 적다는 이유 등으로 경남을 떠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문화나 교통, 의료, 교육 등 여러가지 시설 면에서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부족해 생활환경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대학을 경남에서 다닌 뒤 다른 지역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경우에는 경남의 대학생활을 대체적으로 부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부족한 사회 인프라와 함께 경남의 지역문화가 보수적이라는 것도 다른 지역에 취업하게 되는 한 가지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경남을 떠난 청년들 가운데 향후 10년 이내에 경남으로 돌아오겠다는 청년이 약 30% 수준에 그쳐, 경남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청년 유출 역시 막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청년들의 생각을 바꾸려면 결국 경남의 생활 환경이나 사회 환경 등에서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할텐데요, 대책은 어떻게 세우고 있습니까? <기자> 경남도 역시 이같은 상황의 심각성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일단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급선무로 보고, 글로컬대학들을 중심으로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 경남은 제조업은 발달해 있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일자리가 많지 않은 편이어서 산업을 다양화하는 것도 장기적인 목표로 세우고 있습니다. 결혼이나 출산, 육아 지원과 함께 청년들을 위한 인턴제도 크게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윤인국/경남도 교육청년국장/가장 핵심적인 시책은 일 경험과 직무적성을 파악할 수 있는 청년 인턴의 확대입니다. 산업현장에서는 인력을 찾고 있지만 청년들은 맞는 일자리가 없다고 하기 때문에, 상호간 미스매치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청년 인턴을 대폭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앵커> 올해 들어서는 청년 인구 유출이 주춤하다고 했는데요, 어느 정도인가요? <기자> 통계청 올해 자료로 확인된 것은 청년만이 아닌 전체 인구이동 현황인데요, 올해 3분기 경남의 순유출 인구는 651명으로 나타나 지난해 3천 505명보다 크게 줄었습니다. 또 1월에서 9월까지 유출 인구도 지난해 1만 4천 556명에서 올해 9천 21명으로 38% 정도 감소했습니다. 정확한 이유 등은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겠지만, 일단 인구 유출세가 올해 들어 꺾인 상황은 다행스럽게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남도정이었습니다.
2024.11.21
"재결제까지 유도하고 먹튀", 여행사 대표 잠적

"재결제까지 유도하고 먹튀", 여행사 대표 잠적

<앵커> 한 유명 여행사 사무실이 갑자기 영업을 중단하면서 여행 경비를 미리 결제한 고객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피해자들 가운데에는 현금 결제 뒤 여행사의 유도로 카드 결제를 다시 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최한솔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경남 양산의 한 여행사 사무실입니다. 대형 여행사 대리점이었던 이곳은 지난 달 초 갑자기 영업을 중단했습니다. 여행사 대표 A 씨는 연락이 끊어졌습니다. 수십 명의 고객들이 미리 지불한 여행 경비도 받아 챙긴 뒤였습니다. 유명 여행사를 믿은 고객들은 의심 없이 현금으로 결제했습니다. {피해 고객/"1월에도 한 번 (A 씨 통해서) 갔다왔고 이번에 이제 가족여행 갈 거라고 그냥 카톡으로 주고 받으면서 결제했는데 잠적하는 바람에..."} A 씨는 현금 결제 고객에게 연락해 할인이 가능하다며 카드로 재결제를 유도 한 뒤 중복 입금도 받았습니다. 미리 여행경비를 결제한 피해자만 60여 명, 중복 결제 등으로 인한 피해 금액은 6억원 규모입니다. {피해 고객/"굳이 앱 결제로 해서 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면서 하고 바로 현금을 입금해준다면서 (재결제 유도했습니다.) 가족 9명 가는 걸로 해서 1천9백5십만 원 정도..."} 경찰 수사 결과, 해당 여행사는 지난 3월 이미 본사와 대리점 계약이 끝났습니다. 경찰은 A씨에 대해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의 보완 수사 지시로 한 차례 반려됐습니다. 경찰은 보강 수사 뒤 영장을 재신청할 예정인 가운데, 여행사 고객들이 항공권과 숙박 예약 내역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KNN 최한솔입니다.
2024.11.20
<렛츠고 스타트업>건설장비업계 테슬라 꿈꾸는 '엘렉트'

<렛츠고 스타트업>건설장비업계 테슬라 꿈꾸는 '엘렉트'

<앵커> 자동차와 함께 굴착기 등 건설장비 시장도 친환경 전동화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렛츠고 스타트업, 국내 최초로 디젤 엔진과 전기 모터를 결합한 전기 굴착기를 개발하며 건설기계 업계 테슬라를 꿈꾸는 '엘렉트'를 주우진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마치 스마트폰에 보조 배터리를 꽂듯, 대형 굴착기에 사각형 형태의 상자를 연결합니다. 전기모터와 운용 장치가 든 이 상자는 건설장비 전동화 솔루션 스타트업 '엘렉트'가 만든 '에코 큐브'입니다. 디젤 엔진용 굴착기에 에코 큐브를 달면, 디젤과 전기를 혼용해서 굴착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개념입니다. 디젤만으로 운용할 때보다 기름값을 80%나 아낄 수 있고, 소모품 교체비용과 유지비도 크게 아낄 수 있습니다. {김윤성/엘렉트 굴착기 구매 업체 직원 "(예전 굴착기는) 고장이 많이 났었죠 전기쪽에...그 업체가 고쳐주러 올 때까지 가동을 아예 못하는거죠, 그게 하루가 걸릴 수도 있고 반나절이 걸릴 수도 있는데, 멈췄을 때 버튼으로 다시 엔진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게 제일 좋은 부분이죠."} 굴착기의 디젤 전기 혼용 시스템을 개발한 곳은 엘렉트가 유일합니다. 대기업이 배터리 장착형 전기굴착기를 만들었지만, 너무 비싸고 사용시간도 짧아 수요가 적다는 점을 노렸습니다. {최인규/주식회사 엘렉트 대표 "배터리 전기 굴착기는 판매 가격도 높고 가동 시간도 현재 3시간에서 4시간 정도로 제한적이라 시장 확대에 어려움이 좀 있습니다. 그러한 배터리 전기 굴착기 수요 전에 제조사와 같이 협업을 통해서 시장을 확대하려고 하고 있고요."} 에코 큐브를 '탈부착' 하는 방식 또한 엘렉트만의 기술로, 특허도 받았습니다. 앞으로 에코 큐브에 배터리까지 추가할 계획으로 장착형인 대기업과 달리 손쉽게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에코 큐브 제작*공급은 물론 렌탈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조훈익/주식회사 엘렉트 이사 "휠 로더, 지게차, 트랙터 같은 농기계까지도 확장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교체하는 형태로 확장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조금 더 개선시켜서 자율주행까지 적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아가, 원격 제어와 자율 주행 시스템까지 개발해 전기 구동 건설장비 업계의 테슬라가 되는 게 목표입니다. 부산에 본사를 두고, 창원에 공장과 연구소를 둔 2년차 스타트업 엘렉트, 친환경 건설장비 세계 시장을 주도할 준비를 차근차근 이어가고 있습니다. KNN 주우진입니다.
2024.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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