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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고속철 첫 해외 수출... 35조 시장 진출 시동

국산 고속철 첫 해외 수출... 35조 시장 진출 시동

<앵커> 국산 고속철도의 첫 해외 수출 역사를 쓴 우즈베키스탄 고속철도 차량의 실물이 오늘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조기 출고에 성공하면서 35조 원 규모의 세계 고속철도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습니다. 주우진 기자입니다. <기자> 우즈베키스탄을 누비게 될 국산 고속철도차량은 사막 기후를 반영한 현지 맞춤형으로 설계됐습니다. KTX-이음을 기반으로 한 최고시속 250km급 고속철로, 고온과 모래바람에 견디도록 방진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국산 고속철도 차량의 첫 해외 수출 사례인 우즈베키스탄 고속철의 초도분이 조기에 출고됐습니다. 지난해 6월 우즈베키스탄과 2천7백억 원 규모의 철도 차량 6편성 42량 공급 계약을 체결한지 1년 5개월만입니다. {이원상/현대로템 RS 기술리더 "처음 KTX-산천, 이음, 청룡 하면서 나온 많은 문제점을 이번에는 다 업그레이드해서 생산기간이라든지 시험 기간 이런 것들을 대폭적으로 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초 내년 3월까지 공급하기로 한 일정을 크게 앞당긴 것으로, 우수한 납기 능력을 입증했습니다. "국산 고속철도의 부품 국산화율은 87%로 안정적인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는 것도 경쟁력입니다."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를 기점으로 1천286km 장거리 노선에 투입될 예정으로, 현지의 기대도 뜨겁습니다. {잠시드 압두하키모비치 호치예프/우즈베키스탄 경제부총리 "우즈베키스탄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한민국과 교통 인프라 협력을 강화하고 싶습니다."} 현대로템은 지난 1996년 국책과제로 국산 고속철도 개발을 시작한지 30년만에 해외 수출 성과를 냈습니다. {김정훈/현대로템 레일솔루션사업본부장 "글로벌 유럽 회사와 중국과 경쟁해서 최종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굉장히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즈베키스탄을 교두보 삼아 유지 보수까지 35조 원에 달하는 세계 고속철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KNN 주우진 입니다. 영상취재 안명환
2025.12.10
춘란 대중화 나선다... 반려식물 시장 공략

춘란 대중화 나선다... 반려식물 시장 공략

<앵커> 단아하면서도 우아한 곡선을 자랑하는 이 난초, 바로 춘란입니다. 하지만 고가라는 인식속에 값싼 서양란에 밀리면서 외면을 받아온게 현실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춘란 자생지로 유명한 경남 합천군이 반려식물 시장을 통해 춘란 대중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가냘프지만, 우아한 자태가 느껴집니다. 소박한 마음이라는 꽃말답게 화려하진 않지만 군자의 기품이 서려있습니다. 봄에 꽃을 피운다해서 이름도 춘란입니다. {김길권/경남 합천군 춘란 재배 농가/"선의 미, 품격, 한국적인 정서... 이런게 훨씬 고급집니다."} 예전부터 경남 합천은 춘란 자생지로도 유명했습니다. 땅 자체도 화분이나 분재에 적합한 모래성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 합천 40여농가에서 춘란을 키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가라는 인식속에 상대적으로 값싼 서양란에 밀리면서 판로 확보에 애를 먹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합천군이 춘란 대량 재배를 통해 대중화에 나섰습니다. 우리나라 인구 3명 가운데 1명이 반려식물을 키운다는 조사결과도 있는 만큼 반려식물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동훈/경남 합천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일반 대중적인 화초시장에 준하는 가격대, 약 2만원~10만원대 가격에서 어디서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유통경로를 확보하는게 중요하다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유통마진을 줄이기 위해 춘란 유통 플랫폼까지 만들었습니다. {장문철/합천유통 대표/"승진할 때 예전에는 서양란으로 많이 했거든요. 그것을 품질좋은 한국형 춘란으로 하다보니까 받는 분들이 상당히 좋아합니다."} 이미 올 상반기 합천 춘란 5백개가 완판됐고, 기업 인사가 많은 이번달은 1천개 완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외면받던 춘란이 반려식물 시장을 통해 새로운 지역 특화 작물로 도약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영상취재 정창욱
202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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