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부산경남

"4월에만 190명"... 집단 식중독 비상

"4월에만 190명"... 집단 식중독 비상

<앵커> 최근 집단 식중독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통 여름철 많이 발생하던 식중독이 봄철부터 기승을 부리고 있는건데, 부산에서 이번 달에만 집단 식중독 환자가 190명이나 나왔습니다. 황보 람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의 한 중학교입니다. 어제(25), 이 학교 학생들이 집단으로 구토와 복통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전수조사 결과, 의심 증상자 57명 가운데 47명이 식중독으로 확인됐습니다. 보건당국은 이번 집단 식중독이 급식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달 들어 집단 식중독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 23일, 다른 중학교에서 11명이 식중독에 걸렸고, 이달 초에는 한 초등학교에서 36명의 식중독 환자가 나왔습니다. 보건당국은 7명 이상 동시에 식중독에 걸리면 집단 식중독으로 분류하는데, 4월 기준, 지난해 1건이던 것이 올해는 벌써 6건입니다. 환자 수만 190명에 달합니다. {이정민/부산시 감염병대응팀장/"조기 인지가 중요한데, 특히 집단 시설 중에 학교. 아픈 아이들 중에 공통 섭취력이 있는 아이들, 신고를 조기에 할 수 있도록 24시간 대응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갑자기 기온이 올라가고,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세균성 식중독 감염 위험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봄철 식중독은 주로 열에 강한 황색포도상구균이나 퍼프린젠스 식중독균, 또 겨울부터 봄철까지 영향을 주는 노로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김연우/00종합병원 소화기내과 과장/"노로바이러스나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 같은 경우가 있는데, 이 균은 특히 잠재된 휴면 상태로 있다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독성을 나타내게 되고, (감염되면) 구토나 복통, 발열, 설사 같은 증상이..."} 전문가들은 조리된 음식은 빨리 섭취하거나 5도 이하 낮은 온도에서 보관해야 하고,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조언합니다. KNN 황보 람입니다.
2024.04.26
골칫거리 '빈집', 다양한 아이디어 주목

골칫거리 '빈집', 다양한 아이디어 주목

<앵커> 인구가 급속히 줄어들고 있는 부산경남에는 빈집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요. 소유권 때문에 이제껏 방치된 빈집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컸습니다. 늘어나는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해 지자체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놔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최혁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부산 청학동의 한 단독 주택입니다. 주인이 집을 팔려고 내놨는데, 사려는 사람이 없어 5년 넘게 방치된 빈 집입니다. 내부엔 누군가 버린 쓰레기들로 가득합니다. "인구 유출이 심각한 부산 원도심 일대엔 빈집 문제가 심각합니다. 지난 2019년 2천여가구던 빈집이 4년만에 4천여가구로 급증했습니다." 소유권이 있다보니 관할 지자체에선 관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자 일선 구군이 빈집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철거비를 지원하는 기존 방식 대신 부산 중구는 빈 집을 수요자에게 중개하는 정책을 전국에서 처음 추진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건물주에 빈 집 수리비용을 지원하는 대신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를 놓는 것입니다. {조경옥/부산 중구 정비사업계장/"우리구 안에서 저희가 자체적으로 빈집 정비사업을 시행하여서, 중구로 인구가 많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게 저희의 목적(입니다.)"} 지자체가 기금을 모아 빈집을 매입하기도 합니다. 영도구는 정비를 마친 뒤 주민 편의시설 등을 만들 예정입니다. {최찬훈/부산 영도구의원"/"(철거비를 지원하면) 3년 뒤엔 (땅을) 돌려줘야 한다는 여러가지 부담때문에 보시다시피 콘크리트만 막아놓은 상황입니다. 철거를 통해가지고 우리 구에서 매입을 하자, 그렇지 않아도 우리 영도구에 (활용할 만한) 땅이 없으니.} 경남은 지난해 빈 집이 1만여가구에 달하는데, 9천여가구가 농어촌에 집중됐습니다. 경남도는 5개 시군이 농촌공간 정비사업으로 494억원을 투입하는 등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한 지자체 노력이 결실을 거둘지 주목됩니다. KNN 최혁규입니다.
2024.04.26
<렛츠고 스타트업>소규모 현장 '안전관리 플랫폼' 개발

<렛츠고 스타트업>소규모 현장 '안전관리 플랫폼' 개발

<앵커> 중대재해처벌법 전면 시행으로 소규모 산업현장들도 경각심은 높아졌지만 정작 적절한 예방법을 찾는데 애를 먹고 있는데요,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산업안전관리 플랫폼이 개발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렛츠고 스타트업, 오늘은 지역 ICT 분야 선도기업인 '일주지앤에스'를 김건형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임직원이 30명도 안되는 스테인레스 가공 전문업체입니다. 작업 시작 전 직원이 스마트폰으로 일상적인 안전점검 사항들을 직접 확인합니다. 작업을 하다가도 위험 요소가 확인되면 스마트폰으로 보고합니다. 제보된 위험요인은 안전관리자가 수시로 확인해 시정조치를 내리고 그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지역의 한 ICT 전문기업이 개발한 스마트 산업안전관리 플랫폼 활용 현장입니다. 대기업과는 달리 별도의 안전관리 예방체계 마련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 입장에선 만족도가 상당합니다. {홍성박/'플랫폼' 활용 업체 대표/"(안전관리는) 관리자들의 몫인것 같았는데 지금 같은 경우에는 직원들이 문제가 있는 것들을 앱에다 올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올린 직원들도 (시정조치 과정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직원들의 안전관리) 참여율을 올리는데도 가장 적절하지 않나 싶습니다."} "보통은 이런 여러 가지 안전관련 대장에 수기로 작성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스마트솔루션을 통해 현장에서 직접 점검을 하게 되면 그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에 그 모든 내용들이 저장됩니다." 실질적인 재해예방 효과는 물론 중대재해처벌법상 일상적인 관리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김종길/'플랫폼 개발' 일주지앤에스' 이사/"혹시나 만에 하나라도 (재해가) 발생했을 때 이런 부분들이 우리가 얼마만큼 안전 관리에 노력을 했다는 증빙에 대한 부분들을 저희 시스템을 통해서 제공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은 물론 소규모 건설 현장에서 높은 활용도가 기대됩니다. 때문에 부산시 역시 관련 플랫폼 공급 지원을 적극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조선업 생산관리 시스템 개발로 시작해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까지 영역을 넓혀온 지역 대표 ICT기업인 일주지앤에스, 산업안전분야에서도 IT 솔루션 개발의 전문성을 녹인 성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김정엽/일주지앤에스 대표/"가장 시급하게 필요로 한 부분들이 ESG 아닌가. 그 중에서 특히 저희가 가장 접근이 쉬운 부분이 에너지와 안전이라고 생각해서 그 부분들을 타깃해서 지속적으로 지향해서 가고 있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2024.04.26
금싸라기 땅 언제까지 방치? 활용 고민

금싸라기 땅 언제까지 방치? 활용 고민

<앵커> 지역 곳곳에는 장기간 방치된 유휴부지가 많은데요. 공유 재산이 수십년 동안 방치되면서 부산시가 공공 개발이든 민간 개발이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김민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6,100제곱미터 부산 민락동 옛 청구마트 부지입니다. 광안대교를 조망할 수 있는 알짜 금싸라기 시유지입니다. 하지만 2001년 매매계약이 해지된 뒤 22년 넘게 방치 돼 있습니다. 지난 2009년에는 어린이교육문화복합센터, 2019년에는 민락 119센터 건립도 추진됐지만 번번이 무산됐습니다. 이 때문에 공유재산을 방치하지 말고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승연/부산시의원/"부산시는 20여 년간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한 채 아무런 무계획 무대책으로 방치를 하고 있고 지금도 아무런 계획이 없습니다."} 해운대 백병원 인근 자동차 정류장 1만 3천 제곱미터도 26년 넘게 방치돼 있습니다. 다대소각장도 지난 2013년 운영 중단 이후 10년 넘게 방치돼 있습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유휴부지별 입지와 특색을 살려 민간 매각을 통한 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부산시는 옛 청구 마트 부지는 문화 관광 시설, 해운대 자동차 정류장 부지는 의료 시설, 다대 소각장은 하이엔드급 호텔 등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준승/부산시 행정부시장/"그 지역에 맞는 특색 있는 콘텐츠가 들어올 수 있는 이런 방향으로 저희가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 다만, 부동산 경기가 침체돼 있는 만큼 민간에서 적극적으로 나설지는 의문이어서 민간 개발 유인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KNN 김민욱입니다.
2024.04.26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