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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여행사 이중결제 유도 후 일방적 여행취소

<앵커> 연말을 맞아 해외여행 준비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최근 부산의 한 여행사가 회사 사정이 어렵다며 돌연 여행취소를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결제금을 돌려주지 않으면서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옥민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7월, 40대 여성 A씨는 11월에 중국 상하이로 가는 3박4일 가족여행 상품을 부산의 한 여행사와 236만원에 계약했습니다. 두 달이 지난 9월, 여행사는 저렴한 프로모션이 있다며 196만원을 새로 입금하면 기존 결제한 돈을 돌려주겠다는 제안을 해왔습니다. 그렇게 모두 430여만원을 결제한 A씨, 하지만 여행사는 몇주 뒤 여행은 취소됐고 환불은 불가능하다는 일방적인 문자를 보내왔습니다. {상하이 여행 취소 피해자 A씨/"제가 계속 전화했더니 자기가 뭐..그날 문자를 다 날리더라고요 못 갚는다고요."} A씨처럼 이중으로 돈을 낸 피해자는 KNN이 확인한 사례만 4건 정도. 피해금액은 이백만 원부터 많게는 이천만 원에 이르기도 했습니다. 피해자들은 고의적인 사기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방콕 여행 취소 피해자 B씨/"금액이 200만 원인데 중간중간에 자꾸 취소하고 다시 싸게 해준다 하면서 이제 (이중결제를) 유도하더라고요.} {오키나와 여행 취소 피해자 C씨/"시아주버님이 이제 단체로 총무를 맡고 있으셔 가지고, 아주버님이 결제한 금액은 (기존 상품 가격보다) 2배가 더 커진거죠. 그래서 조금 전체 (피해)금액이 큰 거예요."} 여행사 대표는 연락이 거의 닿지 않는 상태로, 현재까지 변제해준 돈은 없는 실정입니다. "이곳은 해당 여행사가 운영하는 SNS에 주소지로 등록되어 있는 곳 입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한 번도 여행사 사무실이 운영된 적이 없다는 답변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숫자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경찰에 따르면 피해금액이 5억원 남짓으로 피해자는 상당한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여행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2,273건. 유사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만큼 여행 상품 예약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KNN 옥민지입니다. 영상취재 황태철
옥민지
2025.12.10 20:52

해수부 입주로 상권 변화... 교통*주차 준비 미흡

<앵커> 해수부 일부 부서가 오늘부터 부산에서 첫 업무에 들어간 가운데, 해수부 임시청사 주변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편과 주차 문제 등, 직원들의 원활한 업무를 위한 준비는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 이어집니다. 최혁규 기자입니다. <기자> 가장 먼저 이사를 마친 해운물류국을 시작으로 해양수산부가 부산에서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임시청사 주변에는 상호에 해수부를 표기한 편의시설이 속속 등장하는 등 새단장에 여념이 없는 모습입니다." 임시청사 별관에서 불과 50여미터 떨어진 한 주유소는 최근 상호를 '해수부 주유소'로 바꿨습니다. 별관의 지하2층 편의점 역시 '해양수산부점'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주유소 대표/"지나가던 손님들도 간판보고 여기 해수부주유소라면서 하시고, 또 여기서 밤이 되면 불빛이 해양수산부가 떠있으니까 촬영하는 사람도 있고."} 도시철도 부산진역 역사도 새단장에 나섭니다. 이용객 증가를 대비해 회전식 개찰구 대신 양방향 자동 개찰구로 바꾸고, 오는 23일 역명에 '해양수산부'를 함께 표기합니다. 다만 원활한 업무를 위한 준비상황은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많은 직원들이 주말마다 열차로 세종과 서울을 오갈 것으로 보이는데, 승차권 예매대란이 예상됩니다. "올 연말 기준, 부산역을 통해 서울 등을 오가는 경부선 이용객 숫자는 3년 전에 비해 470만명 정도가 급증했지만 열차 증편은 이용객 증가 추이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부산 동구청이 구청 주차면 일부를 직원들에게 제공하겠다고는 했지만 직원수 대비 임시청사 내 주차면수가 턱없이 부족해, 대책마련 없이는 직원*민원인들의 불편이 불가피합니다. KNN 최혁규입니다. 영상취재 오원석 영상편집 김민지
최혁규
2025.12.10 20:52

춘란 대중화 나선다... 반려식물 시장 공략

<앵커> 단아하면서도 우아한 곡선을 자랑하는 이 난초, 바로 춘란입니다. 하지만 고가라는 인식속에 값싼 서양란에 밀리면서 외면을 받아온게 현실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춘란 자생지로 유명한 경남 합천군이 반려식물 시장을 통해 춘란 대중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가냘프지만, 우아한 자태가 느껴집니다. 소박한 마음이라는 꽃말답게 화려하진 않지만 군자의 기품이 서려있습니다. 봄에 꽃을 피운다해서 이름도 춘란입니다. {김길권/경남 합천군 춘란 재배 농가/"선의 미, 품격, 한국적인 정서... 이런게 훨씬 고급집니다."} 예전부터 경남 합천은 춘란 자생지로도 유명했습니다. 땅 자체도 화분이나 분재에 적합한 모래성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 합천 40여농가에서 춘란을 키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가라는 인식속에 상대적으로 값싼 서양란에 밀리면서 판로 확보에 애를 먹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합천군이 춘란 대량 재배를 통해 대중화에 나섰습니다. 우리나라 인구 3명 가운데 1명이 반려식물을 키운다는 조사결과도 있는 만큼 반려식물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동훈/경남 합천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일반 대중적인 화초시장에 준하는 가격대, 약 2만원~10만원대 가격에서 어디서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유통경로를 확보하는게 중요하다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유통마진을 줄이기 위해 춘란 유통 플랫폼까지 만들었습니다. {장문철/합천유통 대표/"승진할 때 예전에는 서양란으로 많이 했거든요. 그것을 품질좋은 한국형 춘란으로 하다보니까 받는 분들이 상당히 좋아합니다."} 이미 올 상반기 합천 춘란 5백개가 완판됐고, 기업 인사가 많은 이번달은 1천개 완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외면받던 춘란이 반려식물 시장을 통해 새로운 지역 특화 작물로 도약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영상취재 정창욱
이태훈
2025.12.1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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