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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장벽, 제조업계 가격경쟁력 우려

<앵커>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가 지역 기업들의 피해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대미 수출 비중이 높은 철강 업계 등을 중심으로 가격경쟁력이 약화될 처지입니다.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부산 기장 명례산업단지의 철강제조 기업입니다. 석유*가스 송유관과 플랜트 화학분야 산업현장에서 쓰이는 대구경 파이프 등 연간 12만톤의 철강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생산설비를 자체 개발하고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아 지난해 수출물량만 5만톤에 이릅니다. 하지만 최근 트럼프발 관세장벽에 걱정이 많아졌습니다. {이상철/(주)현대알비 사장/"4월에 미국에서 통관을 하면서 25%를 추가로 납부를 했습니다. 원가 부담이 올라가면 아무래도 개발을 덜 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전체적인 수요 감소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대다수 지역 제조기업들의 처지가 비슷합니다. 특히 철강업계는 가격 경쟁력 때문에 경쟁국인 인도나 동유럽 등 다른나라의 관세 협상 추이까지 신경써야할 상황입니다. {정태형/(주)화신볼트 대표이사/"미국 바이어들이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에 좀 당혹해 하면서 저희에게 지금 단가 인하를 요청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세가 미치는 가격 영향력이 아주 큽니다."} 고율 관세 정책으로 인한 충격이 지역 제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부산상의 조사결과 상당수의 지역 제조기업들이 경기 전망을 부정적으로 내다보면서 투자계획을 축소하고 올해 매출 목표도 지난해보다 낮추고 있습니다." {양재생/부산상공회의소 회장/ "관세 25% 증가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자금을 지급을 하고 또 업무를 진행해야 되기 때문에 엄청난 애로가 있는 걸 우리가 확인 할 수 있었고,,"} 부산상의는 기업 애로사항과 건의내용을 바탕으로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지원책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KNN김동환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용 영상편집 박서아
김동환
2025.04.22 20:55

[경제브리핑] - 친환경*바이오기업 부산에 520억원 투자

<앵커> 친환경선박 부품과 바이오테크 기업 등 첨단기술기업들의 부산 투자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주 동안의 경제 소식을 김동환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년전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한 비엠티는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도입이 확대됨에 따라 관련 수요 대응을 위해 본사 인근에 182억원을 투자해 제2공장 설립을 추진합니다. 덴마크의 에너지 솔루션 기업 댄포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친환경선박시스템 주력 기업인 드라이브포스는 부산에서 창업한 지 7년만에 163억원의 신설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부산 이전기업 재투자와 부산 창업기업의 신설 투자, 수도권 연구개발 기업의 본사 이전 등 투자기업들과 협약을 맺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박형준/부산시장/"함께 MOU를 맺게 되는 세 기업이 앞으로 큰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기대하고 그 걸음에 부산시도 함께하겠습니다."} 부울경 이노비즈 회원기업들의 금융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지원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금융투자협회 등이 마련한 이번 행사에서는 부산 지역 혁신 벤처 기업들이 겪고 있는 금융 애로 사항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 등이 제시됐습니다. 특히 유망 비상장 혁신 벤처 기업에 안정적인 성장 자금을 공급하고 기업 금융 생태계를 다질 '기업 성장 집합 투자 기구인 BDC'의 국내 도입 등에 대해 논의됐습니다. {서유석/금융투자협회장/"기술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중소 혁신기업들이 도약할 수 있도록 자본시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K-바이오헬스 지역센터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됐습니다. 김해를 중심으로 동남권 바이오헬스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이번 전략사업은 창업 7년 이내의 유망 바이오헬스산업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사업화와 병원 연계 실증, 인허가 지원 등 맞춤형 지원이 추진됩니다. 진흥원은 올해부터 3년 동안 총 37억원을 투입해 양산부산대학교병원과 김해시보건소, 경상국립대병원 등 지역 의료기관과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의료기기 실증 지원 플랫폼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KNN김동환입니다.
김동환
2025.04.21 07:42

친환경 선박 수요, 지역기업 성장 기대

<앵커> 국제해사기구 IMO의 환경규제에 친환경 선박으로의 교체, 개조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지역기업들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친환경선박 핵심 기자재를 생산하는 부산의 제조기업입니다. 영하 2백 도를 견디는 내구성 테스트를 거쳐 LNG선박용 초저온 밸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LNG연료의 흐름과 압력을 조절하고 불순물을 제거해 안정적으로 분배하는 이 설비도 친환경 선박의 중요 부품인데 최근 친환경선박 관련 기자재 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윤종찬/(주)비엠티 대표이사/ "저희가 선제적으로 친환경 연료 공급 유닛을 개발해 왔습니다. 앞으로 그쪽으로 우리가 수혜를 많이 입을 것 같고 지금 수주가 많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제해사기구가 2년 뒤 부터 온실가스 부담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하면서 신조와 노후선박 교체*개조 수요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오는 2028년까지 전세계 선박개조 시장 규모는 5년 동안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역의 조선기자재 업계가 국제해사기구 IMO의 환경규제 정책에 따른 수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선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맞춤 설계해 제작하고 유지보수 기술력까지 갖춘 부산기업입니다. 선박은 운항거리와 크기, 선형이 다양해 각기 다른 형태와 구조의 전기모터가 맞춤형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관공선과 민간 선박 등 이미 국내시장의 50%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윤성식/드라이브포스 대표/"친환경 추진 시스템 친환경 선박에 필요한 기자재 핵심 기자재를 저희가 전문적으로 제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쪽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조선업 호황 전망과 맞물려 친환경 연료 관련 조선기자재 산업의 약진이 예상되면서 관련 지역기업들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KNN김동환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용 영상편집 박서아
김동환
2025.04.19 18:56

대중교통 친화도시 호평에도 성과는 아직

<앵커> 부산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인 동백패스와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대중교통 이용객의 큰 증가로 이어지진 못하고 있습니다. 김건형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 대중교통을 월 4만5천원 이상 이용하면 최대 4만5천원까지 환급해주는 동백패스! 도입 첫 해 32만명이었던 가입자가 1년여만에 2배로 늘었습니다. 이용자 한 사람이 월 평균 2만8천원 가량을 동백전으로 돌려받았습니다. {천스헝/중국인 유학생/"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데?) 네네, 이런 정책이 나중에 더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4개축 30km에 걸쳐 운영되고 있는 일명 중앙버스전용차로인 BRT! 완공 3년차를 맞아 안착기에 접어들었습니다. "BRT 도입 이전과 이후 변화를 부산시가 정밀 분석해봤더니, 버스 통행속도가 시속 6.6km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우려가 컸던 일반차량의 속도 감소는 시속 0.5km에 그쳤습니다." 효과를 확인한 부산시는 3개축 27km 구간 추가확대를 계획합니다. 9년만에 시인성과 심미성을 높인 새 디자인의 시내버스도 도입됐습니다. 올해부터 매년 2~300대씩 순차적으로 교체됩니다. {박형준/부산시장/"(부산시 교통 혁신 정책은) 빠르고 가격 부담이 적으면서도 아름답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핵심이 있습니다."} 다만 전방위적인 부산시의 노력에도 대중교통 이용객 수 증가세는 더딥니다. 코로나 펜데믹 이전 수준도 회복 못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높은 승용차 이용률이 문제입니다.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은 45% 문턱에 걸려있습니다. {오문범/부산YMCA 사무총장/"자칫하면 이제 교통 복지적인 (동백패스 환급) 비용과 또 준공영제에 들어가는 비용이 같이 올라가는 그런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라고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30년 대중교통 분담률 60% 달성이라는 부산시 목표가 드높아보이기만한게 현실입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영상취재 전재현
김건형
2025.04.17 20:44

거제 시민이면 20만원, '민생회복 지원금' 추진

<앵커> 경남 거제시가 전체 시민에게 20만원씩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인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거라며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안형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일 당선된 변광용 거제시장이 1호 공약이었던 '민생회복지원금' 추진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침체된 지역경제기를 살리기 위해 23만 거제시민에게 1인당 20만 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겠다는 것입니다. 지원금 규모만 470억원에 이르는데, 시 자체예산인 '통합재정 안정화기금'을 활용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변광용/경남 거제시장/"1500억 이상의 지역 경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저희는 추정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활성화, 상권활성화에 이 같은 좋은 수단은 없다고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수백억의 지역화폐가 풀리면 거제 소비는 일단 살아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조선업은 살아났는데 지역경제는 여전하다며 쳐져있던 시민들도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심수현/거제시 장평동/"경기도 어렵고 물가도 많이 비싼데 지원금을 주면 저한테 너무 유익하게 잘쓸 것 같고요, 너무 많이 도움이 돼요.} 하지만 위기상황을 대비한 기금을 소비를 위한 지원금으로 쓰는데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김선민/경남 거제시의회 의원/"거제 시민의 미래를 위한 것인가 아니면 거제시 발전을 위한 것인가 이 부분도 검토되어야 하고, 자신의 득표 활동을 위한 공약을 지키려는 것 아닌가...} 거제시는 추석 전 지급을 목표로 오는 5월 시의회 임시회를 통해 관련 조례안을 통과시킨다는 방침입니다. "거제시가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만큼, 비판을 넘어 시민들의 기대를 채우고 얼어붙은 지역 경기를 살릴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NN 안형기입니다." 영상취재 박영준
안형기
2025.04.16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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