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시대 가성비 '리퍼브 시장' 급성장
<앵커>
고물가 시대 합리적인 소비 패턴에 발맞춰 가성비를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단순 변심 반품제품이나 이월상품 등 사용하지 않은 새제품을 구매할수 있는 리퍼브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부산의 한 가구가전 아웃렛 매장.
직원들이 꼼꼼하게 소파나 침대같은 가구들을 들여다봅니다.
전시품이나 반품을 들여와 저렴하게 파는 매장이니만큼 소소한 흠은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한번 더 자세하게 검수를 하는 것입니다.
기능에 이상이 없는지도 점검합니다.
{남상원/가전가구 아웃렛 차장/"배송 나가기 전에 일단 외관적인 부분을 우선 점검하고 그리고 쓰시면서 문제가 생기면 안되기 때문에 기능상의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도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새 제품과 거의 동일한 품질을 갖는 이월제품이나 반품을 뜻하는 리퍼브 제품은 요즘처럼 불경기 속에 각광을 받습니다.
마케팅 기법도 변화하고 있는데,
식탁과 소파, 매트리스 침대까지 가구들을 세트로 묶은 맞춤형 세트를 할인 판매하는 식입니다.
가구를 한꺼번에 바꾸고 싶은데 기왕이면 가성비있게 챙기고 싶은 가정을 위한 맞춤형 제안인 셈입니다.
{최혜자 김선자/부산 개금동/"대형 매장이라서 여기저기 볼게 많아서 좀 더 둘러보고,,, 오늘은 제가 눈도장 찍고 다음에 우리 남편와서 결재를 하실 겁니다."}
매장을 찾으면 가구 가전 뿐 아니라 생활소품들까지 한꺼번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원스톱 쇼핑'방식으로 승부하고 있습니다.
{조성이 김미향/부산 중동/"가격도 저렴하고 디자인도 좋고 제가 둘러본거 진짜 가죽 마음에 드는게 있었어요."}
리퍼브 제품도 온라인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이지만,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고 배송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입니다.
{김상현/가전가구 아웃렛 전무/"과거에 비하면 성장세가 굉장히 많이 구매율이 많습니다. 알뜰한 소비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잖아요. 그렇다 보니까 저희 시장이 많이 성장을 하는 것 같습니다."}
리퍼브제품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 줄어들며 리퍼브시장 규모는 갈수록 확대되는 추세로 알뜰족들의 가성비 소비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KNN김동환입니다.
영상취재 전재현
김동환
2025.05.16 1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