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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고속철 첫 해외 수출... 35조 시장 진출 시동

<앵커> 국산 고속철도의 첫 해외 수출 역사를 쓴 우즈베키스탄 고속철도 차량의 실물이 오늘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조기 출고에 성공하면서 35조 원 규모의 세계 고속철도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습니다. 주우진 기자입니다. 우즈베키스탄을 누비게 될 국산 고속철도차량은 사막 기후를 반영한 현지 맞춤형으로 설계됐습니다. KTX-이음을 기반으로 한 최고시속 250km급 고속철로, 고온과 모래바람에 견디도록 방진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국산 고속철도 차량의 첫 해외 수출 사례인 우즈베키스탄 고속철의 초도분이 조기에 출고됐습니다. 지난해 6월 우즈베키스탄과 2천7백억 원 규모의 철도 차량 6편성 42량 공급 계약을 체결한지 1년 5개월만입니다. 이원상/현대로템 RS 기술리더 "처음 KTX-산천, 이음, 청룡 하면서 나온 많은 문제점을 이번에는 다 업그레이드해서 생산기간이라든지 시험 기간 이런 것들을 대폭적으로 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초 내년 3월까지 공급하기로 한 일정을 크게 앞당긴 것으로, 우수한 납기 능력을 입증했습니다. "국산 고속철도의 부품 국산화율은 87%로 안정적인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는 것도 경쟁력입니다."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를 기점으로 1천286km 장거리 노선에 투입될 예정으로, 현지의 기대도 뜨겁습니다. 잠시드 압두하키모비치 호치예프/우즈베키스탄 경제부총리 "우즈베키스탄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한민국과 교통 인프라 협력을 강화하고 싶습니다." 현대로템은 지난 1996년 국책과제로 국산 고속철도 개발을 시작한지 30년만에 해외 수출 성과를 냈습니다. 김정훈/현대로템 레일솔루션사업본부장 "글로벌 유럽 회사와 중국과 경쟁해서 최종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굉장히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즈베키스탄을 교두보 삼아 유지 보수까지 35조 원에 달하는 세계 고속철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KNN 주우진 입니다. 영상취재 안명환
주우진
2025.12.10 20:51

수해 아픔 딛고 딸기 출하 시작

<앵커> 지난 여름 집중호우로 침수 피해를 입은 경남 산청군에서는 아직 복구작업이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농가에서는 요즘 올겨울 딸기 출하를 시작했습니다. 수해의 상처도 아물지 않았지만 그래도 다시 삶의 희망을 이어가는 현장을 이태훈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수해를 입었던 경남 산청군 신안면 야정마을입니다. 지난 7월 집중호우로 마을은 물론 딸기 시설 하우스까지 전부 물에 잠겼습니다. 지금도 복구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딸기 비닐하우스를 철거한 곳은 허허벌판으로 변했습니다. "수해를 입은지 반 년이 다되가지만 이렇게 철거도 못한 비닐 하우스가 마을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철거 일손을 구하기도 어렵고 하우스를 다시 지을 돈도 부족합니다. {유진형/경남 산청군 신안면/"5동만 남고 20동은 다 떠내려갔어요. 하우스 짓는 분들이 요즘은 미리 돈을 안주면 하우스를 안지어 줍니다."} 그나마 일부 농가는 긴급 복구만 한채 다시 딸기를 심었는데, 그 딸기가 이제 겨우 수확을 시작했습니다. 이 농가도 딸기 비닐하우스 14동 가운데 8동만 복구해 딸기를 키웠습니다. {권무근/경남 산청군 신안면 딸기 농가/"(딸기 모종만) 약 한 20만주 피해를 봤고 금액으로 치면 1억 4천만원 정도...그때 소 15~16마리 정도 팔았습니다.} 어렵사리 모종을 구해다 심었지만 가을장마로 탄저병까지 유행했습니다. 때문에 수확량은 줄었지만, 수해를 입은 뒤 첫 수확의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권정빈/경남 산청군 신안면 딸기 농가/"될 지 몰랐는데 불가능할 줄 알았는데 되는 걸 보면서 너무나 다 수고하셨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마을 딸기 하우스 400동 가운데 수확에 나선 하우스는 불과 수십여동 농민들은 하루빨리 마을 전체가 수해의 상처를 모두 지우고 다시 예전처럼 농사를 이어나갈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영상취재 정창욱
이태훈
2025.12.09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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