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코로나19 뉴스

"노마스크" 등교 첫 날... '너무 좋아요'

<앵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가 완화되면서 오늘(30일)부터 노마스크 수업이 가능해졌습니다. 대신 각 의료기관과 약국, 대중교통수단은 마스크 의무 착용이 계속 유지됩니다.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겨울방학이 끝난 초등학교의 첫 등교길입니다. 마스크를 쓴 아이들이 대부분인 가운데, 벗고 있는 학생들도 눈에 뜁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교실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현고운/창원상남초등학교 6학년/'오늘부터 마스크를 벗고 다닐수 있어서 좋고 편안하게 학교를 다닐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이채린/창원상남초등학교 6학년/'수업시간에 마스크를 벗어서 더 집중이 잘 될것 같고 예전처럼 돌아가서 너무 좋습니다.'} 마스크 착용이 이미 습관화된 탓에 평소와 크게 다른 모습은 아니지만,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노마스크 수업이 가능해졌습니다. 마스크 착용 이외의 방역 지침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백예진/창원상남초등학교 보건교사/'기존처럼 손씻기, 기침예절지키기, 의심증상이 있을때 적극적으로 병원 치료 받기를 중점적으로 지도하려고 합니다.'} 합창수업이나 입학*졸업식, 통학버스 내부에서 마스크 착용은 강력 권고사항입니다.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학교 등 실내 마스크 착용 기준이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됐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기준이 다릅니다.' 의료기관과 약국, 요양병원이나 장기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됩니다. 버스와 도시철도, 항공기 등 대중교통수단 안에서도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이소라/부산시 시민건강국장/'착용 의무는 없지만 환기가 어려운 밀폐, 밀집, 밀접 환경에 처해있거나 다수가 밀집해 계시는 상황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강력히 권고됩니다.'} 이번 조치는 의무장소에서 마스크 미착용 과태료가 없어진다는 조치로 해석되며,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방역수칙의 생활화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knn 김동환입니다.
2023.01.30

'한 달 사망자 257명', 대확산 우려

<앵커> 코로나19 사망자가 끊이질 않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만 부산, 경남에서 사망자가 250명 가까이 나왔는데요. 최근 중국발 코로나 유입까지 우려되면서, 또다시 대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황보 람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2), 부산경남 코로나19 확진자 2천 725명 가운데, 사망자는 부산 2명, 경남 1명입니다. 부산은 21일째, 경남은 28일 연속 사망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부산, 경남에서에만 코로나19 사망자가 모두 247명 나왔습니다. 올해도 벌써 10명이 추가됐습니다. 전국 위중증 환자도 8개월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앞으로 사망자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최근 중국에서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하면서, 국내 유입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공항에서는 중국발 입국을 모두 인천공항으로 일원화 했습니다. 이곳 김해공항발 중국 노선도 운항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박진우/에어부산 홍보팀장/'부산-칭따오(청도) 노선은 이번주부터 운항이 중단 됐고, 이번달에 재운항 계획이었던 부산-옌지(연길)노선도 현재는 운항이 언제 재개 될 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2가 백신 접종률이 여전히 낮은 상황에서 이번 중국발 코로나 유입을 잘 막아내지 못하면, 또다시 대확산이 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김선주/경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중국발 요인, 2가 접종을 한 사람들의 비율이 낮고, 그런 것들 때문에 집단 면역도 덜 된 상태이고 해서 아직은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코로나 시대가 4년 째에 접어든 가운데, 전문가들은 앞으로 한 두달이 코로나 탈출의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KNN 황보 람입니다.
2023.01.02

코로나 재감염 증가, 추가 접종 늘려야

코로나19 확산세가 예사롭지 않은 상황이지만 젊은층을 중심으로 백신 추가 접종률은 크게 낮은 상황입니다. 재감염률까지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는 한 병원입니다. 사전예약을 한 뒤 접종 순서를 기다리던 분위기는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이 병원의 경우 하루 평균 접종자 수는 20여명 남짓, 주로 70대 이상 고령층이 대부분입니다. {코로나19 백신접종 시민/'자꾸 권유를 해서 맞으러 왔습니다. 코로나가 접종 주사맞은 표도 없는것 같고 무난하게 넘어가고 그러니까,,} 최근 1주일새 부산의 확진자 수는 전주 대비 21% 증가한 2만 9천여명 입니다. 진정세로 접어들었던 7차 유행의 확산세가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경남은 이달 들어 7만 3천여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문제는 한번 걸렸던 확진자가 다시 걸리는 재감염률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곧 10명에 2명은 재감염 되는 사례가 나올 전망입니다.' 2가 백신을 활용한 동절기 추가 접종이 진행되고 있지만 접종률이 크게 떨어져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병진/부산시 행정부시장/'현재 동절기 추가접종률은 60세 이상 시민의 26.3%, 감염취약시설 대상자의 47.2%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특히 젊은층의 백신 접종률은 아직 한자릿수입니다. 확진되더라도 상대적으로 큰 탈 없이 넘어갔던 경험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송현주/한양류마디병원 간호과장/'젋으신 분들은 앞서 코로나를 2년동안 많이 겪어봐서 자기가 한번 앓아보니 크게 중증도가 떨어지니까 그냥 가볍게 생각해서,,,'}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이 재유행의 고비를 넘기는 최선책이라 보고, 동절기 추가접종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KNN 김동환입니다.
2022.12.21

10명중 1명은 재감염, 코로나 재유행

<앵커> 이번주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다시 3천명 대를 기록하며 재유행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유행하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한 개량백신 접종에 대한 관심도가 낮습니다. 강소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부산의 한 병원에서 지난달 시작된 개량백신 접종이 한창입니다. 현재 유행하는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BA5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량백신 접종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박상식/개량백신 접종시민'코로나도 유행을 한다고하니까 미리 맞아야겠고 국민으로서는 (정책을) 따라줘야죠.'} '어제(오늘) 0시 기준 부산의 신규확진자는 3천 명을 넘어 지난 9월 15일 이후 한달반 만에 다시 3천명 대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지난주 확진자 중 재감염자는9.4%로, 전체 누적확진자 가운데 재감염률이 1.7%인 것을 감안하면 재감염 급등세가 무섭습니다. 하지만 부산의 개량백신 접종자수는 6만8천여 명으로 2% 대에 그칩니다. 백신부작용 우려 등으로 추가 접종자체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백신 미접종시민'부작용이 너무 많아서 맞기 무서워서'} {추가백신 미접종시민'접종을 해도 코로나에 걸리는 친구들이 많아서 그점에서 불신이 들어서'} 관심도 자체가 떨어져 병의원에서도 잘못 안내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A 내과 관계자'개량백신 맞을수있는지 궁금해서 연락드렸거든요.''아직 안되실건데. 보건소에 연락해보시죠.'} 앞서 지난 27일, 재유행이 현실화하면서 보건당국은 60세 이상만 접종가능했던 개량백신을 18세 이상 성인 누구나 접종할수 있게 했습니다. {조봉수/부산시 시민건강국장'이전의 백신들은 초기 코로나19 균주에 대한 방어력이 있었지만 지금 나오는 백신들은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 특화된 백신들이기때문에'} 개량백신은 마지막 접종일이나 확진일로부터 4개월 이후 접종할수 있고 당일 잔여분은 예약없이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knn강소라입니다.
2022.11.02

휴가철 이후 감염 폭증 우려

<앵커> 휴가철을 맞아 해수욕장 방문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방역당국은 휴가철이 끝나면 확진자가 크게 늘어날 수도 있다며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입니다. 바다에 몸을 담그고, 그늘 아래서 잠시 휴식도 취합니다. '최근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다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휴가철을 맞아 하루평균 25만 명 이상의 피서객이 해운대 해수욕장을 찾고 있습니다.' 지난달 부산의 7개 해수욕장을 방문한 피서객은 780만 명 이상. 피서객들은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서 불안하다면서도, 휴가를 포기하진 못 합니다. {김지윤/피서객/'코로나가 하도 길어지다 보니까, 코로나 걱정이 돼도 안 놀러다닐 수는 없으니까, 그래도 안전 지키면서 가족들이랑 즐기러 왔어요.'} 휴가철 이동량이 늘면서 코로나 확진자 가운데 20대 비율은 17%에 달할 정도로 높아졌습니다. {김규항/해운대 보건소 선별진료 간호사/'(검사자가) 확실히 많아진 게 느껴지고, 요즘 다시 유행하는 것 같아서 불안하다 혹시 검사 한번 해보고싶다, 혹시 무증상 아니냐 걱정 하시면서 오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산의 4차 백신 접종률은 11%대로 저조한 가운데 격리자 생활지원금 대상이 축소돼 검사를 기피하는 분위기까지 생겼고, 집중관리군 전화 모니터링 제도까지 폐지되면서 숨은 확진자에 대한 우려도 커졌습니다. 휴가철이 끝나는 시기에 학생들의 개학까지 맞물리면서 확진자 폭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소라/부산시 시민방역추진단장/'여름 휴가철이 지나면 학생들의 개학과 맞물려 확진자가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파가 빠르고 면역회피 특성이 강한 BA.5 변이가 국내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휴가철과 방학 기간을 맞아 철저한 개인방역수칙 준수도 중요합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2022.08.03

50대 4차 접종 시작, '미지근'

<앵커> 50대들에 대한 4차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방역당국의 권유와 달리 접종 효과에 대한 확신이 없는 이들은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어,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울 전망입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 재유행 우려가 커지면서 50대도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사전예약 시스템을 이용하면 다음달 1일부터 접종 받을 수 있지만, 잔여백신을 접종한다면 당장 오늘(18)부터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민 반응은 시큰둥합니다.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시민부터, {구옥선/코로나 백신 접종 유예 시민/'지금 당장은 (백신 접종계획이) 없는데요. 지금 코로나가 많이 확산되니까 그때 굉장히 심하면 맞을 생각은 있어요.'} 절대로 백신을 맞지 않겠다는 시민도 있습니다. {이동순/코로나 백신 접종 거부 시민/'저는 절대 안맞아요. 운동하러 다니는데, 운동하러 못 나오게 해도 저는 안맞아요. 맞으나 안맞으나 똑같더라고요. 맞은사람이 더 아프더라고요 오히려.} 백신 접종에 대한 우려와 달리 진단키트 판매는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과 같은 추세입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관광객이 많이 찾는 해운대 구남로의 한 약국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늘면서 코로나 신속항원검사키트와 해열제를 찾는 손님도 크게 늘었습니다' 코로나19 검사키트는 10배 이상 판매가 늘었습니다. {배은희/약사/'여기는 관광지다 보니까, (하루에 진단키트가) 10개나 20개 나갔던게 지금은 한 100개 정도 나가요. 특히 토요일, 일요일 같은 경우는 굉장히 많이 나가더라고요.'} 코로나19 신규확진자 수가 한 주 전보다 2배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백신 4차 접종 효과에 대한 의문이 여전한 가운데, 방역당국은 사망예방 효과가 50%를 넘는다며 계속 접종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2022.07.18

여름철 환기 소홀에 확진자 증가세

<앵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한여름 무더위 속에 각종 예방수칙이 곳곳에서 무시되는 상황도 걱정입니다. 박명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태풍이 비켜가고, 폭염이 거리를 덮쳤습니다. 30도를 웃도는 날씨에 부산경남 대부분의 지역에는 폭염특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식당과 카페마다 더위를 피해 실내로 들어온 사람들이 가득한데, 가게 문은 대부분 꼭 닫혀있습니다. 냉방기기 바람이 밀폐된 공간에서 순환되며 바이러스를 옮기는 것은 방역당국이 크게 우려하는 상황입니다. {원성재, 임혜진/경기도 용인/'환기를 잘 시켜야하는데도 사람들이 덥다보니까 문도 다 닫고 (에어컨 틀고) 시원하게 해서 걱정되기도 하는데 너무 더운데 어떻게해요. 35도까지 올라가는데.'} {이정/부산 수영구/'아무래도 사람들이 안일해진 분위기이긴 하지요. 저도 마찬가지이고요.'} 휴가철 이동량이 늘고 관광객도 급증하면서 감염병 예방은 취약해지기 쉽습니다. 백신 면역력이 떨어진데다, 환기가 부족한 실내공간에 머무르는 시간도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정동식/동아대병원 감염내과 교수/'3개월 지나면 면역 효과가 떨어지고, 6개월 지나면 거의 효과가 많이 떨어집니다. 확진됐던 분들도 재감염이 될수 있는 위험이 올라가는 것이지요. 백신접종한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산시 방역당국은 감염재생산지수가 다시 1.12까지 올라 코로나19 유행이 감소세에서 최근 증가세로 전환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정민/부산시 감염병대응팀장/'시설운영 면에서는 여름철 에어컨 사용시에 주기적인 환기를 하루 3번이상 30분동안 이행 부탁드립니다.'} 전국적으로도 신규 확진자가 다시 만명을 넘으면서 감소세가 멈추고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름철 재유행 우려 속에 느슨해진 방역수칙을 다시 한번 떠올려야 할 시기입니다. KNN 박명선입니다.
2022.07.04

실외 마스크 해제 첫 날, 한발 더 일상으로

<앵커> 오늘(2)부터 실외 마스크착용 의무화가 해제됐습니다. 학생들은 1년 6개월여 만에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체육수업을 하는등 거리두기 해제를 실감했습니다. 하지만 시행 첫 날인 탓인지, 산책에 나선 이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이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마스크를 벗은 초등학생 두 명이 숨 가쁘게 학교 운동장을 달립니다. 실외 마스크착용 의무화가 해제되면서 야외수업인 체육시간에도 마스크를 벗게 됐습니다. 학생들은 마음껏 공놀이도 하면서 체육수업에 열중했습니다. {김태율/부곡초등 6학년/'밖에서 운동장에서 체육 같은 거 할 때는 답답하니까 마스크 벗고, 다른 학생들은 마스크 벗고 하는 것도 좋다라고 하고….} 마스크를 벗은 대학가 주변의 학생들도 기분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하건수/부산대학교 학생/'갑갑했는데 벗고 나니까 좀 맑은 공기도 좀 쐬고 좋은 것 같습니다. 스포츠 활동이나 이런 거 많이 하고 있고, 피크닉도 날씨 좋아서 할 수 있고….'} 하지만 착용 의무 해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스크를 쓴 채 야외로 나선 시민들도 많았습니다.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1년 6개월여만에 해제되면서 야외에서는 이렇게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됐는데요. 하지만 대부분 시민들은 아직까지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입니다.' 도시철도 야외승강장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 됐지만, 시민들은 마스크를 벗고 있다가도 사람들이 몰리면 서둘러 마스크를 올려 씁니다. 3년째 이어진 코로나 위기 속에 시민들에게는 마스크 착용이 오히려 익숙해진 모습입니다. {김명자/부산 동래구 사직동/'쓰고 다니는 사람이 많고요. 안 쓴 사람이 좀 적네요. 거의 다 썼다고 봐야죠. 습관적으로 없으면 마스크를 쓰고 가야 된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한편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 이후에도, 50인 이상이 모이는 집회나 관람객 수가 50명이 넘는 공연·스포츠 경기 등에서는 실외라도 마스크를 계속 써야 합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2022.05.02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