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지역 떠나는 청년들, "잡아 둘 묘책이 없다"

{앵커: 올해 처음 청년의 날이 법정기념일이 될 정도로 인구의 핵심은 청년입니다. 이 때문에 경남에는 시군별로 여러 청년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문제가 많았습니다. 이를 취재한 기자는 '왜 청년들이 경남을 떠나고 있는지를 알 수있었다'고 합니다. 주우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하동군이 청년정책으로 추진한 하동시장 청년몰 조성사업을 살펴봤습니다. 빈 점포의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하는 게 사업의 전부! 특정 구역에 청년 상인들을 모아 특화시키는 그런 청년정책이 아닌 겁니다. 시장에 청년몰 사업으로 입점한 점포 4곳을 찾아가봤습니다. 분식점과 옷가게 등 업종이 평범하고, 50대가 사장인 음식점도 있습니다. 청년정책으로 포장했지만, 실상은 빈 점포 채우기 사업에 불과한 겁니다. {하동시장 상인 '청년들이 더 들어오지도 않고 청년들이 들어와도 진짜 밥도 못 먹고 살아요.'} 말 뿐인 청년정책은 또 있습니다. 의령군은 공공근로사업이 청년정책입니다. 지원 대상이 만18세부터 65세까지입니다. 실제 참가하는 청년도 별로 없습니다. 함안군도 마찬가지 입니다. 청년정책 가운데 공공근로사업에 가장 많은 예산을 책정해놓고 있었습니다. 합천군은 청년정책이 고작 5개뿐일 정도로 청년정책 추진 의지가 약합니다. 서부경남의 다른 군 지역과 비교해도 규모가 훨씬 작습니다. '18개 시군의 청년정책들이 지나치게 일자리 위주라는 것도 문제입니다. 정부의 채용*창업 정책을 단지 수행하는 수준에 그치는 곳이 많습니다.' 진주시 등 경남도내 8개 시군은 아예 청년정책에 참여할 공식 청년조직 조차 없습니다. 문화나 인적 교류 등 청년들의 다양한 요구가 반영되기 힘든 이유입니다. {조지훈/경남 청년정책네트워크 실무운영팀장 '청년이라고 하는 존재를 일하는 사람,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에 국한되어 있었던 것처럼 일자리만 중요한 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청년들이 뭔가 할 수 있는 여건들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청년정책에 청년과 청년의 행복한 삶이 빠져있는 셈입니다. 해마다 경남을 떠나는 청년들이 늘고 있는 이유입니다. 주우진 기자입니다.
2020.10.04

[인구는 사람이다] "식구를 살리면, 인구가 산다!"

{앵커: 지역의 공동체를 살리는 것은 그 자체로 성공적인 인구정책이 됩니다. 이 때 대표적 구심점이 바로 가족일텐데요, 한 9남매 대가족 모습을 통해 우리 인구정책이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짚어보겠습니다. 표중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둥그런 대나무숲과 당나무가 어귀를 지켰던 오천마을은 한때 백여가구에서 지금은 젊은이 하나 없습니다. 이런 오천마을이 이영자 할머니의 팔순으로 모처럼 시끌벅적합니다. 코로나로 마을잔치는 못해도, 자녀들이 각자 집에서 음식을 싸오고 마을회관을 빌려 조리도 하느라 분주합니다. {진문식(51)/다섯째 딸, 울산거주/청소도 해드리고 엄마 맛있는 것도 해드리고, 큰 언니하고 큰 형부가 엄마 살아생전에 자주 모이자고 이야기 하셔가지고...} 지난 60년 21살에 결혼한 할머니는 딸만 내리 일곱을 낳다 끝에 아들 둘을 낳아 자식만 9남매입니다. 그 아이들이 또 아이들 두셋씩을 낳아 손자손녀만 스물 여덟 터울이 지다보니 사촌오빠가 삼촌뻘입니다. {김재헌(35)/맏손자, 부산거주/사촌막내가 두세살, 서너살 되니까 저랑은 스물 몇살 차이나죠. 머리가 좀 큰 애들은 좀 어색해하고요 좀 어린 애들은 좋아하고 그렇습니다.} 열여섯 손녀와 백일된 증손녀가 다정하게 어울리는 잔치상 세대를 뛰어넘어 항상 할머니를 중심으로 모여왔습니다. {남외정(41)/첫째 며느리, 창원거주/할머님이 계시고 다들 의령에서 자라고 다 우리 집 같고 그렇습니다.} 주민등록지가 어디든 이들은 세대를 넘어 함께 밥을 먹는 식구로 끈끈하게 묶여있습니다. {진유정(16)/친손녀, 마산거주/밥 먹을때 다같이 할머니가 해주시는 음식 먹으면 다 좋아하고 맛있게 먹으니까 그럴때 더 가족처럼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이들을 묶는건 정책이나 제도가 아니라 식구 그 자체인 것입니다. {진시근(42)/막내아들, 마산거주/생신이라고 해서 모이는 건 아니고 가족들끼리 밥 한끼 먹자 그러면 자주 모이는 편입니다. } 맏사위가 처제 남편감을 구해오고 장조카가 삼촌과 일하면서 이들은 언제나 하나였습니다. {김종한(62)/맏사위, 부산거주/친형제간들이 상당히 우애가 좋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계속해서 이렇게 하는게 좋지 않겠냐 생각하고 있습니다.} 11만이 넘었던 의령인구가 이제 2만 6천명으로 쪼그라든 것처럼 이들이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하나의 식구로 이어지면서 이들은 여전히 의령 인구가 됩니다. {이영자(80세)/의령군 오천마을/내 마음먹은대로 잘 컷으니까 거기 만족하지. 딴건 없어요 내가 인제 죽어도 아무것도 걸림이 없어요 나는. } 주소지 대신, 식구가 중심이 되는 공동체가 인구의 참 모습이 될 수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식구 구성원 한 사람은 단순히 인구 한 사람을 넘어 설 수 있는 것입니다. KNN 표중규입니다.
2020.06.01

<인구는 사람이다> 유동인구 집중 관광정책, 예산먹는 하마

{앵커: 사람 한 명은 인구 한명보다 훨씬 많을 수있습니다. 움직이는 유동인구에 집중하면 인구는 주민등록상의 정주인구보다 훨씬 늘어나기 때문인데, 인구뺏기 전쟁이 필요없어집니다. 이 때문에 지자체마다 관광에 눈독을 들이고 있지만, 문제는 관광정책에 산업만 있고 정작 사람은 빠져있습니다. 관광정책이 예산만 쏟아붓는 실패한 인구정책이 되는 것입니다. 주우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국비 250억이 투입된 경남 창원 해양솔라파크입니다. 전시동의 전시관이 벌써 3년째 텅 비어 있습니다. 타워동의 전시관 전시물도 대부분 낡고 오래됐습니다. 볼 게 없으니 관광객도 외면합니다. 지역 랜드마크라던 말이 무색합니다. 콘텐츠없이 건물 짓는데만 급급했던 게, 처치곤란 애물단지가 된 것입니다. 지난해 개장한 경남 마산로봇랜드도 비슷합니다. 천억원이 투입된 테마파크에 한달 평균 3만여명이 방문했습니다. 빈약한 콘텐츠, 낮은 접근성, 부족한 부대시설에 요금 민원도 많았습니다. 사람들의 요구와 기호, 추세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겁니다. 로봇과 관광을 산업으로만 보고, 정작 핵심인 사람은 보지 못한 탓입니다. {이옥선/경남도의원 '국비나 이런 것들이 지원되는 과정에서 추진을 해야하는 당위성만 가지고 추진이 되다보니...'} 인기가 있다 싶으면 너도나도 따라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케이블카가 대표적입니다. 부산경남에만 5곳이나 있는데, 거제와 하동에서 또 설치를 추진중입니다. 매력이 떨어지면서 관광객도 줄고 있습니다. 성공신화를 쓴 통영조차 지난해 처음 백만명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다른 관광과 연계가 안되면, 재방문을 할 가능성도 낮습니다. 부산의 대표 관광상품으로 불리는 갈맷길은 사후 관리가 문제입니다. 엉터리 표지판에 끊어진 길, 방치된 쓰레기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관광객을 모으는데는 오래 걸리지만 발길을 끊는 건 순간입니다. {김태영/경남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관광학박사) '사람이 줄어드니까 자연스럽게 소비가 줄어들고 그러면 지역경기가 침체되잖아요, 그걸 메워주는 게 관광객인데요. 잠깐 들렀다 가시는 분도 있고, 오래 계시는 분도 있고요, 살게 되는 분도 계시잖아요, 정주 인구를 대체하는 효과가 분명히 발생하는 거죠.'} 관광정책이 인프라 자체에만 치중하면서 예산 낭비는 물론이고, 훌륭한 인구정책이 될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KNN 주우진 입니다.
2020.05.29

[인구는 사람이다] 인구 감소 극복하는 공동체의 힘

{앵커: 인구 감소, 지역 소멸을 말하면 극복해야 할 위기로 인식됩니다. 하지만 인구 수가 행복과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공동체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주우진 기자가 그들을 만났습니다.} {리포트} '제가 서 있는 이 곳은 경남 김해시 회현동입니다. 한 때 행정과 상업의 중심지였지만 신도시가 생기고 상권이 옮겨가면서, 급격하게 인구가 줄고 고령화 됐습니다. 대표적인 마을 소멸 위기 지역인데, 말만 들으면 굉장히 삭막하고 위태로운 곳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어느 곳보다 건강한 공동체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치매에 걸린 할아버지와 단둘이 사는 한 할머니 집에 손님들이 찾았습니다. 쇳물이 나오는 낡은 수도꼭지를 교체하지 못해 끙끙 앓아왔습니다. 공구를 집어든 남성들이 능숙하게 새 것으로 갈아 끼웁니다. 마을의 각종 민원을 해결하는 "스스로 해결단"입니다. {'아이고 고맙고 말고요, 이런데가 있나 싶어요. 살기가 너무 좋아가지고...'} 스스로 해결단은 모두 마을 주민입니다. 시작 1년째, 인구 감소가 오히려 주민들을 더 뭉치게 만들었습니다. 지역 어머니들로 구성된 봉사자들이 이른 아침부터 분주합니다. 한 식품업체에서 기부한 식자재를 적당한 양으로 나눠 담습니다. 모두, 밀양 단장면의 공동 냉장고인 "나눔냉장고"로 들어갈 것들 입니다. 기부 받거나 남은 식재료, 넉넉하게 만든 반찬들을 공유하는 겁니다. 몸이 불편한 노인 집에 봉사자들이 찾아가 반찬을 주고 안부도 묻습니다. 이웃이 반갑고 고마운 할머니는 아껴둔 음료를 꺼내 자꾸 권합니다. {'이거 하나 드세요.'/'아이고 어르신, 놔뒀다가 미정이하고 드세요.'/'우리 여기 먹을 사람 아무도 없어요.' '우리 방금 밥 먹고 와서 배불러요.'} 투입된 예산은 냉장고 구입비 5백만원이 전부입니다. 마을 공동체를 살리는 건 큰 돈이 아니었습니다. 인구 수가 행복과 비례하지 않는다는 걸 보여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농사공동체 "모모의 정원" 식구들은 행복을 찾아 시 외곽으로 나왔습니다. 논,밭에서 각자 경작도 하고 함께 논농사도 짓습니다. 농사를 지으면서 화합을 경험합니다. {최상영/경남 양산시 소주동 '농촌 공동체라든지, 사람과 사람의 거리를 좁히는, 서로가 서로를 보살피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 우리가 나아가야지...'} 버려진다고 생각한 농촌에서 오히려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기도 합니다. 귀촌 주민들이 원주민과 함께 협동조합 동고동락을 만들었습니다. 공동 보육과 인문학 특강 등으로 소통이 되자, 이번에는 지역의 자원으로 수익사업을 시도중입니다. 상주해수욕장을 활용해 걷기 체험 등 관광 코스 개발에도 나섰습니다. {이종수/경남 남해상주동고동락 협동조합 이사장 '지역에서 얼마든지 행복학 살 수 있고 직장을 잡고 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면 젊은 사람들이 또 그것을 보고 오기 때문에 곧 위기가 기회가 아닐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행복은 인구의 증감이라는 숫자가 아님을 이들 공동체 사람들의 표정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KNN 주우진 입니다.
2020.05.08

[인구는 사람이다] 출산 안되니 지자체 간 전입 전쟁

{앵커: 인구가 줄면서 각 지자체마다 인구 유입 정책에 올인하는 모양새입니다. 이 때문에 지자체 들간 인구뺏기가 그야말로 전쟁 수준입니다. 이태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때 인구가 10만명이나 되던 경남 함양군, 하지만 지금은 3만 9천명으로 줄었습니다. 사정이 이렇자 함양군에서는 아예 공무원 1명당 4명씩, 전입인구 할당량까지 두고 있습니다. 올해 함양군 공무원 640여명이 데리고 와야하는 목표인구는 2천 5백여명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함양군 공무원들이 데려온 인구는 370여명입니다. 문제는 도대체 어디서 사람들을 데려오냐는 것입니다.' {강명희/함양군 군정혁신담당/' 경찰서에 신규직원이 오면 찾아가서... 몇번을 찾아갑니다. 한번 찾아가서 전입시키는게 쉽지 않거든요.'} 사정사정 하소연을 하며 사람들을 모셔 오는 이른바 읍소전략입니다. 함양에 사는 52살 김윤임 씨, 지인 등 5명을 함양군으로 전입시켰고,군청으로부터 50만원을 받았습니다. {김윤임/함양군 주민/'지인들이죠. 주로 함양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연고가 있으신 분들, 시골에 와서 살겠다는 분들... 그런 분들한테 얘기를 했습니다.'} 산청군 역시, 5명 이상 데려온 기업에게 지역 상품권을 지급하는 등 인구 늘리기에 지자체마다 안간힘입니다. 하지만 인구 늘기기는 사실상 인구 빼가기로 지자체간 충돌이 되고있습니다. 창원과 김해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비음산 터널을 뚫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지만 10년 넘게 지지부진한 상태! '허성무 창원시장은 터널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인구 유출이 예상돼 반대할 수밖에 없다며, 같은 이유로 전임 시장에 이어 반대를 분명히 했습니다.' 인구를 늘리기 위해 KTX노선을 가져오려고 지자체간 갈등도 첨예합니다. {최영철/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진주시가 마치 창원시가 하지 말아야되는 행동을 했던 것처럼 홍보되는 것에 유감스럽습니다.'} {정중채/진주시 도시건설국장/'대통령과 도지사 공약사업입니다. 그 취지가 국가균형발전과 서부경남 균형발전입니다.'} 신도시를 만들면 인구가 늘 것이라는 논리도 여전합니다. 부산 일광이나 명지신도시 등의 과잉개발로 원도심 공동화는 심해지고, 진주의 구도심도 텅비었습니다. {김영/경상대 도시계획학 박사/'외곽에 팽창하는 것은 위험하거든요. 도시 전체가 유령화될 수 있습니다.'} 합천군은 아예 S자로 굽은 황강을 직선화하겠다며 나섰습니다. 그 자리에 신도시를 개발하면 인구 유입이 늘 것이란 검증되지 않은 전망을 내놓았는데요, {강승수 진주 도시재생지원센터 사무국장/'결국 다른 지자체에서 인구를 빼오는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나라 전체로 봐서는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입니다.'} 지자체 간 인구 끌어들이기 욕심만 있고, 정작 인구정책은 실종되면서 인구를 뺏고 빼앗기는 제로섬 게임만 반복되고 있습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2020.05.07

[인구는 사람이다] 효과없는 장려금, "출산 돈 문제 아니다"

{앵커: 아기를 많이 낳도록 각 지자체마다 도입한 것이 출산장려금 지급입니다. 지금은 지자체간 출혈 경쟁으로 가면서 최대 수천만원씩 인플레가 된 상탭니다. 하지만 그 효과를 분석해 봤는데, 아니었습니다. 현금이라는 인센티브에 절대 의존하는 인구정책, 박명선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경남 하동군의 한 농촌마을! 이곳에서 3.3kg 아이가 태어난 것은 지난 2월입니다. 박재훈 김연림씨의 다섯째 아이 박보영양이 탄생한 것입니다. 농촌 고령화 속 아이 울음소리를 듣기 어려워진 요즘 마을에 그야말로 큰 경사가 난 셈입니다. {박재훈/다둥이 가족(5째 출산)/'아들을 셋 낳아서 키우다 보니 딸이 있으면 좋겠는데라는 생각이 들었고 (넷째를 낳아) 키우다보니 딸이 혼자 외로울 것 같아서 (다섯째를 낳게 된 것입니다.)'} 하동군은 이들 부부에게 출산 장려금 2천만원을 줬습니다. {군청 관계자/'넷째아이 1천5백만원, 다섯째 이상일 경우 2천만원이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경남 창녕에 거주하는 또다른 가족. 첫째 윤슬, 둘째 윤하양을 키우는 황현미씨는 지난해 1월 셋째 우석군을 출산했습니다. 황현미씨 역시 셋째아이 탄생으로 천만원을 받습니다. {황현미/다둥이 가족(셋째 출산)/'아이만 키우면서 힘든만큼 엄청난 보람이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하동군은 다섯째 출산에 2천만원을, 창녕, 함안, 산청, 함양, 의령군 등에서는 셋째 출산에 천만원 등 지자체마다 출산 장려금을 최대 수천만원씩 지급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도 첫째에만 천4백만원, 다섯째 출산에 3천만원 이상 지원하는 지자체가 전국 6곳에 이릅니다. 문제는 그 효과입니다. 출산지원금은 크게 늘었지만 인구는 더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경남지역 출생아 수와 출산율을 분석하자 출산 장려금을 확대한 시점 이후에도 인구는 보란듯이 더 급격히 줄고 있습니다. 경남지역 지자체 대부분이 같은 추세입니다. 줄어드는 인구를 잡겠다고 출산장려금을 늘리고, 효과가 없는데 또다시 장려금을 쏟아붓는 소위 악순환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왜 이럴까요? 일단 예산을 지급하는 지자체 담당자부터 효과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지자체 관계자/'단순하게 1명 출산한다고 2백만원을 주고... 솔직히 육아비도 그렇게 지원이 되지않고 있잖아요. 그런 상황에서 인구를 (지자체에서) 유지한다는 것은 힘든 부분입니다.'} 일회성 지원도 문제입니다. 영유아 시기에만 반짝지원에 그쳐 실효성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박주연/경남 함안/다자녀 가족/'출산 지원금 자체가 반짝 지원이 되니까 한번 받고나면 끝이잖아요. (영유아시기) 한번 받고 나면 끝나기 때문에...'} 무엇보다 출산지원금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자체가 제대로 없습니다. 이런대도 부산경남만 해마다 6백60억원이 넘는 예산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이혜진/경남연구원 여성가족정책센터장/'현금 지원 위주의 출산 장려금이 정책 효과가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 되었기 때문에 삶의 방식에 대해서 개인들의 선택권을 수용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그런 정책 위주로...'} '결국 인센티브에 의존하고 기존 정책에 답습하는 인구대책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답없이 현금 지원만 되풀이 되는 출산정책에 대한 면밀한 재검토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KNN 박명선입니다.
2020.05.06

[인구는 사람이다] 3D로 보는 인구의 생명학

인구의 특징은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모든 단위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취재진은 지난 한 해 주소지 이전 자료를 포함한 각종 인구 빅데이터를 활용해 방송 최초로 인구 이동을 3차원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했습니다. 일단 쉼 없이 움직인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한해 동안 7백 10만명 정도가 주소지를 옮겼는데, 하루 만 9천여명 꼴입니다. 움직임의 패턴을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쏟아져 나온 선들이 대부분 수도권으로 향하고 수도권에서 다시 전국 각지로 흩어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수도권이 중심이 되는 것인데, 마치 블랙홀처럼 빨아들입니다. 이번엔 부산 경남 울산과 수도권과의 상황만 보겠습니다. 오래전부터 시작된 수도권 집중현상이 여전히 진행중이란 사실을 이 선들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부울경에서 9만 5천명이 수도권으로 가고, 6만 2천명이 수도권에서 왔습니다. 한해 전인 지난 2018년보다도 천명이 더 나가고 2천명이 덜 들어왔습니다. 수도권으로는 청년층과 중년층을 뜻하는 푸른색, 지역으로는 50대 이상 장년층과 노년층을 말하는 붉은색이 많습니다. 더 천천히 돌려보겠습니다. 나이와 성별이 보이시죠. 부산은 2,3,40대가 골고루 많이 빠져나가는데, 경남은 10대와 특히 20대의 유출 비중이 압도적입니다. 여전히 대학과 취업,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번엔 대구를 포함해 우리가 사는 부울경 지역으로 집중해보겠습니다. 푸른색과 붉은색이 섞여있지만 외곽지역, 특히 서부 경남 군 지역으로 붉은 선이 많이 갑니다. 주로 부산과 창원, 김해, 양산에서 빠져나가는데, 귀농, 귀촌 인구로 볼 수 있습니다. 지역에서 가장 인구 이동이 활발한 곳, 즉 부산과 경남의 접경지역인 김해와 양산을 보겠습니다. 부산과 창원 등 전 지역에서 골고루 파란색의 젊은 층이 몰려듭니다. 공단과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일자리와 집을 찾아 젊은층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김해시와 양산시 모두 지난 95년 시군 통합 이후 2배 이상 인구가 늘었는데, 김해는 무려 28만명, 양산은 18만명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유입만 있는 건 아닙니다. 양산과 김해에서도 인구가 빠져나오면서 인구 역전 현상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김해는 이미 지난 2015년부터 2년간 전출이 더 많은 경험을 했고, 양산은 지난 10년 동안 전입이 많았지만 그 차이가 매년 줄고 있고있습니다. 천천히 보겠습니다. 2,30대가 보이고, 4,50대 부모와 자녀까지 한꺼번에 나가는 것도 보입니다. 학교와 집 일자리 등을 찾아 다니는 것입니다. 인구는 시간에 따라 증감을 반복하며 역동적으로 움직입니다. 결국 인구감소를 걱정하기 보다 사람이 왜 이동하는지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머리카락보다 가는 이 선들이 말해 주고있습니다. KNN 주우진 입니다.
2020.05.05

[인구는 사람이다] 100년의 변화, "인구는 움직인다"

7,80년대 포스터입니다. 형제 세명이 있는 아이는 반에서 몹시도 부끄러워 합니다. 그러더니, 딸아들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둘도 많다고 합니다. 아이 많이 낳는 것이 지탄받았습니다 하지만 사회 분위기가 갑자기 변합니다. 하나는 부족하고 외롭다고 합니다. 가가호호 둘셋 그러더니, 아이 많이 낳는 것을 자부심과 연결시킵니다. 불과 20여년 사이 인구정책이 극에서 극을 오간 것입니다. 시대가 바뀌고 구호가 바뀌었지만 여기에는 공통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아이가 숫자라는 것입니다. 많이 낳든 적게 낳든, 아이는 숫자로 평가되고, 그 숫자가 정책이 됐고, 지금도 다르지 않습니다. KNN 취재팀은 인구가 단순히 숫자가 아닌 사람에 주목하면, 어떤 현상과 대책이 나올 수있는지를 분석해 봤습니다. 국내에서 아직 시도해보지 않은 인구 빅데이터를 3D로 시각화 시켜서 인구 이동의 의미 그리고 이를 외면한정책들의 부작용과 대안을 찾고자 합니다. 20년 전인 지난 2000년 한해동안 인구를 대입한 키워드를 뽑아냈습니다. 인구 감소 등의 일부 단어들이 나오지만 심각성은 크게 감지되지 않습니다 20여년 뒤인 지난해 똑같이 분석했습니다. 축소, 감소, 절벽 소멸, 등 등 부정적인 이야기로 점철돼 있습니다. 인구감소를 사회는 부정적이며 암울한 시선으로 보고있는 것입니다. 인구 4천만 돌파를 앞둔 시점에 나온 한 광고를 보면 인구 증가가 공포심을 유발한 정도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5천만이 넘었지만 도리어 인구감소가 공포심이 되는 역설이 됐습니다. 과거 아이 낳지 말라는 산아제한 정책이 문제가 되었듯, 지금은 인구 감소에 대한 공포심이 잘못된 정책을 낳고 있지는 않을까요? 취재진은 일제 강점기부터 지금까지 100년의 인구이동을 체크해봤습니다. 각 지역에 골고루 나뉘어져 있습니다. 속도를 높여보겠습니다. 어느 시점에서 갑자기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집중되더니 수도권이 인구의 블랙홀이 됩니다. 이번에는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보겠습니다. 67년 경남도에서 떨어져 나온 부산시가 도심지로서 급속히 팽창합니다. 95년 울산이 광역시가 되고, 이후 2010년 창원이 마산과 진해를 흡수하면서 동그라미는 커집니다. 여기에 부산경남 접경 지역인 김해와 양산시가 인구 수를 늘려갑니다. 이 과정에서 부산의 인구는 빠른 감소세를 보입니다. 50년 주기로 보자면 인구는 끊임없는 이동하고, 부산인구도 그 걸 증명해줍니다. 경남 일선 시군의 인구 수를 시간 순으로 보면 영원한 일등은 없습니다. 인구는 한 곳에 머물 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살아있는 생물처럼 이동합니다. 인구가 이동하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지만, 통계적 숫자로만 봐왔던 인구의 내면은 결국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구는 사람이며, 인구정책은 숫자보다 사람을 보고 펴야 한다는 결론이 가장 먼저 도출됩니다. knn 진재운입니다.
2020.05.04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