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발전소 인근 주민, 호흡기 질환도 속출

{앵커: KNN은 하동화력발전소 주변 마을의 심각한 암 발병을 지속적으로 발굴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취재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점이 드러났는데요, 암환자뿐 아니라 발전소가 가까울수록 천식은 물론 폐렴도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취재팀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주민 건강 자료를 확보해 분석했습니다. 이태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댐 건설로 살던 마을이 수몰되면서 30여 년 전 하동화력발전소 주변 명덕마을로 이주해 온 83살 김모 할머니. 3년 전 갑자기 천식진단을 받았습니다. {김모 씨/천식 환자/'감기만 들면 숨도 못쉰다 숨이 가빠서... 약먹어도 소용없어요. 공기가 안좋아서 걸린 것 같아요'} 취재진은 국립환경과학원이 아직 공개하지 않은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10km에서 3km이내까지 발전소에 가까울수록 천식 진단을 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당연히 천식 환자들은 발전소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취재진은 여기서 이 자료를 재분석해봤습니다. 바로 거리에 따라 조사대상 인구수와 천식환자 수의 비율을 대조한 것입니다. 그랬더니 5~10km 이내는 5.6%였지만 3~5km이내는 두 배 가량인 10% 그리고 3km 이내는 무려 15%가 천식진단 경험자였습니다. 국내 평균이 3.2%인 것을 감안하면 발전소 3km이내 지점은 5배 가량 높은 것입니다. 발전소가 천식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짐작할 수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문제는 천식만이 아니었습니다. 폐렴 진단 경험자와 폐쇄성질환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자 상황은 더 심각했습니다. 폐렴 진단 경험률은 10km 밖은 0.3% 수준이었지만 3km 이내는 2.5%로 8배 이상이었습니다. 기도가 좁아져서 호흡곤란 증세를 보이는 폐쇄성폐질환 진단 경험률은 발전소 반경 10km 밖은 0.5%였지만 3km 이내는 2.7%로 5배가 넘었습니다. 폐렴이나 폐쇄성 폐질환 진단경험률도 천식과 마찬가지로 발전소가 가까울수록 질환자가 속출한 것이 확인된 것입니다. 이런 질환들은 대기에 떠다니는 오염물질이 주 발병원인입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좀 더 면밀한 역학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인 가운데, 발전소 주변 주민들의 건강상태는 이미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음을 자료들은 말해주고 있습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2020.10.03

발전소 가까울수록 천식도, 국감 이슈로

{앵커: 하동화력발전소 주변 마을에서 암환자가 속출하지만 지원금은 주민 건강이 아니라 지자체의 행정예산 등 쌈짓돈으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KNN뉴스는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제기했는데요, 취재결과 천식환자도 새롭게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주요 이슈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이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하동화력발전소 주변 암환자 마을은 2곳입니다. 명덕마을 29명, 광포마을에서는 15명의 암환자가 발생했습니다. 화력발전소와 암의 관계가 환자수로 확인되고 있는 것입니다. 천식도 문제였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하동화력발전소 주변 마을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발전소 반경 3km 이내에서 75명, 3km 이상 5km 이하가 54명, 5km에서 10km 이하가 11명인데, 발전소에 가까울수록 천식 진단경험률이 높게 나온 것입니다.' 발전소가 주민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수준이라는 해석이 가능한 자료들입니다. 당연히 발전소 주변 지원금은 주민건강이 아닌 행정이나 토목에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이순엽/명덕마을 주민/'친구들 모임에 나가면 나는 돈안벌어도 된데. 발전소 주변 지원금이 많이 나온다고... 우리가 많이 받아먹는줄 알아. 나는 한개도 받아먹는게 없는데...'} 행사비 지원과 같은 선심성 사업예산이 대표적인데, 이를 자제하라는 산업부 지침도 소용없었습니다. 뒤늦게 사실을 확인하면서 분노한 주민들은 다음달 국감에서 이 문제를 다뤄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전미경/사천남해하동 화력발전소 주민대책협의회 대표/'감독부처가 사업전반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등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주변지역 사업비 부정사용에 대해서는 10월 국감에서 반드시 다뤄져야합니다.' } 정치권에서도 이번 국감을 통해 발전소 지원금과 주민 건강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기로 하면서 파장은 확산되고있습니다. {김정호 국회의원/'이번 국감에 깊이 들여다보고 주민들의 민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 찾아보겠습니다.'} 이런 가운데 주민들은 이제서야 발전소 주변지원금으로 건강검진비와 의료비 지원은 물론 암 역학조사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2020.09.22

발전소 주변, 암환자 마을 "또 발견"

{앵커: 하동화력발전소 주변의 한 마을에서 암환자가 속출하는데도, 지원금이 주민 건강이 아니라 엉뚱하게 쓰이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취재결과 암환자 마을은 이 마을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이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하동화력발전소에서 1.5km 정도 떨어진 광포마을에 살고 있는 86살 김모 할머니. 8년전 유방암 수술을 받았습니다. {김모 씨/유방암 환자/'암으로 돌아가신 분도 있고 생긴 사람들도 많이 있고 여기 공기가 나빠서 그런가...' '남편분께서는요?' '여기 이사와서 암으로 죽었어요.' '무슨 암으로 돌아가셨어요?' '폐암이요.'} 남편인 할아버지도 암으로 먼저 떠나 보낸 것입니다. 그런데 마을 내 암환자가 이 할머니 부부만이 아니었습니다. 취재진이 직접 마을을 돌며 암환자를 확인해봤습니다. 170명 정도가 사는 마을에서 전체 주민의 9% 가량인 15명이 암환자 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7명만이 생존해 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이 암에 걸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기존에 암환자 29명이 발생한 명덕마을 이외에 추가 암환자 마을이 더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확인된 것입니다. 광포마을의 경우 암 생존자 비율을 나타내는 암유병률이 4.1%로 국내 평균 3.6%보다 다소 높은 정도였지만 문제는 폐암입니다. '암환자 15명 중 9명이 폐암이었고, 2016년부터 3년연속 폐암 사망률은 백명당 0.6명으로, 국내 평균인 0.04명보다 15배나 높았습니다.' {마을 주민/'예전에는 아파도 연세가 많으셔서 아픈거지. 그렇게 암이 걸려서 아프고 그러지는 않았거든요. 지금은 돌아가신다하면 암이거든요.'} 암환자가 29명이 발생한 명덕마을에는 2018년 한해만 암으로 3명이 사망했습니다. 2018년 명덕마을 주민의 암사망률은 백명당 0.8명, 국내 평균 0.15명보다 5배 이상 높습니다. 실제 명덕마을 주민들 몸속에서 비소 등 발암물질과 중금속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김병호/식도암 환자(명덕마을 주민)/'내가 여기 왜 이사를 왔는가 싶어. 이주때문에 오긴 왔는데... 참 눈물나고 그래요.'} 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들의 암 전수조사는 물론 발전소와 암의 상관계를 따져보는 면밀한 역학조사가 시급합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2020.09.15

발전소 마을주민 체내 중금속 검출

{앵커: KNN은 하동발전소 마을 주변 지원금이 엉뚱하게 쓰이고 있다는 보도 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취재과정에서 이 마을 주민들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주민들 몸속에 중금속이나 발암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하동화력발전소 옆 명덕마을에 사는 70살 추차곤 씨! 대장암 환자인 추씨의 몸속 중금속 농도 측정했더니 심각했습니다. 소변검사에서 비소농도는 리터당 366마이크로그램! 적정 기준치는 없지만 전국표본조사 결과치인 35마이크로그램보다 무려 10배나 높습니다. 혈액검사에서는 1급 발암물질인 수은 농도가 리터당 9.19로 정상수치보다 2배 가까이 높습니다. 카드뮴도 주의 수치입니다. {추차곤(70살)/명덕마을 대장암 환자/'걱정이 되도 우리가 돈을 들여서 어디가서 치료를 할 상황도 아니거든요. 치료를 어떻게 해야될지 몰라서 마음대로 못하고 있어요.'} 취재진은 국립환경과학원과 동아대에서 명덕마을 주민 백명을 상대로 한 체내 중금속 조사 자료를 확보해 이 가운데 17명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 한명을 제외한 16명의 비소 농도가 국내 표본조사 결과치보다 높았습니다. 특히 비소농도가 20배 가까이 높은 주민도 있었습니다. 혈중 수은농도는 17명 중 9명이 WHO가 권고하는 정상수치보다 높았습니다. {강정란/명덕마을 주민/'저는 자꾸 살이 빠져서 지금 39kg에요. 그냥 우리가 원하는대로 이주만 시켜주면 더이상 바랄 것도 없어요.'} 주민들이 중금속에 노출됐다는 의심을 보내기에 충분한데, 발전소 주변 대기 중 중금속 농도는 인구가 밀집한 전국 7대 광역시 평균보다 높았습니다. 특히 석탄 연소과정에서 나오는 1급 발암물질인 비소는 3배 가까이 높았습니다. 이 때문에서인지, 주민들 몸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고, 암환자도 속출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할 지자체인 하동군은 피해규명이나 주민 건강지원 등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2020.08.24

지원금 주먹구구식 편성, 사용은 어디에?

{앵커: 주민들의 피해 지원을 위해 쓰여야 할 발전소 지원금이 주먹구구식 예산으로 편성되고 있습니다. 법적 근거도 없는 곳에 지자체 입맛대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한마디로 눈먼돈이라는 지적입니다. 이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발전소 주변 지원금을 사용 할 수있는 법적 항목들입니다. 소득증대사업과 도로*복지시설 등 사회 인프라 건립을 지원하는 공공복지사업, 건강검진비를 지원하는 주민복지지원사업 등입니다. 하지만 지원금을 지자체 행정예산으로 쓸 수있다는 법적근거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실제 사천시와 하동군의 지원금 사업들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천장보수에 3천 2백만원, 면사무소 보수공사에 천 5백만원 도로명주소 문패달아주기사업 4천만원 경로효친사상, 보훈의식 고취사업 3천만원 등 여기에 하동군은 정작 법적으로 지원하라고 되어있는 주민건강검진비는 지원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지원금은 피해지원보다는 행정예산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이것조차 취재진이 정보공개청구로 찾아낸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났습니다. {하동군 관계자/'그거는 내가 잘 모르겠는데... 마을별로 의견수렴을 하죠.} 주먹구구식 예산편성도 심각합니다. 구체적인 항목도 없이 남발되고 있는 꽃길조성 등 단순 토목사업과 무분별한 행사비 지원 등이 단적인 사례입니다. 하동 고전면에서는 꽃길 조성에만 매년 천만원 넘게 지원됐습니다. 지난 10년동안 사천시와 고성군, 하동군의 발전소 주변지원금은 630억, 이중 60%는 토목사업이었습니다. 여기다 지자체에 운영하는 복지회관 운영비와 공공요금까지 지원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업부 지침에는 정부,지자체 예산으로 시행가능한 사업은 지양한다고 나와있지만 현실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지원금이 주민들을 위해서 쓰여지고 있다라고 보십니까. 전혀 안쓰이지. 그게 어찌들어가냐하면 면장하고 회의해서 어디 또 갖다 찢어 붙이고...'} 지원금 사용 규정에 대한 관리 감독조차 안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정작 피해를 보는 주민들은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유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2020.08.18

<기획2>검진조차 못받고 사망, 지자체 쌈짓돈 전락

{앵커: 발전소 암환자 마을 주변 지원금이 엉뚱하게 쓰이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지원금이 발전소 주변 지역이 아닌 곳에 사용된 것은 물론 지자체의 쌈짓돈처럼 쓰여지고 있었습니다. 취재진이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밝혀 냈는데요, 하지만 정작 피해 주민들은 건강검진 한번 못받고 암으로 숨을 거두는 안타까운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하동화력발전소 주변 마을에서 혼자 살고 있는 71살 이순엽 할머니. 10년전 남편을 간암으로 떠나보냈습니다. 하지만 암 검진 전에 정작 건강검진 한번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뒤늦게 할머니는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분진 등을 의심하고 있지만, 어느 곳도 검진을 권유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이순엽(71살)/하동 명덕마을 주민/'일찍 검진을 받아서 수술을 했으면 저리 안죽었을지도 모르겠고 아쉬운 마음이 들죠.'} 이 마을 암환자만 29명! 하지만 여태껏 누구도 건강검진 지원을 받지 못했습니다. 건강검진조차 못받고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정작 지원금은 어디로 갔을까요? 취재진은 정보공개 청구로 확보한 천백여개의 항목을 일일이 분석했습니다. 하동읍 시가지입니다. 하동읍 시가지 정비공사에 주변지역 지원금 2천만원을 편성했습니다. 하지만 하동에서 발전소 주변지역은 금성,금남,고전면 등 3곳, 하동읍은 주변 지역이 아닌 것입니다. 주변 지역이 아닌 곳으로 돈이 빨려 간 것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하동읍 마을쉼터 정비에 2천만원, 진교면 마을길 정비 2천만원, 옥종면 오리농장 전기 설치에 천 6백만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동군 관계자/'그때 어떤 지침이 내려와서 (이렇게 편성됐는지) 제가 판단이 안되고...'} 2012년에는 면사무소와 면장실 수리에 천만원이 지원됐습니다. 복지회관,장례식장 운영과 공공요금에 천 6백만원,면사무소 정비에 4천 5백만원 공공시설 운영에 5천만원 등입니다. 행정시책 우수마을 포상금 용도로도 6천만원이 지원됐습니다. 군 자체 예산을 들여야 할 곳에 지원금이 사용된 것입니다. 사실상 지원금이 지자체의 쌈짓돈으로 전락한 것입니다. {전미경/사천남해하동 화력발전소 주민대책협의회 대표/'사실 이게 우리 목숨을 담보로 하는 돈인데 피해 민원을 저감할 수 있는 방안을 하동군에서 세워야합니다.'} 발전소 지원금이 지자체 입맛대로 쓰여지면서 정작 발전소로 인한 주민 건강은 뒷전으로 밀려나 있습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2020.08.17

발전소 마을 암환자, 건강 예산은 "0원"

{앵커: 하동 석탄화력발전소 주변 마을에서 암환자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주민들을 위해 지난 10년동안 내려온 정부 지원금만 수백억인데요. 취재진이 정보청구를 통해 확인했더니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정작 피해주민들의 건강을 위해서는 단 한푼도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하동화력발전소에서 불과 130미터 떨어진 곳에 있는 명덕마을, 주민들이 집 현관에서 빗자루질을 하자 잿빛의 먼지가 한가득 나옵니다. 창틀은 물론이고 농작물도 마찬가집니다. 발전소에서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만 9천 8백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지난 한해 일입니다. 이 때문에서인지 경남보건환경연구원 조사에서 마을의 하루 평균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하동읍이나 경남 평균보다도 높게 나왔습니다. 실제로 390여명이 사는 시골 마을에 암환자만 무려 29명에 이릅니다. {추차곤(70살)/5년전 대장암 수술/'우리 마을에서 암수술하고 살아있는 사람중에 제가 제일 장수하고 있고 나머지 분들은 수술하고 2~3년 안에 다 돌아가시더라고요.'} 지난 10년동안 산자부 기금으로 조성된 하동화력 주변 지원금은 289억! 하지만 명덕마을에 지원된 금액은 대략 1억 5천만원 정도입니다. 이마저도 배수로 설치와 배수로 정비, 길 정비 등에 쓰였으며 주민 병원진료나 피해지원은 단 한푼도 없었습니다. {이정욱/마을 주민/'굳이 발전소 주변 사업비를 마을회관 수리나 농로 포장하는데 쓸 필요가 없잖아요. 첫째는 우리 주민들 건강인데...'} 다른 곳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근 마을 2곳에는 1억원이 지원됐지만 농로포장과 배수로정비에 사용됐습니다. 여기에 군정 홍보나 이장단 견학, 주변 지역 꽃길 등 조성에 사용됐으며, 체육대회 등 행사지원에는 무려 11억이 지원됐습니다. {하동 00면 심의위원/'우리 마음대로 피해 주민들한테 돈을 쓰라 할 수도 없는 것이고 어쨌든 공익사업에 써야하기 때문에...'} 예산 내역과 실제 집행내역이 다른 경우도 있었습니다. 명덕마을에 망고재배사업으로 3천만원이 지원됐다고 나와있습니다. 취재진이 마을 어디를 돌아봐도 망고재배시설은 없었습니다. 취재결과 망고재배사업 3천만원은 마을회관 수리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동군은 이유를 모르겠고 행정상 착오였다는 입장입니다. 화력발전소로 인해 생기는 건강 등 피해지원을 위해 쓰여야 할 예산이 엉터리로 집행되면서 주민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2020.08.07

<기획4>발전소 지원금 이상한 심의위, "밀심심의"

{앵커: 화력발전소 주민 지원금이 피해 주민들에게 돌아가지 못하고 눈먼 돈이 되고 있다는 보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바로 지원금을 받으려면 지역 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는데, 이 위원회에 피해 주민들이 빠져 있었습니다. 대신 이 돈으로 공사를 따낸 건설업체 대표가 심의위원이었습니다. 이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하동화력발전소 옆 명덕마을. 지난 2016년 발전소 주변 지원사업으로 길 정비공사 등이 이뤄졌습니다. 여기에는 공사비 5천 9백만원이 쓰였습니다. 공사는 하동의 한 건설업체가 담당했는데, 이 업체 대표는 당시 지원금 사업을 심의하는 심의위원이었습니다. 업체 대표가 직접 심의도 하고 공사계약까지 따낸 것입니다. 여기에 공사 규모가 작다며 아예 수의계약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를 확인하자 하동군은 관련 내용을 알려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여기에 관련 업체 대표는 잘 기억이 안난다며 답변을 회피합니다. {전미경/사천남해하동 화력발전소 주민대책협의회 대표/'공정하지 못하고 굉장한 특혜죠. 특정인에 대한... 전 참 상식적으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 업체대표의 이력란에는 초등학교 운영위원장으로 적혀있습니다. 심의위원 구성에 논란이 커지는 대목입니다. 현재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군의원과 공무원, 주민 등 15명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에 주민 6명 중 4명은 부군수가, 2명은 발전소 측에서 추천한 인물들입니다. 군청이나 발전소측과 친한 인사가 위원으로 배정되고 있다는 의심을 사는 대목입니다. 심의위원들 중에 정작 피해를 가장 많이 호소하는 명덕마을 주민들은 빠져있습니다. 실제 주민들이 하동군에 심의위원 배정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 환자가 속출하고 분진,소음피해가 많은 마을에 제대로 된 지원은 없었습니다. 밀실심의에 대한 우려가 높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정욱/경남 하동군/'행정에서는 주변 지역 지원 사업비가 어떤 목적으로 내려온다는 것을 정확히 알고... 우리 주민들은 거기에 대해 잘몰랐었어요. 저 역시도 마찬가지고...'} 지원금 전반에 대해 관리감독 강화는 물론 경남도의 감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KNN 이태훈입니다.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