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화재 위험' 전기차, 지상으로 옮기려면...
조진욱
입력 : 2024.08.28 18:56
조회수 : 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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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인천 전기차 화재 이후 전국적으로 전기차 포비아 현상이 일어나고 있죠.
정부는 지하가 아닌 지상에 전기차
전용시설을 설치하라 권고하고 있지만 땅이 없어 쉽지 않은데요.
인센티브 등 현실적 고민이 필요하단 지적입니다.
조진욱 기자입니다.
<기자>
경남 진주의 한 쇼핑몰입니다.
이곳은 옥상이 전기차 충전소입니다.
당초 지하에 설치했었지만, 화재 대응이 어렵다는 판단에
일찌감치 지상으로 옮겼습니다.
{이수진/롯데몰 진주점 지원팀장/"화재시 지하보다는 지상은 외부로 개방돼 있어서 비교적 안전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시민들이 많이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부산의 한 대형 건물은 한발 더 나갔습니다.
지하에 있던 전기차 주차장을 모두 지상으로 빼내서, 전기차는 아예
지상에만 대도록 했습니다.
"부산경남의 전기차 주차장 가운데 지상에 설치된 곳은 20%뿐입니다.
인천 전기차 화재 이후 하나 둘 옮기곤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건물마다 남는 땅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대부분 대단지 아파트들도 지상은 보행자만 다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지상과 가까운 곳에 전기차를 모으거나 전기차 충전율 제한을
거는 건 사실상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결국 지상 주차가 가장 안전한 방안이다 보니, 용적률 완화나 녹지 일부 개방 같은 정책적 고민이
필요하단 지적입니다.
{강승모/ 소방기술사/ " (울산은) 예정돼 있던 건축위원회도 전면 보류, 조례가 바뀌면 건축 계획이 다 달라지기 때문에... (규제를) 완화를 하지 않고는 현재 수준처럼 해소가 되진 않을 겁니다."}
전기차 포비아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부 차원의 대승적인 방안 마련이
절실해 보입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인천 전기차 화재 이후 전국적으로 전기차 포비아 현상이 일어나고 있죠.
정부는 지하가 아닌 지상에 전기차
전용시설을 설치하라 권고하고 있지만 땅이 없어 쉽지 않은데요.
인센티브 등 현실적 고민이 필요하단 지적입니다.
조진욱 기자입니다.
<기자>
경남 진주의 한 쇼핑몰입니다.
이곳은 옥상이 전기차 충전소입니다.
당초 지하에 설치했었지만, 화재 대응이 어렵다는 판단에
일찌감치 지상으로 옮겼습니다.
{이수진/롯데몰 진주점 지원팀장/"화재시 지하보다는 지상은 외부로 개방돼 있어서 비교적 안전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시민들이 많이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부산의 한 대형 건물은 한발 더 나갔습니다.
지하에 있던 전기차 주차장을 모두 지상으로 빼내서, 전기차는 아예
지상에만 대도록 했습니다.
"부산경남의 전기차 주차장 가운데 지상에 설치된 곳은 20%뿐입니다.
인천 전기차 화재 이후 하나 둘 옮기곤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건물마다 남는 땅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대부분 대단지 아파트들도 지상은 보행자만 다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지상과 가까운 곳에 전기차를 모으거나 전기차 충전율 제한을
거는 건 사실상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결국 지상 주차가 가장 안전한 방안이다 보니, 용적률 완화나 녹지 일부 개방 같은 정책적 고민이
필요하단 지적입니다.
{강승모/ 소방기술사/ " (울산은) 예정돼 있던 건축위원회도 전면 보류, 조례가 바뀌면 건축 계획이 다 달라지기 때문에... (규제를) 완화를 하지 않고는 현재 수준처럼 해소가 되진 않을 겁니다."}
전기차 포비아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부 차원의 대승적인 방안 마련이
절실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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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진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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