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현장]연간 120만명 찾는 '요트 투어'...안전사각 지대
이민재
입력 : 2024.08.26 19:14
조회수 : 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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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부산을 찾는 관광객들 사이에서는 요트 투어가 단연 인기입니다.
그런데 구명조끼를 입지않는 등 요트 위 안전관리는 사실상 전무한데, 단속조차 유명무실해
위험천만합니다.
이민재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광안리 밤바다를 화려한 불꽃이 수놓습니다.
승객을 태우고 해운대와 광안리 등을 오가는 요트투어 선박들이 쏘아올린 불꽃입니다.
"지난해 부산에서만 120만 명이 즐길 정도로 요트투어는 큰 인기인데, 마리나 선박 대여업체도 전국적으로
3년 새 1백곳이나 늘었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요트투어는 최근 큰 인기를 끌고있지만 요트 위는 사실상 무법지대입니다.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보니 안전 사각지대나 다름 없습니다."
구명조끼를 입지 않는 건 예사, 맨몸으로 바다에 뛰어들기까지 합니다.
업체들은 승객을 모으기 위해 이런 위험행동을 모른척 하기 일쑤, 오히려 홍보에 활용하기까지 합니다.
{요트투어 업체/"사진 찍을 땐 (구명조끼를) 잠시 벗으셔도 되는데, 광안대교 안쪽 들어와서 입어야 할 거에요. 바깥쪽엔 해경이 계속 떠있어서. 술은 가져오셔서 드셔도 돼요."}
승객들은 해경 단속이 나올때만 구명조끼를 입는 시늉만할 뿐입니다.
{"구명조끼 착용하세요, 구명조끼!"}
사정이 이렇다 보니 최근 3년 동안 부산에서 구명조끼 미착용 단속이 이뤄진 건 단 3건뿐.
업체간 경쟁이 심해지면서 가격 덤핑까지 이어져 탑승 인원 초과 등 안전엔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홍성욱/부산해경 광안리파출소 경위/"경쟁이 붙다보니까 예전에 비해서 가격을 싸게 하는 업체가 있는데, 예약을 받을 때 무분별하게 받아서 과승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2015년 453건이던 해상 조난사고는 요트투어가 늘면서 최근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특히 드론쇼 등 행사가 펼쳐질 때면 광안대교 앞은 자리잡기 경쟁이 치열해 선박간 충돌 가능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소형 요트는 VTS관제나 입출항 신고 대상도 아니어서 사고가 나면 수색과 구조도 쉽지 않아 대책마련이 시급합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최근 부산을 찾는 관광객들 사이에서는 요트 투어가 단연 인기입니다.
그런데 구명조끼를 입지않는 등 요트 위 안전관리는 사실상 전무한데, 단속조차 유명무실해
위험천만합니다.
이민재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광안리 밤바다를 화려한 불꽃이 수놓습니다.
승객을 태우고 해운대와 광안리 등을 오가는 요트투어 선박들이 쏘아올린 불꽃입니다.
"지난해 부산에서만 120만 명이 즐길 정도로 요트투어는 큰 인기인데, 마리나 선박 대여업체도 전국적으로
3년 새 1백곳이나 늘었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요트투어는 최근 큰 인기를 끌고있지만 요트 위는 사실상 무법지대입니다.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보니 안전 사각지대나 다름 없습니다."
구명조끼를 입지 않는 건 예사, 맨몸으로 바다에 뛰어들기까지 합니다.
업체들은 승객을 모으기 위해 이런 위험행동을 모른척 하기 일쑤, 오히려 홍보에 활용하기까지 합니다.
{요트투어 업체/"사진 찍을 땐 (구명조끼를) 잠시 벗으셔도 되는데, 광안대교 안쪽 들어와서 입어야 할 거에요. 바깥쪽엔 해경이 계속 떠있어서. 술은 가져오셔서 드셔도 돼요."}
승객들은 해경 단속이 나올때만 구명조끼를 입는 시늉만할 뿐입니다.
{"구명조끼 착용하세요, 구명조끼!"}
사정이 이렇다 보니 최근 3년 동안 부산에서 구명조끼 미착용 단속이 이뤄진 건 단 3건뿐.
업체간 경쟁이 심해지면서 가격 덤핑까지 이어져 탑승 인원 초과 등 안전엔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홍성욱/부산해경 광안리파출소 경위/"경쟁이 붙다보니까 예전에 비해서 가격을 싸게 하는 업체가 있는데, 예약을 받을 때 무분별하게 받아서 과승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2015년 453건이던 해상 조난사고는 요트투어가 늘면서 최근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특히 드론쇼 등 행사가 펼쳐질 때면 광안대교 앞은 자리잡기 경쟁이 치열해 선박간 충돌 가능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소형 요트는 VTS관제나 입출항 신고 대상도 아니어서 사고가 나면 수색과 구조도 쉽지 않아 대책마련이 시급합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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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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