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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재기자
 이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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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 뒤 '대심도 개통'...차는 더 막히나?

[앵커] 센텀~만덕을 잇는 대심도 공사가 다음달이면 드디어 끝이 납니다. 앞선 보도에서 전해드린 것처럼 공사가 이뤄지고 있는 지금도 일대는 극심한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는데, 대심도가 개통되면 교통정체가 오히려 가중될 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민재 기자가 현장을 둘러봤습니다. [기자] 다음달 말이면 센텀~만덕을 잇는 대심도 공사가 마무리됩니다. 2019년 10월 공사를 시작해 6년여 동안 일대 교통은 난장판이 따로 없었습니다. 그런데, 가뜩이나 혼잡한 도로가 대심도 진출입차량까지 더해지면 교통혼잡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운전자/"지금도 하루종일 정체 상태 아닙니까? 대심도 설치하는 게 교통을 원활하게 하려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이게 도로가 불편해져버리고, 위험해져 버리면 무슨 의미가 있죠?"}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된 것은 수영강변지하차도를 나온 직후에 생긴 거대한 '화단'. "여기 보이는 화단이 생긴 뒤 차로변경 구간이 짧아져 양쪽에서 차량이 몰리는 탓에 병목현상이 생기는 상황. 부산시는 다음달말 대심도가 개통되면 일방향 차로변경만 가능하도록 해 정체를 해소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대심도에서 나온 차량이 무리한 차로변경을 하지 못하도록 조성한 녹지인데, 화단을 기준으로 앞은 오른쪽, 뒤는 왼쪽 차로변경만 가능하도록 해 혼잡을 막겠다는 것입니다." {윤태균/부산시 도로계획과장/"교통안전이 제일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안전을 위해서 일단 센텀시티 지하차도로 들어가는 동선하고 분리를 했습니다."} 자칫 차로변경을 하지 못해 광안대교 방향으로 진입하더라도 최근 개통한 광안대교 접속도로를 통해 빠져나오면 된다는 것인데, 과연 운전자들에게 와닿는 대책일지는 의문입니다. 반대편 차로 주변 주민들은 벌써부터 한숨이 깊습니다. 2천7백세대 아파트 지하주차장 진출입로 4개 가운데 2개가 무용지물이 됐다는 것입니다. {황석환/더샵 센텀파크 1차 입주자대표회장주민/"(차량 정체로 인해서) 아파트 진출입이 거의 차단되다시피 하는 부분이 굉장히 불편하고, 농산물시장 방향으로 가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애당초 시민불편을 고려한 세심한 설계가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잇따릅니다. 승용차 기준 최대 2천5백원, 부산 유료도로 가운데 가장 비싼 통행료를 내야 하는 대심도, 개통 이후 상황에 대해 기대 못지않게 우려도 커지는 실정입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영상취재 박은성
2025.12.26

'해수부 부산이전' 해양수도 부산시대 개막

<앵커> 해양수산부가 마침내 부산에서 개청식을 열고, '해양수도 부산'시대를 맞이했습니다. 임시청사에서는 노무현 정부 이후 최초로 부산에서 국무회의가 열렸는데 이재명 대통령은 해수부 부산이전이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도약의 열쇠가 될 거라고 밝혀 지역의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해양수산부 부산 임시청사가 개청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4월 이재명 대통령이 해수부 부산이전 공약을 한 지 8개월 만이자, 지난 8일 세종청사에서 짐을 옮기기 시작한지 10여일 만입니다. 직원 7백여 명이 부산 근무를 시작하면서 내년말까지 통근버스도 운영합니다. 1996년 해수부 출범 당시 제작돼, 청사를 이전할 때마다 옮겨다니며 해수부의 간판 역할을 해온 표지석도 부산청사 앞에 자리잡았습니다. 노무현 정부 이후 처음으로 부산에서 열린 국무회의, 이재명 대통령은 해수부 부산이전이 국토균형발전과 부산도약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재명/대통령 "부산과 동남권 발전이 대한민국 균형발전과 지속가능한 성장의 열쇠라는 자세로 범정부적 역량을 총집중할 것입니다." 개청식에 이은 업무보고에서는 계절에 따른 쇄빙선 동반 여부 등 북극항로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상황이 보고됐습니다. 김성범/해양수산부 차관/"북극항로는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7월부터 10월은 일반선박만으로도 북극항로 운항이 가능하고, 그 앞뒤로 2개월은 쇄빙선을 이용해야 운항이 가능합니다." 내년이면 부산항 개항 150년, 해양수산부 개청 30주년을 맞는 기념비적인 시기에 이뤄진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해양수도 부산시대'를 향한 돛이 펼쳐짐과 동시에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에도 시동이 걸렸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영상취재 정성욱 황태철
2025.12.24

'해수부 부산이전' 해양수도 부산시대 개막

[앵커] 해양수산부가 마침내 부산 이전을 마치고 '해양수도 부산시대'의 개막을 알렸습니다. 해수부 부산 임시청사에서는 노무현 정부 이후 처음으로 부산에서 국무회의가 열렸는데, 이재명 대통령은 해수부 부산이전이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도약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해 부산*경남의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해수부 부산 임시청사 앞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민재 기자 소식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늘(22) 낮 개청식을 열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 해양수산부 부산 임시청사 앞에 나와있습니다. 벌써 저녁 8시 반이 다 돼가지만, 보시는 것처럼 아직도 청사 곳곳은 환하게 불을 켠 채 새로운 시작을 위한 잰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은 내년이면 부산항 개항 150년, 해양수산부 개청 30주년을 맞는 기념비적인 시기에 이뤄졌습니다. '해양수도 부산'의 시작을 알리는 날인만큼, 해수부 임시청사에서는 국무회의가 개최됐습니다. 부산에서 국무회의가 열린 것은 노무현 정부 이후 처음이라, 의미가 큽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해수부 부산이전이 국토균형발전과 부산 도약의 열쇠가 될 것이라며, 북극항로*가덕신공항 등 지역현안에도 총력을 쏟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이재명/"부산과 동남권 발전이 대한민국 균형발전과 지속가능한 성장의 열쇠라는 자세로 범정부적 역량을 총집중할 것입니다."} 개청식 뒤 진행된 업무보고에서는 계절에 따른 쇄빙선 동반 여부 등 북극항로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상황이 보고됐습니다. {김성범/해양수산부 차관/"북극항로는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7월부터 10월은 일반선박만으로도 북극항로 운항이 가능하고, 그 앞뒤로 2개월은 쇄빙선을 이용해야 운항이 가능합니다."}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통해 '해양수도 부산시대'를 향한 돛이 펼쳐진 동시에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에도 시동이 걸렸습니다. 지금까지 해양수산부 부산 임시청사 앞에서, KNN 이민재입니다. 영상취재 정성욱 황태철 영상편집 김민지
2025.12.23

부산공동어시장, 대체위판장 확보 못한 채 현대화사업 '첫 삽'

<앵커> 국내 최대 수산물 위판장이자 부산의 정체성이기도 한 부산공동어시장이 지은 지 50여년 만에 새단장을 합니다. 국내 위판 물량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위판이 가능하도록 3구역으로 나눠 공사하게 되는데, 위판에 차질이 빚어지지는 않을지에 대한 우려도 나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명실상부 국내최대 수산물위판장인 부산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이 50년 만에 본격 개시를 알렸습니다. 지난 1973년 개장한 이후 별도 재정비사업 없이 운영돼, 그동안 시설 노후가 지적돼왔습니다. 여전히 나무상자에 수산물을 실어 나르고, 바닥에 늘어놓고 경매를 하는 등, 위생문제도 입방아에 올랐습니다. 현대화사업은 이처럼 낡은 공동어시장의 면모를 180도 바꿔놓게 됩니다. "부산공동어시장은 현대화사업을 통해 저온유통을 뜻하는 콜드체인 시설과 물류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위생적*선진적 도매시장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입니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수산물 자동분류 등 편의성과 위생이 강화되면서 익숙했던 낡은 나무상자들의 모습은 모두 역사 속 장면으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정연송/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현대화를 기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산업에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마련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국내 위판의 큰 축이다보니 공사중에도 위판을 멈출 수는 없는 노릇. 결국 구역을 3분의 1씩 나눠 공사하기로 했는데, 기존 위판장의 6~70%만으로 전체 물량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 따릅니다. 임정훈/대형기선 저인망수산업협동조합장/"3분의 1씩 공사를 해도 대체 위판장이 필요하죠. 얼음을 많이 채우고 잘 관리해도 고기라는 것은 생물입니다. 3일을 가지고 있으면 선도가 가죠. 고기가 상합니다." 야외 주차장과 유류 탱크 부지 등을 대체위판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어시장 측과 부산시의 입장 차로 해결기미가 없습니다. 약 4년 동안 사업비 2천4백억 원이 투입될 현대화사업은 공동어시장과 수산도시 부산의 새로운 역사를 쓰게될 역사적 사업이지만, 부족한 위판시설에 대한 대책 없이 조금은 불안한 첫 삽을 뜨게 됐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영상취재 전재현
2025.12.19

[현장]개통 한달 앞둔 대심도..곳곳이 '위험천만'

<앵커> 부산 센텀시티와 만덕동 사이에 9.6km 길이의 터널을 뚫는 대심도 공사가 다음 달이면 끝이 납니다. 대심도가 개통되면 40분 이상 걸리던 거리를 10분이면 갈 수 있게 되는데, 문제는 마무리공사가 한창인 지금도 주변 도로는 엉망이라는 점입니다. 이민재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퇴근길 정체가 극심한 대심도 공사현장 옆 도로! 그야말로 주차장을 방불케합니다. 정체에 갇힌 차량들이 내는 신경질적인 경적소리로 가득합니다. 낮에도 상황은 마찬가지. 끼어들려는 차와 막으려는 차가 한 데 뒤섞여 정체는 가중됩니다. "센텀과 만덕을 잇는 대심도 공사가 한달 뒤 개통을 앞두고 한창인데요. 제 뒤로 보이듯 공사로 인해 도로 곳곳이 좁아지고 또 제한돼 차량 통행이 얼키고설키는 위험천만한 상황이 나타나기 일쑤입니다." 차량 운전자/"공사 때문에 차선이 좁아져서 상당히 위험하네요. 차선이 3*4차선에서 2차선으로 좁아지고, 또 차가 많으니까." 직접 운전을 해서 인근 도로를 달려봤습니다. "저는 지금 센텀시티로 향하는 수영강변지하차도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 터널을 지난 직후 오른쪽으로 차로 변경을 해야 센텀시티로 갈 수 있는데, 점심시간이 지난 뒤인데도 오른쪽 차로가 많이 막히다 보니 차로 변경이 쉽진 않아 보입니다. 차로 변경 구간이 짧다 보니 엉망으로 뒤엉킨 모습도 보입니다. 가까스로 차로 변경에 성공했는데, 자칫 광안대교를 탈 뻔했네요." 왼편에서도 무리한 차로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지하차도에서 나온 차량과 연산에서 온 차량이 광안대교*센텀 분기점에서 뒤섞여 정체가 가중되는 상황. 대심도 공사가 이뤄지면서 차로변경이 가능한 점선구간이 1백여 미터로 짧아진 것이 문제입니다. 운전자/"최소한 두 차선은 차선변경이 가능하게 해줘야 소통이 될 텐데. 저 화단을 20미터만 줄이면, 진입하는 게 2차로 확보가 안되겠어요?" 반대방향도 차로가 복잡해 극심한 교통혼잡이 빚어지긴 마찬가지. 날마다 길이 바뀌는 탓에 바닥은 지워진 차선 흔적으로 가득해 운전자 혼란을 가중시킵니다. 평소 40분이 넘게 걸리는 만덕~센텀 구간을 단 10분 만에 통과할 수 있다는 대심도. 하지만 대심도가 완성되는 동안, 운전자들은 위험천만한 도로를 달리며 피로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영상취재 황태철, 박은성, 권용국
2025.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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