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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재기자
 이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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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개통 한달 앞둔 대심도..곳곳이 '위험천만'

<앵커> 부산 센텀시티와 만덕동 사이에 9.6km 길이의 터널을 뚫는 대심도 공사가 다음 달이면 끝이 납니다. 대심도가 개통되면 40분 이상 걸리던 거리를 10분이면 갈 수 있게 되는데, 문제는 마무리공사가 한창인 지금도 주변 도로는 엉망이라는 점입니다. 이민재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퇴근길 정체가 극심한 대심도 공사현장 옆 도로! 그야말로 주차장을 방불케합니다. 정체에 갇힌 차량들이 내는 신경질적인 경적소리로 가득합니다. 낮에도 상황은 마찬가지. 끼어들려는 차와 막으려는 차가 한 데 뒤섞여 정체는 가중됩니다. "센텀과 만덕을 잇는 대심도 공사가 한달 뒤 개통을 앞두고 한창인데요. 제 뒤로 보이듯 공사로 인해 도로 곳곳이 좁아지고 또 제한돼 차량 통행이 얼키고설키는 위험천만한 상황이 나타나기 일쑤입니다." 차량 운전자/"공사 때문에 차선이 좁아져서 상당히 위험하네요. 차선이 3*4차선에서 2차선으로 좁아지고, 또 차가 많으니까." 직접 운전을 해서 인근 도로를 달려봤습니다. "저는 지금 센텀시티로 향하는 수영강변지하차도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 터널을 지난 직후 오른쪽으로 차로 변경을 해야 센텀시티로 갈 수 있는데, 점심시간이 지난 뒤인데도 오른쪽 차로가 많이 막히다 보니 차로 변경이 쉽진 않아 보입니다. 차로 변경 구간이 짧다 보니 엉망으로 뒤엉킨 모습도 보입니다. 가까스로 차로 변경에 성공했는데, 자칫 광안대교를 탈 뻔했네요." 왼편에서도 무리한 차로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지하차도에서 나온 차량과 연산에서 온 차량이 광안대교*센텀 분기점에서 뒤섞여 정체가 가중되는 상황. 대심도 공사가 이뤄지면서 차로변경이 가능한 점선구간이 1백여 미터로 짧아진 것이 문제입니다. 운전자/"최소한 두 차선은 차선변경이 가능하게 해줘야 소통이 될 텐데. 저 화단을 20미터만 줄이면, 진입하는 게 2차로 확보가 안되겠어요?" 반대방향도 차로가 복잡해 극심한 교통혼잡이 빚어지긴 마찬가지. 날마다 길이 바뀌는 탓에 바닥은 지워진 차선 흔적으로 가득해 운전자 혼란을 가중시킵니다. 평소 40분이 넘게 걸리는 만덕~센텀 구간을 단 10분 만에 통과할 수 있다는 대심도. 하지만 대심도가 완성되는 동안, 운전자들은 위험천만한 도로를 달리며 피로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영상취재 황태철, 박은성, 권용국
2025.12.18

정치권 덮친 통일교 폭탄...'성지' 주민은 스트레스

<앵커> 통일교의 정치권력 유착 의혹으로 연일 시끄럽습니다. 그런데 정식 명칭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인 통일교의 발원지는 바로 부산입니다. 이 통일교의 기틀이 마련된 소위 '성지'주변 주민들의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민재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6.25전쟁 당시 피란민이 모여 만든 부산 범내골 안창마을입니다. 마을 입구부터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이른바 '통일교' 기념관과 성지를 알리는 건물과 표지판이 보입니다. "이곳 범내골 안창마을은 문선명 총재가 통일교의 기틀을 마련한 곳이라고 해서, 통일교 본성지로 불립니다. 그런만큼 마을 곳곳에는 이렇게 통일교의 흔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통일교의 으뜸가는 성지답게 곳곳에 설치된 이정표가 기도원과 토담집 등 각종 탐방지로 안내합니다. 결국 때마다 전국 각지와 해외에서 몰려온 교인들로 마을은 북새통을 이루기 일쑤. {안창마을 주민/"(관광버스가) 한 달에 한번씩, 어떤 때는 서너번씩 많이 올때는 7~8대씩 오죠. 서울, 경기도, 전라도, 일본사람들 태워서. 이 좁은 곳에 차를 세워놓고..."} 주민들은 70년 넘게 통일교 시설과 섞여 지냈지만, 최근 정치권을 둘러싼 이슈가 불거지면서 피로감을 호소합니다. {안창마을 주민/"(동네가) 사이비로 낙인 찍히고 있으니 좋지 않지. 정통 기독교면 괜찮은데, 텔레비전 나오고 난리가 났잖아요."} 그렇다고 오랜 세월 산 집을 하루아침에 버릴 수도 없는 노릇. {안창마을 주민/"동네사람들은 여기 뼈를 묻었는데, 동네 사람들이 이사가는 것은 말이 안되죠. 통일교가 가야지, 주민이 갈 수는 없잖아요."} 큰마음 먹고 이사를 결심해도, 결국 돈이 문제입니다. 가파른 산복도로 중턱의 집을 팔아서 이사갈 수 있는 집을 찾기란 사실상 하늘의 별따기. 통일교가 정치권력 유착 의혹으로 부정적 평가에 휩싸이면서 수십년동안 통일교 성지 주변에서 살아온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영상취재 황태철
2025.12.17

동부산권에서 서울가기 편해졌다...'아쉽다' 목소리도

<앵커> 이제 동부산권에서도 열차타고 서울가기가 편해졌습니다. 서울 청량리행 KTX-이음이 이달 말부터 신해운대, 센텀, 기장역에 서게되기 때문입니다. 숙원은 풀렸지만, 소요시간 자체는 기존 부산역을 가서 서울로 가는 것과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동부산권 주민들이 서울로 가려면 부산역까지 한시간 넘게 버스나 도시철도를 타고 가거나, 만만치않은 돈을 내고 택시를 타야 했습니다. 그래서 KTX-이음이 부전역에 개통했을 때 동부산권 주민들의 아쉬움이 컸습니다. 적어도 신해운대역이나 기장역 정도에는 정차할 걸로 기대했던 때문입니다. {고유신*남아름/부산 중동 "(부산역까지) 3~40분은 더 걸렸죠, 차 밀리거나 하면. 해운대 사시는 분들은 신해운대역 와서 그냥 바로 출발하는 게 훨씬 더 편리한 노선이죠."} 하지만 마침내 숙원이 해소됐습니다. 이달 말부터 동부산에서도 열차타고 서울 청량리로 갈 수 있게 됐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신해운대역을 비롯해 센텀역*기장역 등 세곳이 새롭게 KTX-이음 신규 정차역으로 선정됐습니다. KTX-이음은 부산 부전역과 서울 청량리역을 오가는 열차로, 오는 30일부터 신규 정차역 운영이 시작됩니다." "신해운대역에는 하루에 상*하행 열차가 4번씩 서고, 센텀과 기장에도 상*하행 각각 1번씩 정차할 예정입니다." "다만, KTX-이음은 2004년 운행을 시작한 1세대 KTX보다도 시속 40km 이상 느리다보니 부전~청량리를 오가는 데 3시간 반 이상이 걸립니다. 부산역가서 서울역행 KTX를 타는 것과 비교해, 서울가는 것이 더 빨라졌다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해운대역 인근 주민/"부산역 가는데도 1시간인데, 택시타고 가도 2만원 나오잖아요. 그렇죠? 3시간 반 걸리면 시간이 제법 걸리잖아요."} 특히 3개역을 합쳐 하루 10여회 9회 정차하는 수준으로는 동부산권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영상취재 정성욱
2025.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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