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수소에게 미래를 묻다, 수소문하다!-수소미래 창원광장에 펼치다

<앵커> 수소특별시를 노리는 창원시의 미래가 창원광장에 펼쳐졌습니다. 미래 수소 이동수단을 한데 모아 창원광장에 전시한 것인데요, KNN이 마련한 기획보도, "수소에게 미래를 묻다, 수소문하다!" 윤혜림 기자가 미래의 수소 이동수단들을 취재했습니다. <기자> 재난구호용 수소발전차가 출동합니다. 연료가 떨어져 오도가도 못하는 수소차에 연료 공급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무인으로 움직이는 트레일러, 수소연료를 기반으로 장거리 물류 이동에 투입됩니다. 미래 수소 운송수단을 직접 확인하는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지난달 8일 고양 킨덱스에서 열린 "수소 모빌리티" 전시품들을 창원에 그대로 가지고 온 것입니다. 수소를 이용한 트램도 선보였습니다. 제 옆에 전시된 것을 바로 미래 창원시내를 달릴 수소트램인데요, 시민들이 직접 내부를 둘러보고 구경할 수 있게끔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아직 컨셉카 수준이긴 하지만 미래 대중교통의 모습을 확인하는 자리가 되고 있습니다. 미래 에너지 수소에 대한 관심에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강지현 대학생/'수소가 먼 미래일 것 같았는데 이렇게 수소 드론이랑 수소차를 둘러 보니까 정말 가까운 미래구나 싶었어요.'} 특히 당장 타고 다닐 수 있는 만큼 수소 승용차에 관심이 집중됩니다. {최기성 창원 봉곡동/'친환경 에너지에 관심이 있고 마침 수소차 계약을 하게 되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시승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해서 오게 됐습니다.'} 수소특별시를 선언한 창원시는 전시 유치와 함께 2일까지를 수소 주간으로 정해 각종 행사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수소산업을 기반으로 도약을 꿈꾸는 만큼 시민들의 이해도가 필수라는 이유에서입니다. 무엇보다 수소산업이 발전해야 부품과 수소 생산 등 관련 산업이 밀집한 창원시가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성무 창원시장/'창원지역의 많은 기업들이 수소산업에 같이 참여함으로써 우리의 자동차 산업,부품 산업들이 새로운 미래 자동차 부품 산업들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수소산업에 있어서만큼은 특별시가 되겠다는 창원시, 지자체들의 수소산업 유치 경쟁 속에 창원시가 발빠른 움직임으로 자리 선점에 나서고 있습니다. KNN 윤혜림입니다.
2021.10.01

수소인력, 수소특화단지를 잡아라

<앵커> 올해는 수소산업에 역사적인 해인데요, 바로 지난 2월 전세계에서는 처음으로 수소특별법이 시행되면서 수소산업과 관련한 각종 제도 마련과 지원이 더욱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전문 인력양성에서부터 수소산업의 핵심이 될 수소특화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경쟁도 불붙고 있습니다. KNN이 기획한 수소에게 미래를 묻다, 수소문하다! 윤혜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박민주씨. 수소 생산분야와 관련한 논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소산업이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서입니다. {박민주 창원대학교 대학원생/'조금 먼 미래라고 생각하긴 했는데 최근에 수소차도 다니고 수소버스도 많이 다니는 걸 보면서 제가 폐기물로부터 수소를 생산하게 되면 실제로 제가 살고있는 사회에 적용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동남권에서는 유일하게 수소특화대학원으로 지정된 창원대는 수소 전문 인력 양성에 뛰어들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93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정부차원의 수소 전문 인력 을 양성하게 됩니다. 대학과 기업 모두에게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정대운 창원대학교 폐자원에너지화 특성화대학원 사업단장/'기업이 함께 이런 교육시스템에 들어온다는 것이 결국엔 학생들로 하여금 유인책이 될 수 있고요 학생들이 열심히 해서 그 기업들에게 공급이 되어야 결국엔 마지막에 선순환 체계가 구축이 될 수 있는'} 수소산업특별시를 지향하는 창원시는 무엇보다 올해 가장 큰 숙제가 있습니다. 바로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특화단지 를 창원에 유치하는 것입니다. 수소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전국 각 지자체가 뛰어들고 있습니다. 올해 안으로 정부가 수소특화단지 조성지를 결정할 예정인데요, 남은 기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경남에서는 유일하게 창원이 나섰는데 강원도, 울산, 평택, 수원 등이 경쟁상대입니다. 창원은 창원국가산단 확장구역에 수소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으로 이미 지난 6월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모빌리티 착공식과 함께 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하승우 창원시 수소산업정책관/'제작부터 실증 그런 것을 한곳에서 집중적으로 해야되는데 수소와 관련된 것은 여러가지 법과 제도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따로 떨어져서 하기보다는 한곳에서 밀집해서 클러스터화 해야만 산업이 체계적으로 육성될 수 있습니다'} 수소특별법 시행과 함께 수소산업에 대한 본격적 지원을 예고한 만큼 수소산업의 강자가 되기 위한 경쟁도 본격 궤도에 올랐습니다. KNN 윤혜림입니다.
2021.09.23

수소기획, 수소문하다 - 대기업 한자리에, 수소 대중화 선언

<앵커>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오늘(8) 수소경제로의 대전환을 알리는 한국판 수소위원회를 출범시켰는데요. KNN이 마련한 수소기획,"수소문하다!" 대기업 수소동맹의 출범으로 한층 밝아진 수소도시 창원을 서울에서 구형모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차 정의선, SK 최태원, 롯데 신동빈, 두산 박정원 회장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 총수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이번 모임은 현대차그룹 정의선회장이 산파역할을 했습니다. 수소기업협의체,기업 주도의 한국판 수소동맹이 출범한 겁니다. 한국이 수소경제로의 대전환, 수소에너지의 대중화를 알리는 신호탄으로도 해석됩니다. 협의체 출범과 함께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수소모빌리티쇼! 우리나라 수소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대형 전시회입니다. 수소도시를 선언한 창원시와 창원의 수소업체들도 부스를 마련해 대기업들의 수소동맹에 보조를 맞췄습니다. {허성무 창원시장/'대기업과 창원지역에 있는 중소기업들이 적극 협력해서, 국내뿐만아니라 전세계 수소산업에 공동진출할 수 있도록 시에서 적극 지원할 생각입니다.'} 수소차에 미래를 내 건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미래형 수소차는 물론 이동형 수소충전소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대기업들의 과감한 투자와 협력이 약속되면서 지역기업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권환주 광신기계공업대표(경남함안소재)/"앞으로 이 기회를 통해서 조금더 국산화된 기술과 실적을 많이 알려서 저희나라 수소충전소 보급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주말까지 이어지는 이번 전시회는 수소에 대한 대중의 인식 변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전시회는 수소가 우리 산업과 생활 전반에 걸쳐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산 킨텍스에서 knn 구형모입니다.
2021.09.08

수소기획, 수소문하다-수소산업, 지역에서 미래를 보다

<앵커> 수소관련 산업은 아직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보니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도 더욱 치열합니다. 대기업과는 차별화되고 특화된 기술로 수소산업에 뛰어든 지역 중소 기업들이 많이 있는데요, KNN이 마련한 수소기획, "수소에게 미래를 묻다,수소문하다!" 수소산업에 미래를 건 작지만 강한 지역 기업들을 윤혜림 기자가 둘러봤습니다. <기자> 하루에 수소버스 25대를 충전할 수 있는 성주충전소입니다. 충전소의 가장 핵심 기술 가운데 하나는 고압으로 기체인 수소를 압축하는 것입니다. 성주충전소와 똑같은 모양의 실험건물이 공장에 들어서 있습니다. 창원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국내 처음으로 수소압축기의 국산화에 성공해 1호기를 성주충전소에 투입했습니다. 수소관련 기술은 대부분 독일과 일본이 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기업이 아닌 지역의 작은 기업에서 이뤄낸 성과입니다. 앞으로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300개를 짓는데 그만큼 미래 발전 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습니다. {정재훈 (주)지티씨 본부장/'아직까지 많은 부분들이 개발이 되어야 하는데 그중에 하나가 수소충전소용 장비들입니다. 많은 기술을 요구하고 있는 산업군에 꾸준한 개발을 앞으로도 계속 진행할 것이며'} 액화수소를 저장하는 탱크입니다. 이 기업은 액화수소탱크 구조 설계와 관련해 특허출원을 하는 등 독자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석유,LPG 등 각종 화학 저장용 탱크 를 생산해 왔는데 최근에 수소산업으로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시제품 생산에 그치고 있지만 대기업 수소플랜트 사업에 공급할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허능도 에스탱크엔지니어링 대표/'2030년까지 글로벌 탱크 일등 회사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머지않은 장래에 기업공개를 발판으로 해서 수소산업을 키워 가면서'} 창원지역에만 수소 관련 기업은 모두 50곳이 있습니다. 전국에서도 수소기업의 밀집도가 높습니다. 여기에 자동차부품업체도 240여곳이 있어 기존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인 전기차와 수소차로 전환에 발맞추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부터 관내 중소기업에 대해 개발지원을 하며 수소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습니다. 아직은 시작단계라는 수소산업, 하지만 멀지 않은 미래를 위해 작지만 강한 지역 기업들의 도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NN 윤혜림입니다.
2021.09.03

수소기획, 수소문하다- 대중교통의 수소화 = 수소의 대중화

<앵커> 앞으로 멀지 않은 미래에 차량 연료는 전기와 수소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수소차는 장기간, 장거리 운행에 보다 적합한데요, 그러다보니 개인차량보다는 대중교통의 수소화 정책이 발빠르게 이뤄지면서 수소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KNN이 기획 준비한 수소문(問)하다! 윤혜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저는 지금 창원 도심을 가로지르는 수소버스에 타고 있는데요, 창원시는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시내 정규노선에 이러한 수소버스를 투입했습니다.' 지난 2019년 첫 운행을 시작한 뒤 지금까지 28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기를 오염시키는 것이 아니라 운행할수록 공기를 정화한다는 것이 매력입니다. 이용객들과 버스기사 모두 만족도가 높습니다. {강은진 수소버스 이용객/'다른 버스에 비해서 많이 조용하고요 안정감도 있고 넓고 쾌적한 것 같아요.'} {김휘영 수소버스 운행기사/'수소라는게 조금 생소해서 거부감도 좀 느끼는데 일단 타보면 참 차가 좋다 타시는 분들마다 좋은 차가 왔네 그렇게 다 말씀을 하십니다.'} 반응이 좋자 5G기술을 접목해 지능형교통시스템 콘텐츠가 지원되는 스마트 수소 버스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소위 친환경 버스라고 불리는 LNG,전기,수소차 가운데 정책은 수소차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구영모 한국자동차연구원 본부장/'장기간 운영되어야 하고 충전 시간이 우리에게 허락되지 않는 대중교통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짧은 시간에 충전할 수 있고 장거리를 운행할 수 있는 수소차가 대중교통에는 굉장히 적합할 수 있고요'} 수소차의 대중화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창원시는 올해 들어 세계 최초로 5톤 짜리 수소청소트럭의 실증 운행에 실증에 들어갔습니다. 온전히 국내 기술로 개발돼 수소청소트럭의 세계 모델을 제시한 셈이 된 것입니다. 오는 2030년 창원 도시철도 노선에 깔릴 수소트램 모습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수소를 이용한 이동수단에 대한 개발과 대중화는 그 자체 뿐 아니라 관련 산업을 일으키는 역할을 해냅니다. 각 지자체마다 경쟁적으로 대중교통수소화에 나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원상 현대로템 연구개발상무/'수소는 단순히 모빌리티로 움직이는 그런 에너지원일뿐만 아니라 산업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철도분야의 아주 혁신 성장 동력으로 신사업을 개발하면서'} 하지만 넘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수소버스가 전기버스에 비해 2배 가까이 비싸고 지금의 운영이 전적으로 정부의 지원금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임한근 수소버스 운영업체/'차량 가격과 연료비 자체가 매우비싸기 때문에 정부보조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수소버스와 수소경제 자체가) 추진력이 앞으로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봅니다.'} 아직은 멀게만 느껴지는 수소에너지지만 수소의 대중화를 위한 발판은 대중교통 수소화에서 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KNN 윤혜림입니다.
2021.08.27

수소기획, 수소문하다- 너는 전기차? 나는 수소차 탄다

<앵커> 수소와 산소가 결합하면 나오는 것은 에너지와 물 뿐입니다. 수소 에너지를 미래의 궁극적인 청정 에너지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환경파괴의 주범이 되는 석유와 석탄을 대체하는 새로운 에너지인 수소 산업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하지만 아직 대중에게는 생소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KNN이 기획 준비한 "수소에게 미래를 묻다, 수소문(問)하다!", 오늘은 그 첫 순서로 수소차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윤혜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출근에 나서는 강선자씨. 강씨의 차는 2년 전 산 수소차입니다. 3천3백만원을 시에서 지원받고 4천 만원에 구입했습니다. 처음 살 때는 생소해서 망설였는데 지금은 만족하고 있습니다. {윤혜림/'(저) 수소승용차 처음 타봤는데 .운전해보니까 예전차에 비해 어떠신것 같아요? } {강선자 수소차 운전자/'수소차 같은 경우에는 승차감 부분 뿐만 아니라 소음부분 너무 조용하고'} 역시 비슷한 시기에 수소차를 구입한 이명희씨. 환경 뿐만 아니라 연비가 매력적이었습니다. {이명희 수소차 운전자/'(예전 경유차 탔을 때) 그 때 1주일에 한번 정도는 5만원 정도는 기름(경유)을 넣어야했고 지금은 2주에 보통 3만 5천원에서 4만원 정도?'}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기차와 수소차를 두고 고민하는 이용자가 많습니다. 비슷한 기종의 차량을 비교했을때 100km 당 연료비는 전기차가 싸지만 주행거리로 봐서는 전기차는 단거리, 수소차는 장거리에 유용합니다. 충전시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강선자 수소차 운전자/'충전하는데 전기차는 거의 한시간 이상을 충전해야되는 것에 비해서 얘는 5분 정도만 하면 되니까 그런 편리함이 있는 것 같아요'} 대신 수소차는 앞차가 충전을 마치면 다시 충전하기까지 10분 정도 대기 시간이 필요합니다. 수소차는 한 종류 밖에 없어 선택권이 없는 것도 단점입니다. 지금까지는 전국적으로 수소차 보급대수는 1만대, 전체 차량의 0.04%도 안되고 전기차에 비해서도 13분의 1 수준입니다. 전기차가 이미 생태계 기반을 확장했다면 수소차는 지자체의 의지에 의존해야 하는 점도 있습니다. 수소차 활성화를 위해 창원시는 현재 4개 있는 충전소를 올 연말이면 9개로 늘리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수소차 이용자들에 대한 서비스 제공도 확대하는 등 수소 도시 기반을 구축해 특화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하승우 창원시 수소산업정책관/'전기 수소차 전용 공용주차장을 운영한다든지 수소충전 요금에 대해서 친환경 바우처를 해서...경제적 이득을 드린다던가 이런 것들을 IT전문기업과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극소수만이 타는 수소차, 편리한 이용성이 뒷받침 된다면 수소차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레 따라올 것으로 보입니다. KNN 윤혜림입니다.
2021.08.20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