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속보> 테트라포드 "출입통제" 나선다

{앵커: 테트라포드 추락사고의 실태와 문제점을 연속 보도해 드렸는데요. 정부 등 관계부처가 사고를 줄이기 위해 낚시객 등의 출입을 금지시키는 방안을 늦게나마 추진하고 나섰는데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합니다. 정기형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 용호부두 뒤 테트라포드입니다. 철조망을 치고 출입금지 표지판도 있지만 낚시객이 자유롭게 드나듭니다. 지난 3년동안 테트라포드 추락으로 인한 사상자는 부산경남에서만 102명에 이릅니다.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 지자체 등이 위험한 테트라포드 지역을 확인하는 합동점검을 벌였습니다. {신철용/부산해양수산청 항만물류팀장/'통제 여부를 결정할지 라던가 대상지역이 됐을 때 그로 인한 영향이 어떻게 될지 그런 것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할 예정입니다.'} 해수부와 해경 등은 전국 43곳, 부산경남 12곳에 테트라포드 출입통제구역 후보를 선정했습니다. 하지만 사고다발지역은 빠졌다는 지적이후 후보지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성민/부산시 영도구청 해양수산과/'사고 많은 남항 쪽에도 전면적으로 출입통제를 해달라고 요청하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지자체가 권한을 가지고 있는 낚시통제구역 설정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부산 서구와 해운대구 등이 관련 조례를 만들고 나섰지만, 낚시객을 상대로 하는 지역상권 등의 반대에 부딪힌 상태입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민원이 많더라고요. 방파제가 있어서 거기서 낚시를 하게 되면 지역상권이 있잖아요. 그런데 (통제구역이 되면) 그런게 안되다보니까 지역주민들이 반발을 많이해요.'} 해경이 단속하는 출입통제구역과 지자체가 관리하는 낚시통제구역 등 중복되는 안전관리 체계를 단일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NN 정기형입니다.
2018.03.03

테트라포드 기획 3> 추락 사고 대책, 낚시명예감시원도 실패

{앵커: KNN은 끊이지 않는 테트라포드 추락 사고의 실태와 문제점을 연속 보도해 드리고 있습니다. 많은 대책들이 겉돌고 있다는 진단속에 해수부가 위촉한 낚시명예감시원도 사고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합니다. 정기형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시 기장군의 한 방파제 테트라포드 위에서 낚시를 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가 위촉한 낚시명예감시원이 위험을 알리는 계도에 나섭니다. {낚시명예감시원/테트라포드가 상당히 위험하잖아요. 테트라포드 보다는 안전한 곳으로 가셔 가지고 낚시를 하시는게 어떨까 싶네요.'} 하지만 낚시객들은 아랑곳 않지 않고 위험한 낚시를 이어갑니다. {박홍철/낚시명예감시원/'한마디로 말해서 계도지 그 사람들 '알았어'하고 넘어가 버린다는거죠. 집행력이 없다보니까 그 사람들을 대하는 것도 힘이 딸리는거죠.'} 해수부는 지난 2016년부터 낚시명예감시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100명으로 부산경남에서는 14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억 1천만원이 넘는 예산이 들어갔지만, 해수부는 제도가 실패했다 판단하고 올해 관련 예산을 모두 없앴습니다. {해수부 한국어촌어항협회 관계자/'아예 사업 예산이 없어요. 한다 안한다 제가 말씀은 못드리고 활동비가 안나가는거니까... 사업 자체는 없고 명예감시원 제도는 운영을 (합니다.)'} 테트라포드 추락 사고를 막겠다는 각종 대책들이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위험지역을 정확히 파악해 진입 자체를 금지시켜야 추락사고와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KNN 정기형입니다.
2018.02.09

테트라포드 기획 2> 추락사고 빅데이터 분석, 대책도 문제

{앵커: 해안이 인접한 부산과 경남에서 끊이지 않는 테트라포드 사고 문제점 보도해드렸습니다. 취재진이 테트라포드 추락사고 통계를 최초로 입수해 빅데이터로 분석해보니 문제점이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통계도, 대책도 문제였습니다. 정기형기자입니다.} {리포트} 이 지도는 지난 3년동안 부산경남에서 일어났던 모든 테트라포드 사고를 표시한 것입니다. 실제 추락 사고가 수백건에 이릅니다. 이 가운데 인명피해로 이어진 사고는 모두 99건으로 사상자는 102명에 달합니다. 9명은 목숨을 잃었습니다. 사고가 가장 많은 곳은 부산 영도구 남항일대의 테트라포드입니다. 이어서 해운대구 마린시티 앞 테트라포드, 수영구 민락동 방파제 주변순입니다. 사고원인의 약 80%가 낚시객과 관광객의 실족이고, 약 15%는 음주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병철/남해해양경찰청 해양안전계장/'(테트라포드는) 표면이 많이 미끄럽고 내부공간이 복잡하고 파도소리 때문에 구조요청을 하더라도 소리 또한 잘 들리지 않는데다가...'} 지자체는 위험한 곳을 낚시금지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부산시 서구와 경남 남해군 정도만 이 제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영수/부산시 서구청 경제녹지과장/'협의가 마쳐지는대로 (낚시금지구역을) 지정할 계획이며 아무래도 테트라포드라든지 안전사고의 위험이 존재하는 그런 지역 위주로 지정할 계획입니다.'} 사고가 가장 많은 부산 영도구와 해운대구, 수영구는 정작 손을 놓고 있습니다. 대책 논의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해 하반기 해양수산부는 낚시객을 포함해 위험지역에 누구도 들어오지 못하도록 출입통제구역을 설정하겠다며 해경 등과 논의에 나섰습니다. 전국 43곳이 후보지인데요. 취재진이 입수한 출입통제구역 부산경남 후보지는 12곳인데, 부산에 집중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세 곳은 이미 항만법 등으로 출입이 금지된 곳입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국가항만에는 출입을 못해요. 사고는 그래서 국가항만에서 많이 안나고 조그마한 항포구 이런데서 많이나요.'} 무엇보다 사고 다발지역은 아예 빠져 있습니다. 엉터리 논의는 해수부와 해경이 해경의 사고 통계만으로 대책을 준비하기 때문에 벌어진 것입니다. {해양경찰 관계자/'(사고통계는 해경출동내용으로 하는건가요?) 네. 저희 출동만으로... (소방이랑 합치지는 않고요?) 네. 합치지 않고 저희만...'} 실제로는 해경보다 소방의 출동이 더 많았습니다. 하지만 소방통계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지자체는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고, 해수부와 해경은 잘못된 통계로 의미없을 대책 마련에 반년 넘는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KNN 정기형입니다.
2018.02.08

테트라포드 기획 1> 반복되는 추락 사고, 손놓은 관계기관

{앵커: 바다가 인접해 있는 부산과 경남 해안지역마다 테트라포트가 설치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추락해 다치거나 숨지는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단속과 사고 예방에 나서야 할 관계기관들은 서로 권한이 없다며 책임을 떠미는 상황인데, 대책도 계속 늦어지고 있습니다. 정기형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3일 부산시 영도구의 한 방파제 테트라포드입니다. 67살 김모 씨가 8미터 아래로 떨어졌다 간신히 구조됩니다. 지난달 3일에도 부산 청사포 테트라포드 아래로 64살 김모 씨가 추락해 허리를 다쳤습니다.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추락 사고가 계속되고 있지만, 방파제 테트라포드는 낚시객으로 붐빕니다. {테트라포드 낚시객/'위험하니까 조심해야죠. (그런데 계속하시는거에요?) 그것은 각자 나름대로의 자기 생각들이 있으니까...'} 사고를 막아야 할 해경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습니다. 방파제 바로 앞에 해경 파출소가 있지만 현재 연안법으로는 단속할 권한이 없어 힘들다는 입장입니다. {해양경찰 관계자/'항포구 방파제에 와서 낚시하는 것을 강제성을 가지고 못하게 하는 법적 근거는 없어요. 가서 이야기를 하면 요새는 70~80%는 건성으로 (들어요.)'} 하지만 해양수산부는 해경이 통제구역을 설정하면 단속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해경에서 잘못 알고 있는데 연안사고 예방에 관한 법률에서 위험한 곳은 출입통제구역으로 지정하고 과태료를 물릴 수가 있어요.'} 해경과 해수부가 테트라포드 출입 단속 권한이 있다 없다 해석을 달리 하는 사이 추락 사고과 인명피해는 반복되고 있습니다. KNN 정기형입니다.
2018.02.0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