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월드

월드-'인터넷 "좋아요" 편승효과 불러'

권윤정 입력 : 2013.08.09
조회수 : 426
(앵커)

인터넷 공간에서는 긍정적인 의견이 부정적인 의견에 비해 영향력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들은 페이스북 등 미국 웹사이트 상에서 "좋아요"라는 댓글이 붙은 글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포트)

미국의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팀은 최근 "사이언스" 잡지에 발표한 논문에서 인터넷 공간에서는 긍정적인 의견이 영향력이 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페이스북이나 레딧(Reddit)과 같은 웹사이트상에서 독자들은 `좋아요"라는 댓글이 붙은 글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연구팀은 한 웹사이트에 올라온 특정한 글들을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호감 비율을 조사한 결과 `좋아요"라는 댓글이 많이 붙은 글이 평균적인 글들보다 호감 비율이 25%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실제로 훌륭한 글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이 좋다고 평가하면 그 글을 나중에 읽는 사람도 좋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그만큼 크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의견은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미약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연구를 주도한 MIT의 아랄 조교수는 '이러한 호감 비율에는 편견이나 부풀림 현상이 반영돼 있다'고 평가했는데요.

이는 온라인상에서 긍정적인 글이 `편승효과"를 일으키고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편승효과는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을 의미하는 경제용어입니다.

연구는 한 웹사이트의 댓글 10만 천여건을 관찰하면서 5개월간 진행됐다.

KNN 월드뉴스 강지연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