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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N뉴스투데이

<앵커>
동부 경남과 부산의 숙원인 안전한 식수원 확보 사업은 수년째 제자리 걸음입니다.

취수예정지 주민들의 반대 기류가 달라지고 내년도 국비에 사업 설계비가 다시 반영되면서 첫 발을 뗄 수 있을지가 관심사입니다.

김건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21년부터 시작된 낙동강 유역 취수원 다변화 사업,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도 2년 넘게 진척이 없습니다.

사업을 다시 본궤도에 올릴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올해엔 확보 못 했던 기본, 실시설계비를 내년도 국비에 반영시킨 겁니다.

당초 정부안에는 빠졌지만 국회 예산 심의 단계에서 부산과 경남의 공조가 힘을 발휘했습니다.

박형준/부산시장/"여러 가지 협의 과정이나 앞으로의 진행 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이것이 얼마나 부산 경남 지역에 중요한 사안인지를 설득을 해서 관철을 시켰습니다."

설계에 들어가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건 취수 영향지역인 창녕, 의령, 합천 주민들의 동의입니다.

"취수 영향지역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 기류도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온도차도 있고 아직 동의에까지 이르진 못했지만 일부 지역의 경우 부산시 관계자들과의 협의에 적극 응하고도 있습니다."

취수 계획의 조정에다 지속적인 협의 노력에 실질적인 주민지원책 논의도 조심스레 시작됐습니다.

우기수/경남도의원/"취수량도 줄였고 취수구도 전체적으로 여러 군데 분산시켜서 (계획안을 조정)했기 때문에 이 정도 같으면 농가에 큰 피해는 없을 것 같다 이런 것도 이제 여론이 확산되고.."

취수지역 주민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담은 특별법도 재발의 돼 국회 상임위 소위 심사에 회부돼 있습니다.

곽규택/국회의원(특별법 대표발의)/"물을 공급하는 지역에 좀 특혜와 지원을 줘서 (물 공급받는 지역과 함께) 두 지역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그런 근거를 마련하는 법입니다."

다만 맑은물 공급을 위해 낙동강 보 개방을 환경부가 재추진하면서 일고 있는 농민들의 반발이 또 다른 불씨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영상취재 오원석


통일교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오늘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에 출석한 전재수 의원은 통일교의 한일 해저터널 추진 청탁과 함께 금품수수 혐의가 사실이 아니라며 다시 한 번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또 한일 해저터널은 부산의 미래를 팔아 먹는 것이고 일본이 이익을 보는 구조라며 반대해 왔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해국제공항이 지역공항 가운데 최초로 1000만 번째 국제선 여객을 맞아 이를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지난 2018년에도 김해와 인천을 잇는 환승 내항기 수요를 포함해 1천만 명 달성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지만

순수한 국제선 여객 수가 1천만 명을 기록한 해는 올해가 처음입니다.

한국공항공사는 연말까지 1천 45만 명이 김해공항에서 국제선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옛 침례병원의 보험자병원화 사업을 다루는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소위원회가 어제 열렸습니다.

소위에서 부산시는 400병상 규모의 포괄 2차 종합병원 운영안을 제안했고, 건정심 위원들은 내년 초 침례병원 현장 방문 이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앞서 침례병원 보험자병원화 안건이 번번이 건정심을 통과하지 못하자 부산시는 건정심 요구를 대폭 수용한 안을 이번에 제시했습니다.





<앵커>
창원 진해신항 웅동배후단지가 불법 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지만 관계기관의 책임 미루기 속에 단속 없이 방치되고 있습니다.

진해신항 일대 개발 가속화로 오가는 차량이 계속 늘면서 대형 사고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수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물류 업체가 밀집한 창원 진해신항 웅동 배후단지입니다.

왕복 4차로 가운데 3개 차로를 불법주정차 트레일러와 대형 화물차가 차지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도로에 방치된 트레일러 일부가 횡단보도까지 침범해 보행자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 차량을 피해 주행 차량들이 중앙선을 넘나들기 일쑤입니다.

이길영/화물차 기사/"(운전하기) 굉장히 위험합니다. 밤에는 더 위험합니다. (주차) 부지를 확보를 군데군데 많이 해줬으면 좋겠는데 그걸 외면하다 보니까..."

창원 진해구청은 항만구역이라는 이유로, 부산항만공사는 강제 권한이 없다며 수 년째 단속을 미루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창원 진해구청이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논의를 하고는 있지만, 확정된 건 아직 없습니다.

숨통을 틔어 줄 주차장 확충까진 갈 길이 멉니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2027년까지 신항 서부컨테이너 배후단지 내에 화물차 휴게소 740면 면적을 추가 확보할 계획입니다."

지난 8월 진해신항 남측 방파제 공사가 시작되며 차량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 상반기에는 현대글로비스의 대형 물류센터도 착공에 들어갑니다.

단속이 미뤄지는 사이 현장을 오가는 차량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 사고 위험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동영/민주노총 화물연대 본부장/"부산 북항과 감천항이 없어집니다. 그 통행량이 전부 다 진해 신항으로 옵니다. 그러면 자꾸 교통량은 더 늘어나는데, 주차장은 더 없습니다."

불법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진해신항 배후단지에 대한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조치가 시급합니다.

KNN 김수윤입니다.

영상취재 권용국

<앵커>
부산 센텀시티와 만덕동 사이에 9.6km 길이의 터널을 뚫는 대심도 공사가 다음 달이면 끝이 납니다.

대심도가 개통되면 40분 이상 걸리던 거리를 10분이면 갈 수 있게 되는데, 문제는 마무리공사가 한창인 지금도 주변 도로는 엉망이라는 점입니다.

이민재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퇴근길 정체가 극심한 대심도 공사현장 옆 도로!

그야말로 주차장을 방불케합니다.

정체에 갇힌 차량들이 내는 신경질적인 경적소리로 가득합니다.

낮에도 상황은 마찬가지.

끼어들려는 차와 막으려는 차가 한 데 뒤섞여 정체는 가중됩니다.

"센텀과 만덕을 잇는 대심도 공사가 한달 뒤 개통을 앞두고 한창인데요.

제 뒤로 보이듯 공사로 인해 도로 곳곳이 좁아지고 또 제한돼 차량 통행이 얼키고설키는 위험천만한 상황이 나타나기 일쑤입니다."

차량 운전자/"공사 때문에 차선이 좁아져서 상당히 위험하네요. 차선이 3*4차선에서 2차선으로 좁아지고, 또 차가 많으니까."

직접 운전을 해서 인근 도로를 달려봤습니다.

"저는 지금 센텀시티로 향하는 수영강변지하차도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 터널을 지난 직후 오른쪽으로 차로 변경을 해야 센텀시티로 갈 수 있는데, 점심시간이 지난 뒤인데도 오른쪽 차로가 많이 막히다 보니 차로 변경이 쉽진 않아 보입니다.

차로 변경 구간이 짧다 보니 엉망으로 뒤엉킨 모습도 보입니다.

가까스로 차로 변경에 성공했는데, 자칫 광안대교를 탈 뻔했네요."

왼편에서도 무리한 차로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지하차도에서 나온 차량과 연산에서 온 차량이 광안대교*센텀 분기점에서 뒤섞여 정체가 가중되는 상황.

대심도 공사가 이뤄지면서 차로변경이 가능한 점선구간이 1백여 미터로 짧아진 것이 문제입니다.

운전자/"최소한 두 차선은 차선변경이 가능하게 해줘야 소통이 될 텐데. 저 화단을 20미터만 줄이면, 진입하는 게 2차로 확보가 안되겠어요?"

반대방향도 차로가 복잡해 극심한 교통혼잡이 빚어지긴 마찬가지.

날마다 길이 바뀌는 탓에 바닥은 지워진 차선 흔적으로 가득해 운전자 혼란을 가중시킵니다.

평소 40분이 넘게 걸리는 만덕~센텀 구간을 단 10분 만에 통과할 수 있다는 대심도.

하지만 대심도가 완성되는 동안, 운전자들은 위험천만한 도로를 달리며 피로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영상취재 황태철, 박은성, 권용국


검찰이 2년 전 건설 현장에서 벽돌 더미에 20대 노동자가 깔려 숨진 사고와 관련해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된 종합건설사 대표
30대 A 씨에게 징역 2년을 구형했습니다.

해당 종합건설사는 오태원 북구청장이 취임 전 대표를 맡았던 회사로,
A 씨는 오 청장의 아들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지난 2023년, 부산 남포동의 생활형숙박시설 공사장에서 벽돌이
무너져 29살 노동자가 숨지고, 2명이 다친 사고와 관련해 안전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로 해당 종합건설사 등 업체 2곳과 A 씨를 포함한 관계자 3명을 기소했습니다.

부산영도경찰서는 숙취 상태로
아침 출근길 버스를 운행한 혐의로
마을버스 기사 50대 A 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A 씨는 어제(18), 오전 7시 반쯤
부산 영도구 봉래동의 한 도로에서
음주 상태로 마을버스를 1시간 동안
운행하다 적발됐으며
당시 혈중알코올 농도는
면허정지 수준이었습니다.

A 씨는 전날 저녁까지 술을 마신
상태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해당 마을버스 운수업체는
음주 측정기가 고장나 운행 전 측정을 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경남도가 공인중개사협회와 합동으로 불법 부동산 중개행위 76건을 적발했습니다.

경남도는 지난 2월부터 지난달까지수해가 심한 산청군을 제외한 17개 시군 부동산중개사무소 141곳을
무작위로 골라 합동 점검을 벌였으며, 중개사무소 자격증 대여나 무자격 중개, 중개보조원 고용 미신고 등을 적발했습니다.

[앵커]
세계 해운업계가 탄소제로 시대를 맞기 위한 준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친환경 선박은 물론 친환경 연료 개발이 진행중인 가운데, 해운업과 조선업이 밀집된 부울경은 글로벌 해양중심지로 자리잡을 좋은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길재섭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세계를 24시간 오가는 상선은
약 10만 9천 척.

이 선박들을 운영하는 선사들은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전략을
경쟁적으로 세우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2050년까지
해운산업의 탄소 배출을
제로로 만들 계획입니다.

{양창호/한국해운협회 상근부회장/우리나라 해운 전체가 1년에 담당해야 될 탄소세가 약 1억 달러가 넘습니다.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탈탄소화와 관련된 전략을 계속 추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해운업계는 이미 선박의 탄소배출량을 계측하며 탄소를 포집하는 설비 등을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조선업계와 함께
발전 효율을 극대화한 연료전지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기술의 선점이 해운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것입니다.

{권오영/장금상선 '멜번 브리지호' 선장/예전보다 연료 효율이나 환경 규제 같은 것도 많이 까다로워졌구요,
경험과 감각보다는 기술과 데이터에 의존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

친환경 엔진과 함께
친환경 연료도 개발중입니다.

세계 각국은 특히 암모니아를
미래의 친환경 연료로 보고 있습니다.

{린 루/프린스턴대 글로벌해운저탄소센터 CEO/해운 분야의 탈탄소화란 궁극적으로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연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암모니아는 지금까지 화학 원료나 비료로만 사용해 왔고 연료로 활용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미래의 해운산업은 해운업과 조선업이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해운업계의 빠른 변화는 해수부 부산 이전과 함께
부울경이 세계적인 해양중심지로 자리잡을 좋은 기회입니다.

{임기택/국제해사기구(IMO) 전 사무총장/부경 지역에 조선산업도 있고 해운산업도 있고 조선*기자재 산업도 몰려 있지 않습니까,
중앙정부(해수부)가 부산에 오게 되면 완전무결한 글로벌 해양산업의 메카가 될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KNN이 해수부의 부산 이전을 맞아
제작한 특집다큐 '세계경제의 대동맥 2부 해운의 미래'는 오늘(19) 오후 6시 방송됩니다.

서울에서 KNN 길재섭입니다.



경남 양산시의회 강태영 의원이 공무원에게 폭언과 욕설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시의회 의장단이 공식 사과했습니다.

곽종포 양산시의회 의장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원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상처를 입은 공무원에게 깊은 사과의 뜻을 전한 뒤 윤리특별위원회를 통해 엄정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 하반기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서 경남에서는 산청군과 거창군, 창원시, 사천시 등 4곳이 선정됐습니다.

이번 선정으로 산청군은 국비와 지방비 등 372억원을 들여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체류형 거점 시설을 조성하는 등 4개 시군은 2030년까지 도시재생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신임 사장에
최인호 전 재선 국회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0월 말 시작된 HUG 신임 사장 후보자 공모에는 모두 14명이 후보로 지원했습니다.

신임 사장 최종 후보자는 오는 23일 기재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의결 뒤 주총을 거쳐 다음달 공식 취임합니다.

여성 분들 중에서 다이어트나
출산 뒤 생긴 탈모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머리카락이 전체적으로 가늘어졌거나
두피가 비어보인다면 치료를 시작할 때인데요.

건강365에서 자세히 살펴봅니다.

{리포트}

탈모는 오랫동안 남성들의 고민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여성도 예외가 아닙니다.

우리나라 탈모 인구를 보면 여성이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걸로 보이는데요.

남성형 탈모와는 다른 특징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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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자>
(김지석 맘모스헤어라인 대표원장 / 현 아시아 FUE 모발이식학회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과정 )

Q.여성형 탈모, 남성형과 다른 점은?
여성형 탈모는 DHT라는 호르몬에 의해서 앞 이마부터 정수리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양상이고요.
여성형 탈모는 가르마 중심으로 좌우로 모발이 가늘어지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별명은 크리스마스트리 양상 탈모라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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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형 탈모 대부분은 사오십대에 처음으로 시작돼 나이가 들수록 심해집니다.

원인은 확실히 밝혀진 게 없고 일부에서만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원인으로 지목되는데요.

대체로 모계 영향을 많이 받지만, 남성형 탈모에 비해 가족력이 뚜렷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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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여성형 탈모, 어떤 치료를 시도하나요?

여성형 탈모는 주로 약물보다는 비수술적인 치료로 진행하게 되는데요.

일단 가장 먼저 대표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는 것은 미녹시딜 국소 제제예요.

바르는 약이 있고요.

그리고 두피가 안 좋아서도 탈모가 오거든요.

이런 분들은 고주파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를 할 수 있고 전체적으로 모발은 살아있지만 가늘어지는 분들은 PRP라고 하는 혈액줄기세포 치료 혹은 모낭을 뽑아서 사용하는 모낭줄기세포 치료를 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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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형 탈모는 모발 밀도가 줄면서 두피가 노출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때문에 두피 환경 개선과 모낭 활성화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데요.

여성형 탈모는 진행 속도가 느린 편이지만 임신과 출산, 폐경 같은 호르몬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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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자>
(김지석 / 맘모스헤어라인 대표원장)

Q.다이어트*출산, 탈모가 고민이라면?

여성형 탈모의 큰 축 중 하나는 휴지기 탈모증인데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다이어트 혹은 출산에 의한 탈모입니다.

이렇게 출산을 하고 탈모가 오게 되는 경우에는 사실 모발이 덜 빠지게 하는 게 핵심이에요.

그래서 출산하고 2~6개월 사이에 모발이 많이 빠질 때 좀 덜 빠지도록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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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쩍 머리카락이 얇아졌거나 많이 빠진다면 철분 부족 신호일 수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 여성 70%에서 철분 결핍이 관찰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철분은 모낭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만큼 몸속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C와 함께챙겨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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