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정치

<부산이재밌다 나우>송우현 부산시의원

노경민 입력 : 2025.07.30 08:40
조회수 : 252
<앵커>
부산의 오늘을 만들고, 내일을 그리는 사람들.
아이들의 주거 빈곤과 교육 문제에 꾸준히 목소리를 내온 동래구 송우현 시의원을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부산시 의원을 가까이서 만나고 부산의 현 주소를 짚어보는 부산이 재밌다 나우 아나운서 김채림입니다.
정치는 제도를 만드는 거라고 말하지만 그 시작과 끝에는 늘 사람이 존재하죠.
항상 누군가의 말에 귀 기울이고 먼저 불편한 일상에 손 내밀어 주는 오늘의 시의원 어떤 분이실까요?
우와 우량아 선발대회에서 2등을 했다고 하는데 정말 감기 한 번 걸리지 않을 정도로 튼튼해 보이는데요.

의원님 안녕하세요 네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

예 반갑습니다. 동래구 송우현 시의원입니다.

의원님을 보니까요. 의원님의 인생에 좀 큰 자국을 남긴 영화가 문득 궁금해지더라고요.

가버나움이라는 독립 영화가 있습니다. 레바논의 빈민가를 배경으로 한 영화인데요.
거기에서 아이가 이제 고난을 받으면서 태어나지 않을 권리를 얘기하는 부분이 있어요.
그 부분에서 제가 마음이 많이 무거워졌어. 그래서 저도 최근에 이제 아이들의 주거 빈곤에 대한 이런 관심을 가지고 또 여러 목소리를 또 얘기를 하고 그리고 이제 소외된 아이들에 대한 교육 환경 개선 이런 쪽으로도 시의회에서 여러 활동을 하게 된 계기가 그 영화이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이 영화 한 편을 보면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주변까지 바라보시는 모습이 정말 뼛속까지 정치인이시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의원님께서 시의원을 하게 되신 계기도 혹시 이런 주변을 향한 따뜻한 관심에서 비롯됐을까요?

그 영화에서처럼 이제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 좀 정치를 하게 된 계기가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어 아이들이 어떻게 보면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약한 존재이지만 또 우리 미래를 책임져야 될 존재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시의회에서도 제가 건설교통위원회에 있지만 아이들 교육에 대한 이런 디지털 리터러시라든지 통학 안전 그리고 인성 교육 이런 거에 대한 많은 정책들 그리고 목소리들을 많이 내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네 아이들을 아끼는 마음이 정말 고스란히 저한테 전해지는데요.
의원님께서 그리시는 부산의 미래가 더 기대가 됩니다.
의원님의 개인적인 좀 작은 꿈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 버킷리스트 좀 여쭤봐도 될까요?

최근에 롯데 자이언스 성적이 좋다 보니까 그쵸 야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것 같아요니다.
예 최근에 또 사직야구장 재건축에 대해서 또 이제 그 결정이 나고 해서 어 혹시나 이제 사직야구장이 무사히 완공이 되면 네 어 그 완공된 첫 구장에서 첫 경기가 있을 때 제가 거기서 시구를 한번 해보는게

제 최근에 이제 생긴 버킷리스트

네네 굉장히 흥미로운 버킷리스트를 가지고 계시는데 꼭 재건축이 돼서 의원님께서 첫 시구를 할 수 있도록 저도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거기에 저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열심히 의정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정 활동을 하시다 보면 다양한 민원 사례들을 접하고 또 기억에 남는 민원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지금 저희 지역의 가장 큰 관심은 이제 사직야구장 재건축이 있습니다.
어 다행히 최근에 이제 사직 야구장 재건축에 대한 이제 결정이 났고 중도심을 통과하다 보니까 이제 본격적인 사익 야구장 재건축이 진행이 될 텐데 이거를 이제 저희가 무사히 완공을 시켜서 주민들의 열망에 보답하고 싶은 그런 바람이 있습니다.

네 요즘 또 롯데 자이언츠가 굉장히 좋은 성적 내고 있지 않습니까?
저도 한마음 한 뜻으로 응원하고 있는데요. 이 사직야구장 재건축이 성공적으로 진행이 돼서 부산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기를 저도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그러면 건설교통위원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안이 어떤 건지도 소개 좀 부탁드릴게요.

저희 건설교통위원회가 주로 하고 있는 역할이 부산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부분들 그리고 교통 주거 안전 그리고 부산시 전체 발전에 대한 이제 큰 로드맵을 그리는 그런 상임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상하단선의 땅 꺼짐 현상이라든지 그런 사고들을 저희가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그런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지금 저희가 관심을 두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이 지방에 이제 만성적인 지금 문제점이 인구 유출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청년 인구 유출이 가장 심각한 문제점인데요.
청년들이 나가는 이유를 저희가 가만히 살펴보면 첫 번째가 일자리고 두 번째가 주거 안정이 불안정하다는 거예요.
특히 저희 건설교통위원회는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한 그런 대책들을 많이 저희가 보완을 하고 개선책을 내고 있습니다.

저도 청년 중에 한 사람으로서 방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들이 굉장히 큰 공감이 갔습니다.
꼭 잘 해결해 주시기를 바라고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다면요

시민 여러분들께서 주시는 한마디 한마디가 저희에게는 큰 힘이 되고 그것을 통해 가지고 저희가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앞으로도 저 부산시의회에 뭐 쓴소리도 좋고 좋은 말씀도 좋으니까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요.
그걸 바탕으로 좀 더 살기 좋은 주민 시민들께서 이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는 그런 정책들을 펴 나갈 수 있도록 이 한 번 불태울 수 있는 그런 열정을 가지고 앞으로도 제 남은 임기 동안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의원님 오늘 좋은 말씀 너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