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나스닥 미끼 투자사기 피해자, 금감원에 분통

하영광 입력 : 2024.03.26
조회수 : 594
<앵커>
나스닥 상장 기업을 미끼로 한 수백억원대 투자 사기 보도 계속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경찰과 검찰에 이어 금융감독원도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피해자들은 사기를 사전에 막을 수 있었다며 금감원의 늑장 대응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하영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수백억 원대 투자 사기의 미끼가 된 나스닥 상장 기업.

부산 지역 모집책 60대 A 씨와 투자 총책 50대 B 씨는 이 회사의 비상장주식을 공모가의 절반에 살 수 있다며 투자자를 유혹했습니다.

하지만 약속한 주식은 지급되지 않았고, 해당 기업은 상장 폐지 위기에 놓였습니다.

경영진과 투자 총책 B 씨와의 연관성이 의심 받고 있는 가운데 금융감독원도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해당 기업의 전현직 임원은 물론 투자 사기 일당도 조사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사 착수에도 피해자들은 오히려 금감원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금감원이 사전에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는 것인데요.
증권신고서 제출 여부 때문입니다."

"금감원은 지난해 4월 미국 법인인 해당 기업에 증권신고서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업은 1년동안 국내 거주자에게 주식 양도를 하지 않겠다는 의견서를 낸 뒤 나스닥에 직상장해 버렸습니다."

증권신고서가 패싱된 상황,

하지만 금감원은 해당 기업이 증권신고서 제출 대상이 맞는지 아닌지를 10개월 넘게 검토만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 피해는 더욱 커졌습니다.

{투자 사기 피해자/"지금 현재 금감원에 물어봐도 아직까지 답을 안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총책 B씨 말로는 증권신고서 제출을 안해도 된다고 이야기를 했고, 그러다보니 우리는 총책 B씨 말만 듣고 계속 투자를 할 수 밖에 없었고. 그러니까 계속해서 피해가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투자 피해자/"(조사가) 너무 늦었죠. 금감원이 (조사를) 지금 시작하는 거는 배임행위를 한 것 아닌가. 상당히 잘못된 행동들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사기꾼들이 사기 행각들을 벌이고 난 다음에 너무 늑장수사를 펼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산 모집책 A씨가 구속된 가운데, 경찰은 총책 B씨를 상대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KNN 하영광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