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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영광기자
 하영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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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증금 1억 내면 VVIP 회원권"... 골프장 사기 40억 피해

<앵커> 골프장 회원권을 미끼로 보증금을 받아챙긴 뒤 잠적한 40억 원대 사기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빌린 무기명 VVIP 회원권을 마치 자신의 소유인 것처럼 속인 것인데, 경찰은 잠적한 A 씨를 쫓고 있습니다. 하영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취미로 골프를 즐기는 40대 정모 씨는 지난해 4월 골프 회원권 중개업을 하는 A 씨에게 달콤한 제안을 받았습니다. 자신의 회사가 10억 원 상당의 VVIP 골프 회원권을 가지고 있다며, 1억 원의 보증금을 내면 회원권을 쓰게 해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정모 씨/골프장 회원권 사기 피해자/"VVIP 무기명 회원권이라는 것은 4명의 골프 내장객 모두가 회원 우대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어요. 보증금 형태라고 소개를 했었고, 이거는 만료 되면 반환을 받을 수도 있고 (해서 계약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A 씨가 말한 회원권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는 다른 사람에게서 회원권을 1년동안 3천여만 원에 빌린 뒤 피해자들에게 보증금을 받는, '전전세'를 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회원권 이용자가 많아지며 vvip 회원권 사용이 어려워지자, 일반 회원권으로 예약을 잡고 차액을 미리 몰래 계산해두는 방식으로 피해자들을 속였습니다. 결국 A 씨는 지난주 한순간 연락을 끊고 잠적했습니다. {B 씨/골프장 회원권 사기 피해자/"무기명 회원권의 특징상 티 횟수에 제한이 있거든요. 무기명 회원권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더라고요.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은 했는데, (이후에) 경찰을 대동을 해서 찾아갔었는데, 이미 흔적이 없는 상태였습니다. "} 이러한 방식으로 피해를 본 사람만 수십 명, 피해액은 40억 원 가량으로 추정됩니다. A 씨는 피해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계약서 공증을 받았다며 인증서 서류를 제시했는데, 이 또한 교묘한 눈속임이었습니다. 공증서와 달리 인증서는 집행력이 없어 강제 집행도 불가능해 피해자들은 허탈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골프장 회원권 사기를 벌인 혐의로 40대 A 씨를 쫓는 한편, 추가 범행이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KNN 하영광입니다." 영상취재 정성욱 영상편집 김민지
2025.11.12

부산 도심 메운 중장비 150여대... 무슨 일?

<앵커> 부산 도심 한복판에 크레인과 굴삭기 등, 거대한 중장비들이 수백 미터 줄지어 서있는 장면입니다. 각종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건설기계 노동자들이 저임금과 임금 체불에 시달리고 있다며 나선 것인데요. 하영광 기자가 속사정 취재했습니다. <기자> 굴삭기부터 레미콘까지 건설현장에 쓰이는 중장비 백여 대가 부산 도심 한복판에 끝없이 늘어섰습니다. 부산지역 건설기계 노동자 5백여 명이 임대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집회에 나선 것입니다. {"생존권 쟁취하자! (생존권을 쟁취하자)"} "이들은 건설경기 악화로 일감이 줄어든 데다 임금체불까지 이어지며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합니다."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악한 체불 피해자는 87명에 체불액은 8억5천만 원 가량입니다. 이 가운데 관급 공사 체불이 3분의 1가량을 차지합니다. {정정길/전국건설노조 부울경지역본부장/"민간공사는 건설사들이 하도급 (업체가) 체불을 발생시키면 어떻게 하든 이 부분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습니다. 정부공사 관급에는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최근 정부가 임금체불 사업주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함께 체불임금을 대신 지급하는 등의 대책을 펼치고 있지만 이들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라는 이유로 노동자성을 인정 받지 못해, 민사소송을 하지 않는 이상 돈을 돌려받기 어렵습니다. {강정규/동아대 부동산대학원장/"건설경기가 최악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라고 판단됐기 때문에 각종 임대료의 인하 등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판단이 되고요. 노동자들의 어려움이 다소 가중될 수 있는 여지가 (큽니다.)"} 노동자이면서도 노동자가 아닌 '특수고용' 종사자들에 대한 정부 대책이 마련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읍니다. KNN 하영광입니다. 영상취재 전재현
2025.11.07

부산시의회 행정감사, 엉터리 폐아스콘 관리실태 질타

<앵커> 아스팔트 콘크리트는 '순환아스콘'으로 재활용할 수 있지만, 실제 현장에선 몰래 버려지고 있다는 KNN 보도와 관련해 부산시의회가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부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실질적인 폐아스콘 사용량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라는 의원들의 강도높은 주문이 이어졌습니다. 하영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아스팔트 콘크리트는 도로를 포장할 때 쓰이는 고마운 존재이지만 발암물질이 있다는 치명적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엄격한 절차를 거쳐 순환아스콘으로, 도로공사를 할 때 재활용하도록 권장됩니다. 하지만 앞서 KNN이 보도한 것 처럼, 실제로는 공사장 부지같은 곳에 무분별하게 투기되고 있습니다. 실제 순환아스콘으로 쓰이는 지까지 꼼꼼히 파악해야함에도 폐아스콘을 수거만 해가도 재활용되는 것처럼 엉터리 집계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허점 때문에 부산에서 연간 발생하는 폐아스콘 50만 톤 가운데, 실제 순환아스콘으로 생산되는 양은 단 6%에 불과합니다. "부산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저조한 순환아스콘 사용량에 대한 질책이 이어졌습니다." 시의원들은 지침 따로 현실 따로인 부산시의 순환아스콘 의무사용 설계지침을 현실화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최도석/부산시의회 의원/"이 부분에 대해서 정확한 입증가능한 통계뿐만 아니라, 설계지침에 제대로 잡아줘야 합니다. 설계지침을 매우 강화 확대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실제 순환아스콘 생산을 할 수 있는 업체로 폐아스콘 처리업체 선정 요건을 엄격히 제한하자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이승연/부산시의회 의원/"납품실적증명서 이건 관에 납품을 안해도, 민간이든 어디든 납품을 해도 되거든요. 단 1톤만 납품을 해도 납품실적증명서를 발급 해줍니다."} 부산시는 의원들의 의견을 종합해 순환아스콘 사용률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NN 하영광입니다. 영상취재:권용국
2025.11.06

통계로 증명된 김해공항 위험성...자세불안정 '복행률' 1위

<앵커> 비행기가 기상 등의 문제로 착륙을 포기하고 재착륙을 위해 다시 상승하는 것을 '복행'이라고 부르는 데요. 복행 사유엔 여러가지가 있는데, 조종사의 운행 부담을 알려주는 '자세불안정' 복행률의 경우, 김해공항이 주요 공항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영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김해공항의 착륙 환경을 그대로 옮겨놓은 시뮬레이션 입니다. 착륙을 시도하던 여객기가 고도를 다시 높입니다. 기상 문제 등 안전한 착륙 조건이 갖춰지지 않았을때, 재착륙하기 위해 다시 상승하는 절차인 '복행'입니다. 특히 복행 사유 가운데, '자세불안정'은 조종사의 운행 부담을 알려주는 지표가 됩니다. "KNN 취재결과 김해공항의 자세불안정 사유 복행률이 주요 공항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올해 김해공항의 자세불안정 사유 복행률은 0.38%로, 지난해에 비해 2배 가량 늘었습니다. 다른 주요공항에 비해 두세배 가량 높은 수준입니다." 최근 기상 문제로, 바다 쪽에서 내륙으로 착륙하는 안전한 방식이 아니라, 돗대산 쪽으로 유턴하듯 선회 착륙하는 비율이 크게 늘어나며 조종사의 시야 확보와 고도 조절이 더 어려워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최인찬/신라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정상적인 착륙 접근 방식이 아닌, 복행을 수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위험성이 수반이 되기 때문에. 안전함을 위해서 복행을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복행) 횟수가 많다는 것은 불안전요소가 많았다는 이야기이죠. 다른 공항에 비해서 당연히 복행률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통계로 김해공항의 위험성이 드러난 만큼, 시민 안전을 위해 조속한 가덕신공항 건설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희정/국민의힘 국회의원/"단기적으로는 공군 등과 협의를 해서 안전한 착륙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고 시설보완도 필요한 사항입니다. 아울러 장기적으로는 가덕도신공항의 개항도 필요합니다."} 통계로 또 다시 김해공항 국제선의 위험성이 드러난만큼, 가덕도신공항 조기 착공에 미진한 정부의 입장 전환이 시급해보입니다. KNN 하영광입니다. 영상취재:권용국 영상편집:정은희
2025.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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