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반쪽 계류시설' 북항 마리나... 민간사업자조차 외면
이민재
입력 : 2024.02.18 18:57
조회수 : 2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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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이순신대로가 뚫리면서
부산 북항재개발지역의 접근성은
좋아졌지만, 먼저 개장한 북항내
시설은 여전히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북항의 핵심 시설인 마리나
요트계류장은 여전히 반쪽시설에
그치고 있고, 호텔 등 편의시설은
민간사업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 북항재개발구역내 요트
계류장입니다.
바다 한 가운데 기둥만 줄지어
박혀있을 뿐 배를 정박할 수 있는
기본적인 시설조차 없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자리에는
원래라면 요트 100여대를 댈 수 있는 계류시설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보시는 것처럼 육지로 걸어나갈 수 있는 폰툰은 모두 철거돼,
지금은 바다에 박힌 철제 기둥만
보이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8월 태풍 피해가 우려된다며 시설을 철거한 뒤, 아직까지
재설치하지 않은 겁니다.
전문가 역시 이해할 수 없단
반응입니다.
{해양공학 전문가/"태풍 올때마다 들어냈다가 태풍 가고 나면 다시 넣고 할거면 뭐하러 설계를 합니까. 방파제 연장 먼저하고 그 다음에 요트 계류장을 설치하는게 정상적이지."}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선 방파제를
증설해야하는데, 수억 원이 더 들게 생겼습니다.
7백억원을 들여 만든 7층짜리
마리나 클럽하우스도 문젭니다.
호텔*식당 등 편의시설을 입점시켜
지난해부터 운영하려했지만
아직 텅 비어있습니다.
4년전 공모에 나섰지만 여태껏
사업자를 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산항만공사는 공모 조건을 완화해 새 사업자를 서둘러 찾겠다는
계획입니다."
엑스포 탈락 이후 북항 개발의
동력이 떨어진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마리나 활성화에 대한 전면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NN 이민재입니다.
최근 이순신대로가 뚫리면서
부산 북항재개발지역의 접근성은
좋아졌지만, 먼저 개장한 북항내
시설은 여전히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북항의 핵심 시설인 마리나
요트계류장은 여전히 반쪽시설에
그치고 있고, 호텔 등 편의시설은
민간사업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 북항재개발구역내 요트
계류장입니다.
바다 한 가운데 기둥만 줄지어
박혀있을 뿐 배를 정박할 수 있는
기본적인 시설조차 없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자리에는
원래라면 요트 100여대를 댈 수 있는 계류시설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보시는 것처럼 육지로 걸어나갈 수 있는 폰툰은 모두 철거돼,
지금은 바다에 박힌 철제 기둥만
보이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8월 태풍 피해가 우려된다며 시설을 철거한 뒤, 아직까지
재설치하지 않은 겁니다.
전문가 역시 이해할 수 없단
반응입니다.
{해양공학 전문가/"태풍 올때마다 들어냈다가 태풍 가고 나면 다시 넣고 할거면 뭐하러 설계를 합니까. 방파제 연장 먼저하고 그 다음에 요트 계류장을 설치하는게 정상적이지."}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선 방파제를
증설해야하는데, 수억 원이 더 들게 생겼습니다.
7백억원을 들여 만든 7층짜리
마리나 클럽하우스도 문젭니다.
호텔*식당 등 편의시설을 입점시켜
지난해부터 운영하려했지만
아직 텅 비어있습니다.
4년전 공모에 나섰지만 여태껏
사업자를 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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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포 탈락 이후 북항 개발의
동력이 떨어진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마리나 활성화에 대한 전면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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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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