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경제

[경제브리핑] 기술보증기금 기강 해이 도덕성 문제 심각

김동환 입력 : 2025.09.29 10:32
조회수 : 446
<앵커>
부산에 본사를 둔 기술보증기금의 기강 해이와 도덕성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늘(27)부터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2차 민생쿠폰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 주 동안의 경제 소식을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기업의 기술을 엄격히 심사해 자금을 투자하고 보증을 서기도 하는 기술보증기금의 직원들이 투자업체 주식을 믾게는 억대 규모로 매매해 온 사실이 적발돼 논란입니다.

올해 국감을 앞두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조사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과 함께 근태와 재택근무 등 조직운영 관리부실도 함께 드러났습니다.

{허종식/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기강이 무너져 있는 거잖아요. 감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않다 그렇게 보고 있고요. 그 감사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국정 감사에서 한번 지적하고 좋은 방안을 한번 마련해 보려고 합니다."}

부산에 본사를 둔 기술보증기금은 지난해 국감에서도 기보의 보증심사를 활용한 대출사기범죄가 발생해 기술보증심사제도가 허술한 것 아니냐는 질타를 받기도 했습니다.

사회공헌부문에서도 지역 기여도가 낮고 지나치게 인색하다는 지적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오문범/부산YMCA 사무총장/"아마 부산 시민들도 잘 모르실 거예요. 그런데 그거는 거꾸로 얘기하면 기보 자체가 지역에 대한 애정을 잘 표현하지 않았다라고 하는 역설적이게도 그런 것도 증명되는 거죠."}

의료계와 시민이 함께하는 지역 대표 의료콘텐츠 박람회인 '코메드 2025'가 사흘동안 부산 벡스코에서 열려 성황을 이뤘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역의료 발전 방향을 찾는 '지역의료분권포럼'과 무료검진, 의료체험 콘텐츠를 제공하는 '케이메디페어', 첨단 의료기기 전문전시회인 '키메스부산'이 함께 진행돼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전 국민에게 1인당 10만원을 추가 지급하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이 지난주 부터 시작됐습니다.

출생연도별 요일제가 적용됐던 첫 주와 달리 오늘(27)부터는 카드사 등 온라인과 주민센터 등 오프라인을 통해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KNN김동환입니다.

영상취재 정성욱 전재현}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