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주간시정]-'수도권 중심' 대선 후보들의 한계 우려, 현대건설, 신공항 부지조성 공사 불참 결정

김건형 입력 : 2025.06.03 07:53
조회수 : 295
<앵커>지난 한 주간 부산시청 안팎의 주요 소식들을 정리해보는 주간시정 순서입니다.

오늘도 김건형 기자와 함께 합니다.

부산시정에 대해서 얘기하는 순서이지만 오늘이 대선일인만큼 대선 막판 거론된 시정과 밀접한 현안들을 짚어봐야 겠군요.

<기자>
네, 이 시간을 통해 부산지역 현안과 관련된 지역 대선공약 얘기를 꾸준히 다뤄왔습니다만,

압축해서 보면 그다지 희망적인 소식들을 전해드리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부산시가 각 당에 전달한 공약과제와 주요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집 내용을 비교해보는게 가장 1차적인 방법일텐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공약들은 부산시가 강력히 바라는 현안 과제들과는 적잖이 결이 다릅니다.

윤석열 정부 정책과의 차별화에 주력해 내놓은 부분들이 눈에 띕니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경우엔 부산시장이 같은당 소속 단체장인만큼 부산시 과제들의 반영율이 높긴 하지만,

윤석열 정부 추진정책을 재탕했거나 구체적인 실현 방법 제시는 부족하단 평가입니다.

무엇보다 걱정스러운 건 두 유력 후보 모두 경기도지사를 지낸 수도권 정치인의 한계를 명확히 안고 있다는 점입니다.

수도권 일극화 문제나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찾아보기 힘들다는게 대체적인 평가입니다.

<앵커>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가칭 동남투자은행 설립을 선거 막판 공약했던데 이 점은 어떤가요?

<기자>
네, 이 후보는 그제(1) 부산을 찾아 동남투자은행 설립을 약속했습니다.

이 후보의 구상안은 자본금 3조원 규모의 지역 기반 정책 금융기관을 만들겠다는 거죠.

대규모 정책 기금을 운용해 조선, 자동차, 부품소재, 재생에너지 등 동남권 주력 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융자해주는 은행입니다.

부산에 특화돼 있지 않은 산업은행 대신 지역 특화형 국책은행 신설이 더 낫다는 주장입니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안된다며 선을 그으면서 국내 1위 해운사인 HMM 이전 추진을 꺼내든데 이어 이번엔 지역 소재 국책은행 설립 카드까지 내놓은 겁니다.

국민의힘은 더 이상 부산시민을 우롱하지 말라며 반발했습니다

다른 지역의 요구가 있을 때마다 투자은행을 만들것이냐며,

부산 기만 공약의 완결판이라고 일갈했습니다.

부산시 역시 불쾌한 반응이 역력합니다.

HMM이나 산업은행이나 노조 반발이 있는건 똑같은데 유독 산업은행 이전만 안된다는 논리도 납득할 수 없는데,

그것을 물타기하겠다며 역할과 실체도 모호한 동남투자은행 설립까지 꺼내든 것이냐는 거죠.

사실 민주당은 석 달여전 '동남권산업투자공사' 설립을 먼저 추진하려고 했습니다.

당시 관련 정보를 입수한 부산시도 내부적으로 검토를 해봤는데 전혀 정책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낸 뒤, 민주당측에도 간접적으로 입장을 전하기도 했고,

공교롭게도 당시 윤석열 대통령 석방 이슈까지 생기면서 민주당은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취소했고 투자공사 설립 문제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 했습니다.

그런데 선거 이틀 전에 이름만 은행으로 바꿔서 발표한 것이여서 부산시는 곤혹스런 표정입니다.

<앵커>
투자공사와 국책은행은 기관 성격이 다를 수 밖에 없을텐데 그런 배경이 있었군요.

워낙 선거 막판에 나온 공약이라 면밀히 검증할 시간이 부족하다보니 유권자들이 판단을 하기도 어렵게 됐습니다.

다음은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문제 짚어보죠.

수의계약 주간사인 현대건설이 지난 30일 사업불참을 결정해버렸습니다.

<기자>
공사기간 연장을 요구하던 현대건설이 결국 공사불참을 공식화했습니다.

현대건설은 A4 1장 반 가량의 참고자료를 통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역과 정치적 이해관계로 인한 무리한 공사기간 단축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

"사익 때문에 국책사업 지연을 조장하고 있다는 오명도 받아들일 수 없다"

"부산시와 시민단체로부터 근거없는 비난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가 입찰배제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자신들 역시도 공사 불참을 결정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72개월 공사기간 조건에도 입찰을 했던 과거 자신들 판단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이,

안전을 담보하기에 부족한 국토부 기본계획상의 오류를 바로잡은 것이라 강변하기도 했습니다.

다들 느끼셨겠지만 문장 곳곳에 불쾌한 심기가 노골적으로 드러납니다.

좀 거칠게 표현하면 억울하고 기분 나빠서 안하겠다는 투와 다름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누비는 굴지 대기업의 품격과는 너무나 거리가 멀어 다소 충격적이기까지 했습니다.

<앵커>
공공기관은 아니더라도 보통 대기업들도 공식 입장자료를 통해선 절제된 표현을 사용하는게 상례가 아닌가 싶은데 상당히 당혹스럽네요.

국토부와 부산시는 어떤 후속조치를 준비하고 있죠?

<기자>
앞서 보셨다시피 현대건설은 국토부가 마련한 기본계획이 안전을 담보하지 못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토부가 1년8개월간 153억 원을 들여 60여 차례 자문회의까지 거쳐 도출한 용역결과를 부정한 셈이죠.

당장 입찰재공고를 하지 않은 채 불필요한 행정 절차에 시간을 허비하던 국토부는 뒤통수를 맞은 격입니다.

국토부는 곧 현대건설 컨소시엄과의 수의계약 절차를 공식중단합니다.

건설업계와 부산시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다음 입찰 방침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시 역시 당혹해하면서도 국민들이 판단하지 않겠냐며 구체적인 입장표명은 자제했습니다.

그나마 현대건설이 컨소시엄 주간사와 관련한 모든 권리를 포기하고 후속 사업자 선정에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에 부산시는 주목합니다.

현대측의 불참 결정이 컨소시엄에 참여한 다른 건설사들과의 사전논의는 없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만큼,

새로운 주간사만 정해지면 설계기간을 줄일 수 있지 않겠냐는게 부산시 관계자의 조심스런 전망입니다.

부산시는 조건 변경 없는 입찰재공고를 재차 국토부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앵커>
결국 가덕신공항 시공사 선정과 개항 로드맵은 오늘 대선을 통해 들어설 차기 정부의 몫이 됐군요.

오늘 순서는 여기까지 듣죠.

지금까지 주간시정에 김건형 기자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