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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형기자
김건형  기자
"김건형 기자입니다."

'부산이 주인공' 메이드인 부산 영화

<앵커> 부산시민이 영화인이 돼 부산시민의 삶을 영화로 만드는 노력들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나 로케이션 명소만이 아닌 부산이 진정한 영화, 영상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자양분이 되고 있습니다. 김건형 기자입니다. <기자> 발레복을 입은 동네 할머니들이 부산 산복도로를 누빕니다. 공연을 앞둔 할머니 단원들간의 갈등과 화해를 담아낸 단편영화 '백세발레단'입니다. 시나리오부터 연기와 촬영까지 주민들이 도맡았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된 '우리동네 영화만들기 프로젝트'로 제작된 마을영화 18편 가운데 하나입니다. 지난달 이탈리아의 '페사로 국제영화제'에도 소개돼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승진/영화의전당 영화예술본부장/"해외에 있는 많은 도시들이 저희의 이 프로젝트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 그리고 이런 영화들이 계속 보일 수 있도록 기회들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부산의 사람과 공간을 담은 영화만들기는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번엔 부산 출신 유명 감독이 부산 프로덕션, 부산 대학생들과 부산 사람의 이야기를 영화로 만듭니다. {장용우/드라마 '왕초'*'호텔리어' 연출/"단순하게 부산을 배경으로 하는 것보다 정말 부산을 표현할 수 있는 어떤 정신이랄까, 부산의 과연 어떤 특징이랄까 부산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뭘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주인공도 치열한 오디션을 거친 부산 출신 배우들이 맡습니다. 지역 예술활동 지원에 주력해온 부산문화재단이 직접 지산학 협력모델을 구축해 처음 시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미연/부산문화재단 대표/"부산문화재단이 새로운 장르로서의 영화를 개척하는 것이 아니라 부산의 자원을 연결하고 부산의 사람을 연결하는 그런 의미로 우리는 가자. 그래서 지금부터 저희는 계속 연결을 할 것입니다."} '메이드 인 부산' 영화들 다수는 매년 부산국제영화제의 커뮤니티 비프에 상영되는 영예도 누립니다. 그저 전문영화인들만의 영역이 아니라 시민 모두가 영화를 사랑하는 유네스코 영화 창의도시 부산의 꿈이 영글어가고 있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2024.07.19

[집중취재] 9년 숙원 부산촬영소 착공은 하지만

<앵커> 국내 대표 영화, 영상 종합촬영 인프라 구축이라는 부푼 꿈으로 시작된 부산촬영소 건립이 드디어 첫 삽을 떴습니다. 영화*영상도시 부산의 위상을 높일 것이란 기대는 여전하지만 착공까지 9년이란 시간이 걸리면서 생겨난 여러 악재들을 극복해야할 지경입니다. 김건형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기자> 영화진흥위원회의 부산촬영소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영진위의 부산 이전 일환으로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2015년 기장도예촌으로 부지가 확정된 지 9년만입니다. 건축연면적 1만2천여 제곱미터 규모에 실내 스튜디오 3개동과 제작지원 시설, 야외세트시설 등이 들어섭니다. 2026년 9월 완공이 목표입니다. {유인촌/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촬영소까지 이제 완공이 되면 부산이 그야말로 우리나라 영화 산업의 가장 중심적인 그런 역할을 하게 되지 않을까 이런 기대를 하게 됩니다."} 여기에다 부산시는 바로 옆에 OTT 플랫폼 촬영스튜디오도 지을 계획입니다. '국내 최고 로케이션 명소'임에도 제작기반 시설 부족으로 아쉬움이 컸던 부산으로선 숙원이 풀리는 셈입니다. "2015년 부지 확정 당시만해도 국내 최대 종합촬영소의 부산 건립이란 큰 기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착공까지 9년이 흘렀고 앞으로 준공까지 2년이란 시간을 더 기다려야되면서 그 장밋빛 청사진은 상당부분 퇴색돼버렸습니다." 지난 2017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대전에 만든 스튜디오 큐브! 국내 최대 면적 스튜디오를 포함해 무려 6개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영상 콘텐츠 제작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장비를 자랑하는 버추얼 스튜디오도 수도권에 등장했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펜데믹의 뒤늦은 여파로 국내 영화영상산업은 극심한 침체기에 빠졌습니다. 때문에 올 상반기 부산 로케이션은 반토막 났습니다. 제작투자여건이 나빠지면서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부산이 후순위로 밀린 겁니다. {A 제작사 임원(음성변조)/"메이저(투자사)에서 이제 투자가 많이 없고 하다 보니까 (수도권) 주변에 놀고 있는 세트장도 되게 많고 그러니까 로케이션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이제 (제작)금액이 더 우선시되는 (경향이죠.)"} 이 마당에 이번 부산촬영소 착공으로 지역 유일의 오픈세트 부지가 2년동안 사라지게 된 것도 악재입니다. {B 제작사 로케이션 담당(음성변조)/"부산에서는 이제 기장(도예촌)에 (오픈셋트 부지가) 있었는데 이제 거기다가 (공사를 해서) 오픈세트가 줄어든다고 하면 또 아마 그만큼 이제 방문 횟수가 줄어들 것 같기도 하고.."} 글로벌 영상인프라 거점이라는 부산의 꿈에 날개를 달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친 건 아니냐는 우려를 떨쳐내버릴 노력이 더 필요한 실정입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2024.07.18

서이초 1주기..교권보호는 제자리?

<앵커> 내일(18일)이면 서이초 교사 사망 1주기를 맞습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위해 교권보호 제도 개선이 이뤄지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선 큰 변화가 없는 실정입니다. 김건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3월 부산의 한 중학교 A군이 교사 얼굴이 합성된 음란사진을 친구들에게 보여줬습니다. 이른바 딥페이크 음란물이였습니다. 경찰조사에서 A군은 텔레그램에서 우연히 구한 사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큰 충격으로 교단에 서기도 두려워진 피해교사는 장기간 병가까지 냈습니다. 그런데 지역 교권보호위원회 심의에서 또 한번 낙담했습니다. 음란사진 유포의심자인 A군이 오히려 신고자로 엉터리 보고가 됐던 겁니다. {'딥페이크' 음란물 피해교사/"이 학생(A군)은 오히려 "신고하지 말자"라고 주장을 했는데..어떻게 가해(의심)학생 진술서만 보고 사안의 요지를 작성할 수가 있지? 우리 (교사들의) 진술서는 왜 묵살당한 거지? 이런 생각이 되게 많이 들었거든요."} 우려했던대로 교권보호위원회는 가해자 없는 교권침해 판정으로 결론내렸습니다. "교권침해 여부를 판단하는 교권보호위원회는 지난 3월부터 운영 주체가 바뀌었습니다. 기존 학교 단위 위원회가 온정주의 탓에 교권 보호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반영해 각 교육지원청 단위로 이관된 겁니다." "하지만 교육지원청 단위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역시 기대만큼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위원회 구성에 있어 지금의 교육현장을 제대로 알고 있는 교사들의 참여가 부족한 것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현재 부산교육청 산하 5개 지원청의 교권보호위원 구성을 확인해봤더니, 전체 80명 가운데 현직 교원은 7명에 불과했습니다. {김한나/부산교사노조 위원장/"(사안의) 행간을 읽어낼 수 없는 그런 (교권보호위원회의) 구조적인 문제가 가장 크기 때문에 조금 행정적인 처리 절차로만 가다 보니까 선생님들이 (오히려) 약간 2차적인 가해처럼 느끼는 경우들이 크게 오는 것 같습니다."} 부산교육청은 제도 변화에 따른 교권침해 신고가 급증해버린 것에 당혹해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 석 달간 부산의 교권침해 심의건수만 128건에 달합니다. {송영철/부산교육청 교원인사과장/"(교권침해 신고가) 급격히 예상치 못하게 늘어난 점이 있어서 내년 같은 경우에는 예산이라든지 또는 심의위원회 구성 인원이라든지 다시 좀 수정하고 보완해야 되는 그런 사안들이 있죠."} KNN 김건형입니다.
2024.07.17

<렛츠고 스타트업>너무 편한 무선 선풍기 "부산에서 세계로"

<앵커> 무더위에 선풍기 없이 지내기 힘든 계절입니다. 특히 4~5년전부턴 어디서나 편히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선풍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지역 기업이 그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렛츠고 스타트업, 오늘은 국내 소형가전업계의 강자로 자리매김한 '루메나'를 김건형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지역 최대 백화점에 들어선 한 소형*스탠드형 선풍기 브랜드의 팝업 매장! 6월 중순 일주일 정도만 잠시 선보일 계획이었던게 큰 인기를 끌면서 7월말까지 운영기간이 늘어났습니다. 이미 브랜드 명성을 접한 뒤 직접 제품을 확인해보려는 고객이 쉽게 눈에 띕니다. {박용미/부산 남천동/"네00에서 (무선선풍기) 검색을 좀 했어요. 디자인은 기본으로 조금 봤고요. 디자인이 좀 예쁘고 심플해서(Q.그래서 오늘 직접 살펴보러 오신 거예요?) 네."} 세계 4대 디자인상을 석권한 무선 선풍기 루메나입니다.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여 지난해까지 누적판매량만 무려 1200만대! 이젠 너무나 흔해진 무선선풍기지만 여전히 시장 선두를 자부합니다. 후발업체들의 모방제품이 쏟아지는 가운데서도 오히려 연평균 60%에 달하는 성장세를 유지하는 비결은 뭘까? 60여명 직원 가운데 10명을 차지하는 디자이너들의 철저한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공략입니다. {하태훈/루메나 디자인담당 이사/"좋은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리서치가 되게 중요하거든요.그러면 일상생활에서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저희가 제품에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지난 한 달 매출만 90억원! 어느덧 국내 소형 가전분야 최강자를 넘보는 기업이지만 출발은 10년전 대기업 출신의 두 산업디자이너의 작지만 당찬 도전에서 시작됐습니다. {이우성/루메나 공동창업자*마케팅본부장/"중국 저가형 제품을 소싱을 해서 그냥 브랜드 바꿔치기만 하고 있는 브랜드들이 다수였고 그래서 돌파구가 필요했고 그게 우리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소박한 마음이었어요."} 루메나의 무선 기반 가전시장 공략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입니다. 공기와 빛, 바람에 관한 6가지 카테고리, 150여종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을 두드립니다. 유니콘을 꿈꾸는 지역 스타트업에게 루메나의 성장기는 선례가 되고 있습니다. {이우성/루메나 공동창업자*마케팅본부장/"저희가 부산에 터를 잡은 지 사실 10년이 됐고 계속 부산에서 좋은 사례로 남기 위해서 또 노력하는 부분들도 많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2024.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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