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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형기자
 김건형 기자
"김건형 기자입니다."

서울에는 100억 기부한 한화, 부산 불꽃행사는 20억씩 받는다

<앵커> 올해로 20회를 맞은 부산불꽃축제가 최근 열렸죠, 서울세계불꽃축제와 함께 이젠 국내 양대 불꽃축제로 자리매김했는데 두 축제 모두 한화그룹이 연출을 맡고 있습니다. 그런데 서울은 축제비용 전액을 한화가 부담하는 반면 부산은 매년 20억 원을 시 예산으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김건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2005년 부산APEC 개최 기념으로 시작된 부산불꽃축제! 20주년을 맞은 올해는 관람객 117만명이 운집했습니다. 총 사업비는 39억 원 규모, 부산시 예산 23억 원에다 유료티켓 판매수익과 협찬금 등 16억 원으로 행사를 치릅니다. "가장 큰 지출내역은 역시 불꽃쇼 연출용역을 맡은 한화에 지급하는 용역비 23억 원입니다. 과거 사업비 현황을 봐도 매년 시 예산 전액이 축제 운영을 맡은 부산축제조직위를 거쳐 한화에 지급되는 구조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시작해 매년 100만 명 이상이 즐기는 '서울세계불꽃축제', 한화그룹이 100억원 가량의 비용을 모두 부담합니다. 언론매체들은 대기업의 모범적인 사회공헌사업이라며 앞다퉈 조명을 합니다. 지역민들로선 고개를 갸웃할 수 밖에 없습니다. {김효정/부산시의원/"(부산불꽃축제도) 사업의 어떤 재구조화 등을 통해서 예산은 예산대로 절감을 하고 축제는 더 풍성하게 만들면서 지역과 기업이 상생하는 어떤 그런 모델을 새롭게 만들어가야 된다고 봅니다."} 의회 예산심사에서도 지적이 이어지자 부산시는 고심에 빠졌습니다. {김현재/부산시 관광마이스국장/"시민사회와 기업과 또 이런 관계에 대해서 좀 구체적으로 좀 고민을 해보지 못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주신 말씀 가지고 기업분들 만나고 한 번 토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년새 재계에서 한화그룹 위상은 훌쩍 높아졌습니다. 자산은 7배, 계열사수도 4배 가량 늘었습니다. 특히 방산과 조선 등 동남권 주력 기업들의 인수가 결정적이었습니다. 사업장이나 협력업체 규모로 보면 부산,경남 1위 기업 반열에 올랐습니다. 이에 대해 한화는 사회공헌사업으로 시작한 서울불꽃축제와 계약관계로 불꽃연출만을 맡는 부산불꽃축제는 성격이 다른 행사라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영상취재 전재현*김태용 영상편집 박서아
2025.11.26

"부울경 미래는 북극항로*지역분권" KNN 지역대포럼 개최

<앵커> 올해로 지방자치가 시작된 지 30주년이 됐습니다. 부,울,경 3개 시도지사들이 KNN이 마련한 대한민국 지역대포럼에 참석해 미래 30년 동남권의 새 성장전략과 선결과제가 무엇인지 머리를 맞댔습니다 북극항로와 지역분권이 키워드였습니다. 김건형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40여년 새 북극 빙하의 최소면적은 60%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환경적으론 재난이지만 경제산업 차원에선 북극항로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북극항로는 현재항로보다 열흘 이상 운항기간이 줄어듭니다. 중동분쟁 등의 돌발변수도 피할 수 있습니다. 세계 2위 환적항이자 세계적 조선산업 밀집지인 동남권에겐 절호의 기회입니다. 나아가 대한민국의 지정학적 위상까지 뒤바꿀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옵니다. 정부가 해양수산부를 부산으로 옮기며 해양강국의 비전을 제시한 배경입니다. {김태유/서울대 명예교수*정부 북극항로 정책자문위원장/"한반도가 특히 동남권이 흘러가는 상권이 아니라 머무는 상권, 힘을 발휘하는 상권이 됩니다. (북극항로가) 대한민국의 아주 큰 힘과 열정의 근원이 될 수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KNN 창사 30주년 대한민국 지역대포럼 주제발표에 나선 부울경 3개 시,도지사, 북극항로 시대를 맞은 부울경 협력 필요성에 적극 공감했습니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남해안 글로벌 엑스포란 형태로 2040 세계등록엑스포 공동유치를 현실적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박완수/경남도지사/"이순신의 바다 남해안에 이순신의 정신이 있는 곳입니다.저는 이순신의 정신을 가지고 엑스포, 글로벌 엑스포도 부산 전남과 같이 유치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정부의 국정 운영 패러다임 전환을 선결과제로 꼽았습니다. {박형준/부산시장/"단순히 말로만 떡을 조금 나눠주는 식의 균형 발전이 아니라 확실한 여기(동남권)를 대한민국 미래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해양허브, 해양 수도로서 만들겠다는 확실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지방자치 30년이 남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역분권 정책 필요성도 강조됐습니다. {김두겸/울산시장/"여러 가지 지방의 재정을 지원해 주는 그런 제도들이 중앙 정부에서 좀 많이 권한을 (지방정부로) 이양해줘야 진정 지방 정부가 지역이 살아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국내 대표 국가균형발전 공론의 장으로 자리매김한 2025 KNN 지역대포럼은 다음달 3일 저녁 6시 30분 KNN TV를 통해 방송됩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영상취재 권용국 영상편집 박서아
2025.11.25

[부산시정]

<앵커> 지난 한 주간 부산시청 안팎의 주요 소식들을 정리해보는 부산시정 순서입니다. 오늘도 김건형 기자와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동남권 지역민의 숙원인 가덕도신공항 개항이 6년이나 늦어지게 됐다는 답답한 소식부터 짚어봐야겠군요. 현대건설컨소시엄이 부적격 기본설계안을 제출해 파문을 일으킨게 지난 4월말입니다. 입찰조건인 84개월 공사기한을 무시하고 108개월안을 제출하면서 결국 자격을 박탈당했죠. 7개월 가까이 미적대던 국토교통부가 지난주에야 새로운 사업계획을 내놓았습니다. 가덕도신공항 공사 기간은 84개월에서 106개월로 바뀌었습니다. 22개월을 늘려 새 시공사를 찾겠다는 겁니다. 개항 시기는 애초 2029년 말에서 2035년으로 6년이 미뤄졌습니다. 22개월 공사기간 증가보다 개항 지연이 훨씬 늘어난게 의아하실수도 있겠는데요, 당초 월드엑스포 유치 등을 겨냥해 2032년 준공 전에 조기개항을 하겠다는게 계획이었던게, 이젠 준공과 개항시점을 맞추기로 하면서 생긴 상황입니다. {앵커:현대건설의 무책임을 얘기하던 국토부가 7개월 가까이 시간을 허비하고 내놓은 안이 현대건설안보다 고작 2개월 줄인 계획이라는게 지역민들을 정말 허탈감에 빠뜨렸습니다.} 허탈감을 넘어 공분까지 낳을 정도입니다. 국토부는 그야말로 최악의 선택을 했습니다. 국토부의 기존 84개월안은 153억 원을 들여 1년 8개월간 전문가 회의를 60여 차례나 연 전문용역에 따른 결론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106개월안은 30여번의 내부 검토, 16번의 전문가 자문단 회의, 2번 업계 간담회를 거쳐 내린 결과입니다. 지반안정화 기간 확보를 주된 이유로 삼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추가적인 시추조사 한 번 없었습니다. 아무리 전문가들이라 하더라도 일정 기간 깊이 있게 연속적인 분석도 없이 수박 겉핧기 식 수준의 의견들을 구해서 국책 사업의 기본계획을 바꾸는 건 전례가 없습니다. 그것도 부지 조성 공사만 10조 7천억원! 단군 이래 단일 규모로는 최대 토목사업으로 꼽히는 사업을 말입니다. 이번 국토부의 결정이 그야말로 자기모순적이라는 비난을 받는 이유입니다. {앵커:국토부의 이번 공사기한 변경안은 그간 건설사들이 요구했던 초기 조건과도 흡사해 보이더군요.} 그렇습니다. 국토부가 공식 용역과 달리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전문가 자문이라는 형식을 통해 건설업계 입김에 휘둘린 모양새가 됐습니다. 행정의 권위는 실추됐습니다.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 신뢰에도 금이 갔습니다. 그런데 그 어느 누구 하나 공식적인 사과를 하거나 책임지는 이도 없습니다. 과거부터 국토교통부는 인천국제공항 원포트 기조에 따라 가덕도신공항 추진에 소극적이란 의심을 받아왔는데, 이번 결정 역시 부득이 정권 교체기에 벌어진 상황이라는 그럴싸한 핑곗거리를 대며 빠져나갈 모양새입니다. 무엇보다 이번 사안 처리에 있어 여권 3선 중진 출신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도 큰 실망감을 낳았습니다. 상당한 정치적 무게감을 가진 국책 사업이기도 한 만큼 관료 출신 장관과는 다르지 않겠냐는 일말의 기대에 전혀 부응하지 못했다는 싸늘한 평가가 나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실망감과 강한 유감을 나타내면서도 하루 빨리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리는 게 중요하다며 정부의 역할을 촉구했습니다. 그간 국토부가 보인 행태에 부산시 내부적으론 화가 치미는게 역력한데 그래도 사업추진의 키를 쥔건 중앙정부다보니 공개적인 발언 수위는 자제하는 분위기가 역력합니다. {앵커:'연내 입찰, 내년 착공' 약속만은 꼭 지켜지질 바라는 마음입니다. 다음 소식으론 옛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문제를 짚어볼까요? 현재 어떤 상황인지부터 간단히 설명해주시죠.} 부산 금정구에 있던 침례병원은 지난 2017년 폐원했습니다. 금정구를 비롯한 동부산권 공공의료 부족 문제와 연계되면서 침례병원의 공공병원화 논의가 곧바로 불이 붙었고, 시 직영 지방의료원 대신 건강보험공단이 직영하는 보험자병원으로 전환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부산시는 499억원을 들여 병원을 매입했습니다. 또 2500억원이 넘는 건립비도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결정권을 쥔 보건복지부 건강정책심의위원회 문턱을 2년 연속 넘지 못했습니다. 현재 1곳만 운영되는 보험자병원을 왜 굳이 부산에 하나 더 만들어야되는지, 만든다면 어느 정도의 병상규모로 어떤 성격의 병원으로 운영할지에 대한 논의가 결론을 맺지 못한 겁니다. 핵심은 국민건강보험이 부담해야할 운영비 적자였습니다. 부산시는 4년간 적자보전안을 제시했지만 5년에서 10년 정도는 보전해야 검토가 가능하다는 일부 건정심 위원들 요구에 막혔습니다. 올 들어 정부가 바뀌는 등 여건이 달라지자, 지난달 박형준 시장은 건정심의 적자보전안까지 전향적으로 수용하겠다면서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재논의를 요청했고, 그 결과 올해 안에 다시 이 문제가 건정심 안건으로 다뤄질 예정입니다. {앵커:때문에 이제 공은 정부에게 넘어갔다는 얘기도 나오는 것 같던데, 시민사회 일각에선 여전히 부산시의 준비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하고 있더군요.} 재정지원안이 전부가 아니라는 주장입니다. 침례병원을 어떤 공공병원으로 만들지에 대한 부산시의 구체적 계획과 비전이 뚜렷하지 않다, 부산 전체 공공의료체계를 어떻게 구축할지, 그 속에 침례병원이 어떤 역할을 맡아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적 고민도 부족하다는 지적입니다. 실제 부산시가 과거 두 차례 건정심에 제시했던 병원 구상안은 매번 달랐습니다. 관련 전문가 의견 들어보시죠. {김새롬/인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부산시가 아니라 시민들이 원하는 병원, 공공병원이 어떤 병원인지 조금 더 구체적인 상을 가지고 보험자병원을 요청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시민사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 고민해낸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모델로 정부를 설득해야 그나마 실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인데요. 건정심 통과에 사활을 걸어야하는 부산시도 뒤늦게나마 여러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김희중/부산시 건강정책과장/"일단 건정심 통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보건복지부하고 학계나 의료계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종합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앵커:침례병원 공공병원화는 각종 선거 때마다 지역공약으로 다뤄지는 사안이다보니, 지방선거가 다가온 상황에서 당장 결론이 나오긴 쉽지 않을거란 전망도 정치권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오늘 순서는 여기까지 듣죠. 지금까지 김건형 기자였습니다.}
2025.11.25

가덕도신공항, 내년 착공*10년 뒤 개항..지역 분노

<앵커> 반년 넘게 표류하던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새 로드맵을 내놓았습니다. 84개월이던 공사기간을 106개월로 늘리면서 개항시기도 2035년으로 미뤘습니다. 국토부의 갈팡질팡 행보에 지역사회는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김건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토교통부가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일정을 발표했습니다. 당초 84개월이던 공사기간은 22개월 더 늘렸습니다. 개항 시기는 2029년에서 2035년으로 6년이나 늦췄습니다. 준공 이전 조기 개항 계획을 준공과 맞추기로 한 때문입니다. {김정희/국토교통부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장/"가덕도 신공항의 안전과 품질을 확보하면서도 사업 추진의 실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업계 및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재추진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재입찰 공고는 다음달 진행됩니다. 업체 선정을 최대한 서두르더라도, 기본설계 수립, 보완에 최소 석 달 이상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우선시공분 착공도 빨라야 8월쯤이나 가능할 전망입니다." 입찰자격을 잃은 현대건설의 108개월 제시안보다 고작 2개월 줄이느라 착공을 1년 이상 미룬 결과가 됐습니다. 만약 108개월안으로 착공을 했어도 이번 계획보다 1년 가량 먼저 개항이 가능했다는 계산입니다. 지역 시민사회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박재율/신공항 추진 부산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착공 지연기간을 포함하면) 사실상 106개월안은 115개월, 116개월로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국토부가 거기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을 지고 책임 있는 정부 당국자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부산시는 과학적, 실증적 근거도 없이 시민들의 바람을 외면한 결정이라며 강한 유감을 밝혔습니다. {박형준/부산시장/"건설업계의 수용성의 벽을 넘지 못한, (국토부 스스로) 자기모순에 빠진 결정이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국토부 결정은 적기 개항이라는 실리와 객관적 검증을 통한 공사 안정성 확보라는 명분 사이, 그 어느 것 하나도 챙기지 못한 최악의 선택이라는 평가를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영상취재:전재현 영상편집 김민지
2025.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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