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건강

[건강365] 갑자기 찢어진 '어깨 힘줄', 재파열 막으려면?

이아영 입력 : 2025.03.06 10:29
조회수 : 524
<앵커>
특별한 일 없이 갑자기 어깨 힘줄이 찢어지는 일, 그렇게 드물지 않습니다.

노화나 과사용이 원인인데, 문제는 힘줄을 다시 붙여도 또 찢어질 때가 많아서 어떻게 하면 재파열을 막을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건강365입니다. }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돌아가는데다 하루 종일 쉴 새 없이 일을 하는 어깨 관절!

게다가 어깨 힘줄도 생물이다 보니 나이가 들면서 혈액순환이 떨어지면 퇴행성 변화를 겪습니다.

또 운동이나 노동으로 많이 사용하면 결국 누구에게나 어깨 힘줄 파열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백창희 여수백병원 병원장 / '어깨는 날개입니다' '맞나?, 오십견' 저자 )

{ 어깨 힘줄이 부분적으로만 파열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6개월 이상 치료를 해도 좋아지지 않고 팔에 힘이 떨어지고 MRI 상 더 진행을 하고 있고, 어깨 속에서 또 다른 이상이 발견되면 가능한 한 빨리 관절경으로 원인을 없애버리는 편이 차라리 나을 수 있습니다. }

떨어진 어깨 힘줄을 다시 붙여도 최대 94% 경우에서 다시 찢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나이나 힘줄 파열 정도, 수술 방법에 영향을 받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요.

또 당뇨가 있으면 재파열률이 두 배 높고 고지혈증이 있어도 재파열 위험이 6배 넘게 올라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사람마다 떨어진 어깨 힘줄 간에도 품질 차이가 큽니다.

만약 수명이 다해 떨어진 어깨 힘줄이 많이 낡아 있고 길이마저 짧아져 있다면 봉합을 해도 다시 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에는 이렇게 약해진 어깨 힘줄 위에 두껍게 덧대서 보강을 해주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

어깨 힘줄이 파열된 범위와 통증이 꼭 비례하는 건 아닙니다.

그렇다 보니 정확한 상태를 모르고 방치하다가 걷잡을 수 없이 나빠지기도 하는데요.

힘줄 전체가 파열됐는데 치료를 미루면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어깨 관절염을 부르거나 수술을 해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 이렇게 덧대서 두껍게 봉합하는 방법이 얇아진 힘줄에 스트레스를 덜 주게 되고 또 새살이 차오르는데 유리해서 수술 후 재파열률이 준다고 국제 학술지에 보고 되어 있습니다. }

어깨 힘줄 파열과 증상이 비슷한 목 디스크, 어떻게 감별할까요?

어깨 힘줄 파열로 생기는 어깨 주변 통증은 팔과 어깨를 움직였을 때 더 심해집니다.

반면 목 디스크는 같은 상황에서 통증이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