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균형발전 상징 '철도망'도 수도권 독식
김상진
입력 : 2024.10.06 19:26
조회수 :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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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와 정치권 모두 균형발전을 외치지만 균형발전의 상징인 철도망부터 수도권 독식이 심각합니다.
철도망 완공실적과 사업비 지출에서 수도권이 비수도권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근 영호남 지자체장과 의원들이 모인 회의에서 갈수록 노골화되는 수도권 편중에 대한 우려가 여러차례 터져나왔습니다.
특히 철도와 도로망 차별에 대한 불만이 높았습니다.
{강기정/광주시장 "수도권의 GTX는 무한정으로 뻗고 있고 우리 지방의 철도나 도로는 끊기고 연결되지 않습니다"}
경남 거제와 경북 김천을 잇는 남부내륙철도가 대표적 사례입니다.
기본계획 수립도 1년 이상 늦어진데다 적정성 재검토까지 이어지며 당초 2027년 완공 예정이었던게 내년에나 첫 삽을 뜹니다.
계획된 것도 안되는 마당에 지역에서 새로운 노선 건의는 엄두도 못내는 실정입니다.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이 2006년부터 2023년까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건설현황을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은 계획된 노선의 45%를 완공한 반면, 부산경남 등 비수도권은 25%에 불과했습니다.
사업비도 수도권 45조원, 비수도권 22조원으로 압도적인 차이가 났습니다.
{윤영석/국민의힘 국회의원(경남 양산갑) "전 국토의 10분의 1에 불과한 서울과 수도권이 비수도권보다 철도사업비를 두배 이상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국가균형발전을 해치는 정부의 중대한 정책과오입니다. 반드시 시정시키겠습니다"}
비수도권이 사업을 추진할 때마다 경제성이 떨어진다며 발목이 잡히면서 지속적 인구유출과 경제성 악화의 악순환에 빠져있다고 윤 의원은 지적합니다.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인 철도망마저 수도권 독식이 나타나며 가뜩이나 벌어진 격차가 더 커집니다. 균형발전의지가 있다면 지역의 교통망과 SOC사업에 대한 접근법부터 바꿔야합니다.
서울에서 KNN 김상진입니다"
정부와 정치권 모두 균형발전을 외치지만 균형발전의 상징인 철도망부터 수도권 독식이 심각합니다.
철도망 완공실적과 사업비 지출에서 수도권이 비수도권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근 영호남 지자체장과 의원들이 모인 회의에서 갈수록 노골화되는 수도권 편중에 대한 우려가 여러차례 터져나왔습니다.
특히 철도와 도로망 차별에 대한 불만이 높았습니다.
{강기정/광주시장 "수도권의 GTX는 무한정으로 뻗고 있고 우리 지방의 철도나 도로는 끊기고 연결되지 않습니다"}
경남 거제와 경북 김천을 잇는 남부내륙철도가 대표적 사례입니다.
기본계획 수립도 1년 이상 늦어진데다 적정성 재검토까지 이어지며 당초 2027년 완공 예정이었던게 내년에나 첫 삽을 뜹니다.
계획된 것도 안되는 마당에 지역에서 새로운 노선 건의는 엄두도 못내는 실정입니다.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이 2006년부터 2023년까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건설현황을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은 계획된 노선의 45%를 완공한 반면, 부산경남 등 비수도권은 25%에 불과했습니다.
사업비도 수도권 45조원, 비수도권 22조원으로 압도적인 차이가 났습니다.
{윤영석/국민의힘 국회의원(경남 양산갑) "전 국토의 10분의 1에 불과한 서울과 수도권이 비수도권보다 철도사업비를 두배 이상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국가균형발전을 해치는 정부의 중대한 정책과오입니다. 반드시 시정시키겠습니다"}
비수도권이 사업을 추진할 때마다 경제성이 떨어진다며 발목이 잡히면서 지속적 인구유출과 경제성 악화의 악순환에 빠져있다고 윤 의원은 지적합니다.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인 철도망마저 수도권 독식이 나타나며 가뜩이나 벌어진 격차가 더 커집니다. 균형발전의지가 있다면 지역의 교통망과 SOC사업에 대한 접근법부터 바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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