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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공공기여협상제 개발...도로 확보가 관건

김민욱 입력 : 2024.06.19 20:19
조회수 : 1182
<앵커>
부산에서 추진되고 있는 공공기여협상제 부지는 대규모로 개발되기 때문에 도로 확보 등 교통대책이 중요한데요.

면밀한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교통난을 가중시킬 수 있는 만큼 대책이 절실합니다.

김민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부산 공공기여협상 3호로 추진중인 옛 다대 한진중공업 부지입니다.

"전체 17만㎡ 부지에 3,095세대 아파트와 200실 이상 규모 특급호텔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공공기여금 1천6백여억원을 내는 조건으로 부지는 공업지역에서 준주거지역 등으로 변경됐습니다."

하지만 현재 진출입 도로를 보면 수리조선소 인접 도로는 중앙선도 없고 왕복 2차로 수준으로 좁습니다.

"이곳에는 앞으로 3천여세대 규모 아파트와 호텔이 들어설 예정이여서 넓은 진출입로가 확보되지 않으면 교통난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인근 상인/"원래 아파트 들어오면 길 먼저 확보를 해놓고 하잖아. 공장도 다 뜯어야 되잖아."}

인접 성창기업과 같이 개발하지 않는 한 진출입로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

사업자측은 수리조선소와 보상을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부산시도 지난해 8월 교통영향평가를 거쳐 왕복 2차로에서 4차로로 넓힌다는 계획입니다.

공공기여협상 4호로 추진되는 옛 부산외대 부지,

해양치유센터가 들어설 전략산업용지는 산 정상부에 위치해 접근이 어렵습니다.

부산시는 인근 재개발로 인해 생기는 도로와 연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임원섭/부산시 도시계획국장/"뒤쪽에 별도의 도로를 개설할 예정입니다. (사업시행자가 개설합니까?) 사업시행자가 개설합니다."}

하지만 공공개발이 민간 재개발에 의존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승연/부산시의원/"이 공공기여협상안 이 자체만으로도 전략산업용지가 핵심인데 그게 해결이 안 되니까 다른 정비구역을 이용해서 진입로를 만들어야 돼요."}

기장 옛 한국유리 부지 등 부산의 공공기여 협상 부지는 민간에 개발 혜택을 주는 만큼 철저한 교통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NN 김민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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