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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바닷 속 쓰레기 120톤... '유명무실' 어구실명제

하영광 입력 : 2024.05.27 20:50
조회수 : 1496
<앵커>
1년에 버려지는 바다 쓰레기 가운데 75% 가량은 어민들이 버린 어구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 어구실명제가 도입됐지만, 유명무실하단 지적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하영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제주도 인근 바다입니다.

도르래로 밧줄을 당기자 집채만한 그물더미가 끌려올라 옵니다.

40m 길이의 운반선이 금세 쓰레기장으로 변합니다.

{임정훈/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약하다보니까, 유자망 그물이. 찢어지면 가져와서 육지에다 다시 갖다주는 것 보다 중국산 새 그물을 가져 펼치는 게 더 저렴하기 때문에 계속 버려지지 않느냐."}

육지에 도착한 운반선에선 폐그물에 걸린 물고기가 썩어 악취가 진동합니다.

양이 너무 많아 수거 차량으로 옮기는 데만 1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번에 끌어올린 해양쓰레기는 120톤에 달합니다. 어민들이 버린 어구가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전체의 90%에 달합니다."

버려지는 어구를 줄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어구실명제가 시행됐습니다.

어구에 주인 이름을 적는 건데, 바다에선 감시가 힘들다보니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이어집니다.

어구실명제 위반 단속은 1년 동안 54건에 불과할 정도로 지지부진합니다.

해양쓰레기 수거량도 오히려 더 많아졌습니다.

폐어구가 배 스쿠류에 감기는 등의 사고도 늘었습니다.

{수거선 선장/"어구실명제를 하면 가져간 것(그물)을 다 가져왔다고 하면 그만이지 않습니까? Kg수를 재면 되죠. (헌 그물을) 가져다 주면은 (새) 그물을 가져갈 수 있는. 페널티제를 해서 안가져오면 그물 값을 세금으로 올려서 청소하는데 (써야 합니다.)"}

어구를 살 때 돈을 내고 반납 때 돌려받는 보증금제가 있지만, 해양쓰레기 대부분을 차지하는 그물 등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어선이 해양쓰레기를 수거해오면 돈을 주는 수매제도의 1년 예산이 4개월 만에 바닥난 가운데, 해양오염을 줄이기 위한 더 많은 지원과 감시가 필요하단 지적이 나옵니다.

KNN 하영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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