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이름만 '푸른도시국'...환경보다 개발?

황보람 입력 : 2024.04.04
조회수 : 856
<앵커>
부산 민락유원지에 초고층 숙박시설 두 곳이 추진되며 유원지 40%가 사라질 처지에 놓였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이같은 녹지나 공원 업무는 부산시가 올해 초 신설한 푸른도시국이 맡고 있는데,

이름과 달리, 환경보다 개발에만 중점을 둔다는 지적입니다.

황보 람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시는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푸른도시국을 신설했습니다.

"국가공원 조성 업무를 맡는 공원도시과를 새로 만들고, 공원정책과와 산림녹지과를 통합해 공원*녹지 등의 업무를 일원화 한 경제부시장 직제의 푸른도시국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푸른도시국은 글로벌허브도시에 맞춰 명품생태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최근 추진되는 사업들에 대해서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민락유원지에 추진되는 42층짜리 초고층 숙박시설 두 곳의 개발사업과 황령산 정상에 추진되는 120m 전망대와 케이블카사업 등도 점차 구체화되면서 사업마다 환경 훼손 논란이 잇따릅니다.

경제부시장 직제의 푸른도시국 자체가 환경 훼손에 대한 고민보다는 과도하게 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민은주/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푸른도시국을 하나 신설을 하는 것이 공원 중심의 정책을 해 나가기 위한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었는데, 산림녹지 보전보다는 개발에 방점을 두고 힘을 싣고 있는 상황이라서 시민사회에서 매우 우려가 큰 상황입니다."}

부산시는 사업 목적에 따라 환경 보호와 개발 방향 모두 고려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안철수/부산시 푸른도시국장/"공원 조성이라는 것은 보전도 따르지만, 개발의 부분이 붙어 있거든요. 훼손을 최소화하고, 유원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리를 하고. 서낙동강권에는 생태적 보전 가치가 있는 그런 부분들이 있으니까 그건 국가 단위로 정원이나 공원을 좀 만들자."}

부산시가 생태 도시를 만들겠다고 내세운 푸른도시국이 출범 초부터 사업 추진 방향성에 대한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향후 진행될 사업들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KNN 황보 람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