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건강365] 손가락 안 펴지고 '딸깍'? 방아쇠수지

이아영 입력 : 2023.09.12 10:10
조회수 : 1068


<앵커>
휴대전화로 메시지를 보낼 때 손가락이 뻑뻑하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며칠 지나도 낫지 않고 손가락을 펴기 힘들거나 '딸깍'하는 소리까지 난다면 힘줄을 검사해봐야 합니다. 건강365입니다. }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를 보낼 때 엄지손가락을 자주 쓰곤 하죠.

이때 통증과 함께 '딸각' 하는 소리가 난다면 이 질환일 수 있습니다.

(주용태 연세척병원 원장 /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석사, 울산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 임상 조교수 )

{방아쇠수지란 손가락을 구부릴 때 사용되는 굴곡건 힘줄 조직에 염증이 생긴 질환이며, 이로 인해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고 억지로 펼 때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방아쇠수지라고 불립니다. }

방아쇠수지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10년 만에 10만 명 정도 늘었습니다.

손가락 과사용, 쉽게 말해 너무 자주 쓰거나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들면 발병할 확률이 큽니다.

{방아쇠수지는 오랫동안 손가락을 구부린 채로 일하시는 분에게서 많이 생깁니다.

운전대를 오래 잡거나 무거운 물체를 장시간 쥐고 일하시는 분, 그리고 드릴처럼 진동하는 기계를 장시간 다루시는 분들은 힘줄에 염증이 많이 생기고 심해지면 방아쇠수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손가락 통증을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런데 방아쇠수지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 관절이 굳거나 관절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 손가락을 움직일 때 뻑뻑한 느낌이 들고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거나 억지로 펴보려고 하면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손가락이 탁 튕기면서 펴지는 증상이 생기면 병원에 가야 하는 신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예상하셨겠지만 손가락을 덜 쓰면 증상도 나아집니다.

그렇지만 너무 오래 방치돼서 통증이 심하거나 손가락 움직임에 제한이 있다면 꾸준히, 단계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 증상이 기간이 그리 길지 않은 경증 환자의 경우 일정 기간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초음파를 이용한 주사치료를 시행하면 잘 회복됩니다.

다만 주사치료에도 반응을 하지 않는 만성화된 중증 환자분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되는데 힘줄이 움직이는 통로를 넓혀줌으로써 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

방아쇠수지 예방에 중요한 것은 온전한 휴식입니다.

쉴 때는 스마트폰도 내려놓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요.

손가락 스트레칭이나 따뜻한 찜질도 통증을 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