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도산위기' 마을버스... 준공영제 도입 등 대책 시급
표중규
입력 : 2023.05.05 18:47
조회수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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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시내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닿지 않는 곳은 보통 마을버스가 이어주는데요,
교통 사각지대를 이어지는 고마운 존재지만, 코로나 이후 승객이 급감하면서 마을버스 업체의 도산위기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표중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부산진구 12-1번 마을버스는 양정동 일대를 하루 13번씩 왕복운행합니다.
오르기 힘든 고지대를 많이 다니다보니 승객 대부분은 노약자들입니다.
하지만 하루 승객을 합쳐봐야 100명도 되지 않습니다.
{김송근/마을버스 기사/많이 줄었습니다. 코로나 3년동안 한 3분의 1정도 줄었고요 요즘에는 또 더 손님이 좀 없고...}
코로나로 승객이 줄고, 이 때문에 다시 운행도 주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영호/마을버스 승객/아무래도 적은 것 같아요. 지금봐서는 어떤 코스에서는 저 하나, 혼자 타고 올때도 있고...}
승객이 줄다보니 부산 61개 업체의 3년 적자액만 517억원,
그나마 환승손실금 보전 등 시 재정으로 143억원을 도와준게 이 정도입니다.
더 큰 문제는 줄어든 승객들이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성택/부산시 마을버스조합 이사장/(위드 코로나 이후) 승객이 많이 회복이 될줄 알았는데 근본적으로 부산시민 자체가 줄어들고 두번째로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서 어떤 대체수단, 대부분이 승용차 위주로 가지 않았나}
그렇다고 마을버스가 계속 줄면 고지대나 외곽 등 교통약자 불편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마을버스도 시내버스처럼 준공영제에 포함시켜야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서지연/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법적 사각지대, 중간단계에 있던 마을버스를 준공영제의 대상으로 포함시킬 것인지, 아니면 자구책 향상을 할 수 있는 지원을 확대할 것인지에 대해 시가 방향을 먼저 설정해야될 부분입니다.}
부산시도 환승손실 보전율을 높이는 등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김효식/부산시 버스운영과/마을버스 업계의 정확한 실태가 중요합니다. 저희가 용역을 진행해서 실태조사라든지, 그걸 기초로 해서 재정지원에 대한 기준을 재산정한다든지 그런 부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하지만 요금인상이나 환승손실 100% 보전 등이 당장 한꺼번에 이뤄지기는 힘든 만큼, 마을버스의 고통은 한동안 계속될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KNN 표중규입니다.
시내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닿지 않는 곳은 보통 마을버스가 이어주는데요,
교통 사각지대를 이어지는 고마운 존재지만, 코로나 이후 승객이 급감하면서 마을버스 업체의 도산위기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표중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부산진구 12-1번 마을버스는 양정동 일대를 하루 13번씩 왕복운행합니다.
오르기 힘든 고지대를 많이 다니다보니 승객 대부분은 노약자들입니다.
하지만 하루 승객을 합쳐봐야 100명도 되지 않습니다.
{김송근/마을버스 기사/많이 줄었습니다. 코로나 3년동안 한 3분의 1정도 줄었고요 요즘에는 또 더 손님이 좀 없고...}
코로나로 승객이 줄고, 이 때문에 다시 운행도 주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영호/마을버스 승객/아무래도 적은 것 같아요. 지금봐서는 어떤 코스에서는 저 하나, 혼자 타고 올때도 있고...}
승객이 줄다보니 부산 61개 업체의 3년 적자액만 517억원,
그나마 환승손실금 보전 등 시 재정으로 143억원을 도와준게 이 정도입니다.
더 큰 문제는 줄어든 승객들이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성택/부산시 마을버스조합 이사장/(위드 코로나 이후) 승객이 많이 회복이 될줄 알았는데 근본적으로 부산시민 자체가 줄어들고 두번째로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서 어떤 대체수단, 대부분이 승용차 위주로 가지 않았나}
그렇다고 마을버스가 계속 줄면 고지대나 외곽 등 교통약자 불편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마을버스도 시내버스처럼 준공영제에 포함시켜야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서지연/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법적 사각지대, 중간단계에 있던 마을버스를 준공영제의 대상으로 포함시킬 것인지, 아니면 자구책 향상을 할 수 있는 지원을 확대할 것인지에 대해 시가 방향을 먼저 설정해야될 부분입니다.}
부산시도 환승손실 보전율을 높이는 등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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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요금인상이나 환승손실 100% 보전 등이 당장 한꺼번에 이뤄지기는 힘든 만큼, 마을버스의 고통은 한동안 계속될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KNN 표중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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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중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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