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의 에어부산-에어부산 분리매각 골든타임 놓칠라
윤혜림
입력 : 2023.04.09 19:00
조회수 : 2576
0
0
<앵커>
에어부산이 미래경쟁령 확보가 힘들어지면서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 과정에서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분리매각이
답인데, 지역거점항공사의 위기에도 부산시는 소극적 지원과 대응만 계속하고 있습니다.
윤혜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으로 국내 저비용항공사와 외국항공사가 틈새 노선 개발 경쟁에 뛰어들었지만
에어부산만 예외입니다.
아시아나 자회사로 묶인 이상 노선 신청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LCC통합 본사가 인천으로 갈 경우 에어부산 본사마저 뺏기는 것으로 거점 항공사 역할도 기대하기 힘듭니다.
시민들 주주동참을 촉구하며 분리매각을 주장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지후(사)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 대표/"지역노선까지 수도권으로 빨아 들이려는 노선 확충에 나선 것은
에어부산의 경쟁력을 오히려 저하시킬 수 있기에 가덕신공항을 모항으로 하는 지역거점 항공사로서 분리매각을 통해 독자생존해야 합니다."}
지역 항공사 정체성은 물론 경쟁력도 잃는 사이 다른 저비용 항공사들은
오히려 지역을 향하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본사를 대구로 확정하고 신규 노선 취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신공항 개항에 맞춰 지역 수요를 반영하고 미주*유럽 노선 등 장거리 노선도 확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지자체의 강력한 유치 의지가 작용한 것인데 이미 다른 지자체는 발빠르고 적극적으로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인천, 강원도, 충청북도 등 각 시도별로 다양한 조례를 제정해 항공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국제항공노선 확충지원 조례가 있지만, 지원기간이 단 1년에 그치면서 지속적인 노선 유지와 다양한 범위의 지원은 애초에 불가능합니다.
{심재운 부산상공회의소 경제정책본부장/"부산은 사실 에어부산과 같은 거점 항공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항공사를 지원을 하겠다는
지금 시책이나 지원 조례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게 사실 부산시가 조금 고민을 해봐야 되는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종료와 함께 본격적인 하늘길이 열리면서 항공사들도 새로운 도약을 꿈꾸지만 지역 거점항공사 에어부산만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NN 윤혜림입니다.
에어부산이 미래경쟁령 확보가 힘들어지면서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 과정에서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분리매각이
답인데, 지역거점항공사의 위기에도 부산시는 소극적 지원과 대응만 계속하고 있습니다.
윤혜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으로 국내 저비용항공사와 외국항공사가 틈새 노선 개발 경쟁에 뛰어들었지만
에어부산만 예외입니다.
아시아나 자회사로 묶인 이상 노선 신청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LCC통합 본사가 인천으로 갈 경우 에어부산 본사마저 뺏기는 것으로 거점 항공사 역할도 기대하기 힘듭니다.
시민들 주주동참을 촉구하며 분리매각을 주장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지후(사)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 대표/"지역노선까지 수도권으로 빨아 들이려는 노선 확충에 나선 것은
에어부산의 경쟁력을 오히려 저하시킬 수 있기에 가덕신공항을 모항으로 하는 지역거점 항공사로서 분리매각을 통해 독자생존해야 합니다."}
지역 항공사 정체성은 물론 경쟁력도 잃는 사이 다른 저비용 항공사들은
오히려 지역을 향하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본사를 대구로 확정하고 신규 노선 취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신공항 개항에 맞춰 지역 수요를 반영하고 미주*유럽 노선 등 장거리 노선도 확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지자체의 강력한 유치 의지가 작용한 것인데 이미 다른 지자체는 발빠르고 적극적으로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인천, 강원도, 충청북도 등 각 시도별로 다양한 조례를 제정해 항공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국제항공노선 확충지원 조례가 있지만, 지원기간이 단 1년에 그치면서 지속적인 노선 유지와 다양한 범위의 지원은 애초에 불가능합니다.
{심재운 부산상공회의소 경제정책본부장/"부산은 사실 에어부산과 같은 거점 항공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항공사를 지원을 하겠다는
지금 시책이나 지원 조례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게 사실 부산시가 조금 고민을 해봐야 되는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종료와 함께 본격적인 하늘길이 열리면서 항공사들도 새로운 도약을 꿈꾸지만 지역 거점항공사 에어부산만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NN 윤혜림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윤혜림 기자
yoon@knn.co.kr
많이 본 뉴스
주요뉴스
-
해수부 이전 속도낸다...부산시정 영향은?2025.06.05
-
손으로 이어온 명승, 남해 다랑논 모내기2025.06.05
-
'대선공약' HMM이전 언제쯤 가능할까..지역경제계 관심 UP2025.06.05
-
장마철 앞두고 폐배터리 화재 비상2025.06.05
-
건강식품판매업체라더니...대규모 투자사기 혐의2025.06.04
-
민주당 부산에서 40% 벽 깼다2025.06.04
-
부산경남 주요 정책 현안 변화 예고2025.06.04
-
이재명 대통령 PK 인맥은?2025.06.04
-
부산 민주당 '마의 40%' 첫 득표2025.06.04
-
이재명 당선자 부산 주요 공약은?2025.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