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버스비 아끼고 예산도 절감 '일석이조'
강소라
입력 : 2021.03.31
조회수 : 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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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저희 KNN은 대중교통, 버스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획보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버스 이용을 통해 교통혼잡 같은 각종사회적 비용을 줄일수 있는데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버스비를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강소라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리포트}
대중교통 이용 시 이동 거리에 비례해 돈을 돌려받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쓰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받고 앱을 설치해 출발할 때와 도착할 때 앱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부산의 한 이용자는 버스를 한번 탈 때마다 250원을 돌려받았습니다.
지난해 이용자들은 월평균 12,862원을 아껴 대중교통비의 20.2%를 절감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개인의 비용뿐만 아니라 사회적 비용도 줄일수 있습니다.
부산의 교통혼잡 비용은 서울에 이은 전국 2위입니다.
{민근홍/한국교통안전공단'(부산)승용차 이용객 중에 10%만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면
연간 2천5백억 원 가량의 교통혼잡비용이 감소하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승용차 이용자들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주 1회 만 이용해도
매년 71그루의 나무를 심는 친환경 효과도 볼수 있습니다.
또 매연의 주범이던 경유버스를 친환경 버스인 수소전기차로 바꾸는 정책도 추진중입니다.
CNG천연가스가 매연을 만들지 않는다면 수소전기차는 여기에 더해 공기
정화까지 해내기 때문입니다.
현재 2천5백여 대 부산 시내버스 중 대부분이 CNG천연가스 차량인데
전기버스와 수소전기버스를 늘려갈 예정입니다.
2년 전 수소전기버스 부산1호차 운행을 시작한 운전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김정용/부산1호 수소전기버스 운전자'사람이 많이 타든 적게 타든 일정한 속도로 갈수 있고
부대낌이 없어요. 차가 힘든 느낌, 그런 느낌이 없다는거죠.'}
또 시동을 켜고 끌 때 버스 특유의 흔들림과 소음이 없어 승차감도 좋습니다.
{박예림/부산 부산진구'일주일에 서너번 정도 타는데 일반 버스보다 조용하고
덜컹거리는 느낌이 좀 덜한 것 같아요.'}
각종 비용을 줄이는 시내 버스 이용.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배차시간 간격 축소 등이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KNN강소라입니다.
저희 KNN은 대중교통, 버스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획보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버스 이용을 통해 교통혼잡 같은 각종사회적 비용을 줄일수 있는데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버스비를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강소라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리포트}
대중교통 이용 시 이동 거리에 비례해 돈을 돌려받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쓰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받고 앱을 설치해 출발할 때와 도착할 때 앱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부산의 한 이용자는 버스를 한번 탈 때마다 250원을 돌려받았습니다.
지난해 이용자들은 월평균 12,862원을 아껴 대중교통비의 20.2%를 절감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개인의 비용뿐만 아니라 사회적 비용도 줄일수 있습니다.
부산의 교통혼잡 비용은 서울에 이은 전국 2위입니다.
{민근홍/한국교통안전공단'(부산)승용차 이용객 중에 10%만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면
연간 2천5백억 원 가량의 교통혼잡비용이 감소하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승용차 이용자들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주 1회 만 이용해도
매년 71그루의 나무를 심는 친환경 효과도 볼수 있습니다.
또 매연의 주범이던 경유버스를 친환경 버스인 수소전기차로 바꾸는 정책도 추진중입니다.
CNG천연가스가 매연을 만들지 않는다면 수소전기차는 여기에 더해 공기
정화까지 해내기 때문입니다.
현재 2천5백여 대 부산 시내버스 중 대부분이 CNG천연가스 차량인데
전기버스와 수소전기버스를 늘려갈 예정입니다.
2년 전 수소전기버스 부산1호차 운행을 시작한 운전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김정용/부산1호 수소전기버스 운전자'사람이 많이 타든 적게 타든 일정한 속도로 갈수 있고
부대낌이 없어요. 차가 힘든 느낌, 그런 느낌이 없다는거죠.'}
또 시동을 켜고 끌 때 버스 특유의 흔들림과 소음이 없어 승차감도 좋습니다.
{박예림/부산 부산진구'일주일에 서너번 정도 타는데 일반 버스보다 조용하고
덜컹거리는 느낌이 좀 덜한 것 같아요.'}
각종 비용을 줄이는 시내 버스 이용.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배차시간 간격 축소 등이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KNN강소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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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라 기자
sol@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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