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인물포커스

인물포커스-지영애 부산식약청장

이오상 입력 : 2014.07.16
조회수 : 856
{이오상/KNN 정경부장 }
식품과 약품의 안전을 책임지고 지도단속을 벌이는 국가기관이 식품의약품 안전처입니다.

각종 전염병등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부산지방식품의약품 안전청 지영애 청장님 초대했습니다.

질문 1
먼저 식약청이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부터 소개해주시죠.

{지영애/부산지방식약청장}
식약처는 지난 98년 출범한 식품의약품안전청을 모태로 하여 여러 차례 개편을 거쳐 이번 정부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로 격상되었습니다.
식약처는 먹거리 안전과 좋은 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의약외품을 책임지는 컨트롤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부산지방청은 부산, 울산, 경상남도를 관할구역으로하여 국내 유통 및 수입 식품?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한약재 등의 전반적인 안전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민원설명회, 민원상담, 분야별 업체 기술지원 등 국민과의 소통 및 협력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질문 2
부산식약청에서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부산식약청은 식중독 사전예방을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데이타베이스 진흥원과 공동으로 ‘02~13년까지 부산·울산·경남 단체급식소에서 발생한 식중독 데이터를 분석하여 “식중독 예측 지도”를 개발하였고, 그 결과를 식중독 예방 홍보활동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단체급식소에서 발생한 식중독 환자수가 전체 식중독 환자수의 60%에 달함에 따라 대형 식중독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학교,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운영하는 단체급식소를 대상으로 “맞춤형 식중독 예방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30여개소에 대해 컨설팅을 마쳤고, 신청한 60여개소에 대하여는 실시중에 있습니다.
또한, 식중독에 관한 정보 제공으로써 지자체 위생관련 공무원, 교육청, 단체급식소 영양사 등 1800여명에게 매일 아침, 당일의 식중독 지수, 전국 주요 식중독 발생 현황, 식중독 주의사항 등을 SMS 문자로 발송하고 있습니다.

질문 3
어린이집, 유치원 등 어린이에게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위생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요?

영·유아기는 신체의 성장 및 식품에 대한 감각과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영양관리가 평생을 좌우합니다. 식약처에서는 영?유아,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영양을 고려한 급식 관리를 위하여 2011년부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식약처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으로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우리 청 관내에 16개소(부산 10, 울산 2, 경남 4)가 설치?운영되어, 100명 미만의 어린이집, 유치원 등을 대상으로 급식 위생과 영양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줄 뿐 아니라 어린이들에게 손 씻기, 골고루 먹기, 식사예절 등 위생과 영양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 어린이들의 식중독 예방을 위하여 센터 직원들이 센터에 등록된 집단급식소에 직접 방문하여 연4회 이상 위생과 안전관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센터내 교육체험관을 운영하여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손씻기 체험관’, ‘저나트륨 요리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질문 4
지난해 7월부터 국세청에서 주류제조·면허를 받은 자는 식품제조·가공업으로 영업하여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관내 주류업체 현황과 위생관리는 어떻게 하는지요?

주세법상 주류 제조면허자는 2013년 7월1일부터 식품위생법상 식품제조가공업 영업자로 포함되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부산·울산·경남지역의 주류제조업체는 탁주 124개소, 맥주 9개소, 소주 3개소 등 총 168개소로 전국의 13.6%입니다. 그동안 주류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위생등급 평가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위생등급을 3개 등급으로 구분하여 차등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위생등급 우수인 자율관리업체는 2년간 출입검사를 면제하고, 위생등급이 보통인 일반관리업체는 위생관리가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출입?검사하고, 위생등급이 미흡한 중점관리업체는 매년 1회이상 집중 지도?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청은 주류 안전관리 확보를 위해 주류업체대상으로 종사자 위생관리 등을 위한 민원설명회, 이물저감화를 위한 기술세미나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주류 제조업체의 위생수준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