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회

엑스포 유치, 새로운 국가를 공략하라

표중규 입력 : 2023.05.19
조회수 : 870
<앵커>
엑스포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회원국들 표를 많이 받아야하는데 이 회원국들 수가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어떤 국가인지에 따라 계산이 복잡한데 일단 부산시도 이제 새롭게 등장하는 국가들 공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표중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벨라루스와 아제르바이잔 등 유럽에 투르크메니스탄 등 아시아, 엘살바도르와 니카라과 같은 중남미까지.

상대적으로 낯선 13개 나라 외교단 22명이 부산을 찾은건 2030 엑스포 유치 를 위한 부산시의 초대 덕택입니다.

{황기식/부산국제교류재단 사무총장/지난해하고는 완전히 나라가 다릅니다. 니카라과, 아제르바이젠, 스리랑카 이런 나라의 대사와 부인들이 우리 부산을 처음 방문하시는거니까, 부산 엑스포를 홍보하기에 아주 인상깊고 의미있는 그런 행사 될 것입니다.}

북항에 이어 환영리셉션, 요트 투어와 세계시민축제 참석 등 다양한 행사로 부산이 엑스포 적지라는걸 강조합니다.

이렇게 새로운 나라들을 접촉하는 노력은 11월 개최지 투표를 앞두고 회원국들이 늘어나는 현실을 반영한 것입니다.

지난해만 171개국이었던 회원국은 5월현재 179곳으로 늘었습니다

유리할지 불리할지 계산도 쉽지 않은데 예를 들어 에티오피아는 부산과 교류가 끈끈한 편인 반면 중동지역은 최근 내부결속이 단단해지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아프리카와 태평양 쪽에 주력해온 부산시도 앞으로 접촉국가를 더 다양하게 늘리겠다는 입장입니다.

{박형준/부산시장/한국에 우호적인 나라도 있고 또 경쟁국에 우호적인 나라도 있어서 지금 뭐라고 딱 단정적으로 유불리를 얘기하기는 어렵고 이제 앞으로 남은 6,7개월동안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부산시는 이달말 열리는 한-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에 이어 다음달 서남아시아를 시작으로 파리PT 이후까지 엑스포유치 홍보를 위한 새로운 국가공략에 속도를 더할 방침입니다.

KNN 표중규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