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N 모닝와이드
<앵커>
경남 김해의 재개발 현장 인근에서 주민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연이은 사고로 논란이 된 포스코이앤씨공사장인데 막무가내 공사에 지자체가 공사를 중단시키기까지 했습니다.
김수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건물마다 온통 금간 곳 투성이입니다.
외벽과 계단은 물론, 화장실,창고, 안방까지 집안 곳곳이 쩍 갈라졌습니다.
포스코 이엔씨가 재개발에 나선 경남 김해 신문동의 공사현장입니다.
지반에 H빔을 박아넣는 항타 공법이 쓰였는데, 그 진동으로 인근의 건물마다 금이 가거나 균열이 커진 것입니다
"피해가 있던 집 앞입니다. 집으로 들어가는 계단 일부가 돌출돼, 당시 진동이 얼마나 심했는지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아예 땅이 내려앉거나, 균열 사이로 건물 자재가 빠지는 곳도 있습니다.
{박지희/피해 주민/"지진이 날 정도로 이쪽 지반과 집이 다 흔들렸어요. 냉장고, TV, 2층 문이 다 흔들리고 그릇이 떨어지고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돼서..."}
주민 반발이 잇따르자 한때 김해시가 직접 공사를 중단시키도 했습니다.
{박영민/김해시 도시개발과 신문1지구 담당/"진동 측정을 했는데 기준치를 조금 초과해서 작업을 중지하고, 간담회를 실시해서 소음이 적게 나는 공법이라든지 전체적인 공사 진행 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하지만 잇따르는 피해민원에도, 포스코이엔씨 측은 위반사항에 과태료를 냈다며 그대로 공사를 강행했습니다.
포스코이엔씨측은 H빔을 박은건 불가피한 조치며 공사전후 변화를 측정해 주민들과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올1월에는 현장에서 작업자가 추락해 숨지는등 공사장 안팎에서 사고와 피해가 잇따르면서,대기업이 안전은 미뤄둔채 돈벌이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NN 김수윤입니다.
영상취재 정창욱
<앵커>
자전거로 부산의 해상교량들을 내달리는 세븐브릿지투어가 오는 21일 사상 처음으로 열립니다.
그런데 부산시가 넘치는 의욕에 성급히 행사를 키우려다 헛심만 써버린 상황이 빚어졌습니다.
김건형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오는 21일 전국의 자전거 동호인 3천명이 부산을 찾습니다.
해상교량 4개와 지하차도 2개 그리고 터널 1개가 포함된 77km 코스를 자전거로 내달립니다.
전국 최대 규모 비경쟁형 자전거 투어인 세븐브릿지투어가 처음 열립니다.
대부분의 코스는 2시간 남짓 순차적으로 교통이 통제됩니다.
하지만 출발지이자 도착지인 광안대교 상판은 정오까지 5시간 넘게 전면통제됩니다.
때문에 부산시는 통제시간 동안 일반시민들을 위한 행사도 기획했습니다.
먼저 참가비 1만원으로 브런치를 먹을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는데 신청 당일 1천명분이 매진됐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시민 수천명의 도보 개방도 추진했습니다.
안전을 위해 사전신청 방식의 인원 제한을 검토했습니다.
{손태욱/부산시 체육국장(지난 4일)/"(교통통제로 인해) 시민들께 조금은 불편을 야기 드리지만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저희가 좀 동시에 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을 해서 부대 행사를 좀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3천대와 수천명 인파가 동시에 해산할 때 벌어질 안전문제에 대한 준비부족 우려가 터져나왔습니다.
{김효정/부산시의원(지난 4일)/"이 사이클(행사) 문제에 대해서도 저희 의원님들이 전부 다 우려를 표하고 있는데 2천 명이 넘는 시민들이 보행을 한대요. 처음 들었어요. 근데 거기에 대한 안전 대책이 완벽하게 서 있느냐 이것도 저희는 물음표입니다.}
다급한 추진으로 행사를 코 앞에 두고도 참가 규모조차 확정짓지 못하자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서지연/부산시의원/"가장 우려되는 게 이런 지점입니다. 이게 자꾸 행사를 준비하시면서 추가가 되니까 충분히 고민을 하실 시간이 없어요."}
"결국 부산시는 행사개최 보름여를 앞둔 시점에서 일반시민들의 광안대교 도보행사를 없던 일로 백지화했습니다.
준비부족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내린 결정입니다."
'페스티벌 시월'의 메인 개막행사로 첫 선을 보이는 세븐브릿지투어!
부산시의 설익은 기획에 장시간 교통통제로 인한 불편을 상쇄할 만한 일반시민들의 참가 기회가 날아갔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영상취재:오원석*황태철
<앵커>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됐던 부산시는 5년 전 모바일로 각종 신원 증명을 할 수 있는 비패스(B-pass)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오히려 추가서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요.
결국 비패스가 폐기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김민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북항 마리나 수영장입니다.
다자녀 할인 50%를 받으려면 3개월이내 발급 주민등록등본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동안 비패스앱에서 다자녀 가족사랑카드를 보여주면 됐지만, 지난 6월부터 등본 지참으로 기준이 바뀌었습니다.
비패스 정보와 실제 자녀 양육 정보가 일치 하지 않는 악용 사례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부모와 아이들이 많이 찾는 부산 남구 빙상장은 훨씬 더 엄격합니다.
"이곳에서는 다자녀할인을 받으려면 비패스, 보호자 신분증, 3개월이내 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이렇게 3가지가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갖춰야만 다자녀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영주차장에서도 다자녀 할인을 받으려면 비패스 뿐만 아니라 다자녀 차량스티커도 부착돼야 합니다.
{"(다자녀 할인 받으려면 뭘 보여드리면 되나요?) 차량 스티커는 어디에 붙어 있습니까? (여기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앱에... (비패스 말씀하시는 거죠?) 비패스 보여주셔도 되고..."}
다자녀 정보와 차량 번호만 연동해도 충분해 굳이 비패스가 필요없어진 상황입니다.
{남윤미/부산시설공단 부산시민공원 부설주차장 주임/"그 전에는 (다자녀) 스티커랑 비패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확인하고 할인 감면에 들어갔는데 지금은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따로 확인하지 않고 (출차할 수 있습니다.)"}
비패스는 블록체인 특구 1차 사업으로 2020년 10월부터 운영에 들어가 운영비 11억원이 투입됐지만 현재는 무용지물이 된 실정입니다.
{김형철/부산시의원(기획재경위)/"비패스를 두고 또다른 종이를 들고와야 하고 신분증을 다시 구비해야 하고 현장에서 또 특정한 조건을 받아서 할인을 한다, 이것은 맞지 않다라고 생각해서..."}
블록체인 인프라 한계로 비패스를 검증 못하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신상욱/국립부경대 컴퓨터*인공지능공학부 교수/"기관들 사이의 연계나 블록체인과 연계부분이 아직까지는 구현이 미흡하게 돼 있어서 불편한 점이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
결국 지금까지 11억원의 운영비가 투입된 비패스는 올해를 끝으로 폐기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KNN 김민욱입니다.
영상취재 황태철
화면제공 부산시의회
<앵커>
국적선사 HMM의 새주인에 포스코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HMM본사 부산 이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사입니다.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 HMM의 민영화 논의가 다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포스코 그룹이 산업은행이 보유한 HMM 지분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72% 가량의 지분을 소유한 HMM의 시가 총액은 23조원이 넘습니다.
"포스코 그룹은 HMM 인수 참여 여부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향후 성장성과 그룹사업과의 전략적 시너지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현재 검토하는 단계라고 밝혔습니다."
포스코 그룹은 대형로펌 등이 포함된 외부 자문단을 꾸려 HMM의 사업성 검토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포스코의 HMM인수설이 다시 부각되면서 부산 이전 문제도 재조명 받을 전망입니다.
포항에 사업기반을 둔 포스코는 지자체 등의 본사 이전 요구에 지난 2022년 본사를 포항으로 옮기기도 했습니다.
{김율성/한국해양대 글로벌물류대학원 교수/"포스코가 HMM 인수에 이제 전면에 나서게 된 모양새인데요, 강력한 화주 기업이 HMM을 인수함으로 해서 그 지역에 있는 파급 효과가 더 클 거라는 건 반드시 긍정적인 효과가 될 것 같고요."}
앞서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부산 이전 완료 전까지 민영화를 미루거나 지역 상공계가 인수에 나서는 방안 등을 거론한 바 있습니다.
또 대형 화주기업의 해운업 진출에 부정적인 해운업계 분위기 해결 등도 변수로 거론됩니다.
KNN 김동환입니다.
영상취재 오원석
<앵커>
부산으로 이전하는 해양수산부의 수산 분야 2차관 도입이 정부 조직개편안에서 빠지면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또 부산글로벌허브도시특별법 관련 토론회에서는 북극항로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도 법안의 빠른 통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한 주 동안 있었던 정가소식을 길재섭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과 함께 수산 분야를 전담할 2차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그동안 높았습니다.
수산업계의 기대감 역시 컸습니다.
{노동진/수협중앙회장/기후 위기로 수산물 생태계가 급변하고, 어촌 소멸 위험이 커진 상황에서 복수 차관제는 전국 수산현장의 균형 있는 대응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는데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하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추진하는 정부조직 개편안에서 해수부 2차관 신설은 결국 빠졌습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조선해양플랜트과를 해양수산부로 이관하려던 계획 역시 무산됐습니다.
이때문에 부산 이전과 함께 해수부의 위상을 강화하려던 지역의 기대는 처음부터 힘이 빠지게 됐습니다.
국민의힘 부산 의원들은 민주당이 수산 분야에 대해 무관심하다고 지적하고, 국민의힘 최고위원 회의에서도 김도읍 정책위의장의 강한 비난이 나왔습니다.
{김도읍/국민의힘 정책위의장/정작 2026년도 예산안에서 해양수산부 예산 비중은 전체의 약 1% 수준에 그쳤고, 이번에는 수산차관 신설까지 배제했습니다. 결국 이재명 정부의 수산업 활성화는 말 뿐이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셈입니다.}
부산의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인 북극항로 개척을 위해 '부산 글로벌허브도시특별법' 통과가 시급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 이성권 의원과 부산시가 함께 마련한 국회 토론회에서는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대통령 지지 방송 연설을 했던 김태유 서울대 명예교수가 '북극항로 시대와 부산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현 정부의 북극항로 개척이 글로벌허브도시특별법의 내용과 무관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부산시는 특별법의 빠른 통과를 계속 기대하고 있습니다.
{성희엽/부산시 미래혁신부시장/작년에 부산시민 160만 명이 특별법 제정을 위한 서명에 동참했고, 이미 모든 준비를 끝내고 있는 상태입니다.관련 부처와 모든 협의도 마친 상태이구요.}
토론회를 마련하고 진행까지 이어간 이성권 의원은 수도권 중심주의에서 벗어날 국가적인 전략이 글로벌허브도시특별법에 담겨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산만을 위한 법안이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이성권/국민의힘 국회의원/이제 수도권 일극주의를 벗어나서 또 다른 성장축을 만들어야 된다는 취지에서 부산을 중심으로 한 남부권의 성장축을 만들어서 국가 균형 발전을 이루겠다 그 뜻이 이 법에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이 법은 부산만의 특별법이 아닌 국가 균형발전 특별법이라는 말씀 하나를 드리구요.}
한편 이번 토론회에서는 북극항로 외에 글로벌 금융도시 부산을 위한 다양하고 현실적인 방안들도 함께 제시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금까지 정가소식이었습니다.
영상취재 박언국
지난해 8월 경남 사천 채석장 사망 사고에서 경찰이 당시 담당 경찰관들을 불송치한 데 대해 검찰이 보완수사를 요구했습니다.
창원지검 진주지청은 지난 3일 유족의 이의 신청을 받아들여, 불송치 결정이 내려진 사천경찰서 경정 등 4명의 직무 유기 혐의에 대해 경남경찰청에 보완수사를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해당 경찰관 4명의 직무유기를 철저히 수사해 강력히 처벌해야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부산지하철 노사가 올해 단체교섭 조정 2차 회의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오는 16일 최종 교섭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노사는 지난 5월부터 13차례 교섭을 벌였지만, 통상임금 범위를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으며, 노조는 최종교섭이 결렬될 경우, 17일 첫 차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입니다.
부산지하철노조가 파업에 나선 건 지난 2019년이 마지막입니다.
경남 진주의 한 중학교에서 학생들이 집단 식중독 증상을 보여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습니다.
진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한 중학교에서 급식을 먹은 학생 10여명이 설사와 발열등 식중독 증세를 보였고 입원한 일부 학생에게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보건당국은 신고가 접수된 이후 보건환경연구원에 해당 검체에 대한 검사를 의뢰했고 학교 측은 급식소 등 시설에 대한 소독을 마쳤습니다.
<앵커>
2천년대 들어 국내 학령인구 감소세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전국 모든 지역이 줄었지만 그 중에서도 부산이 가장 가팔랐는데요.
낮은 출생률과 양질의 일자리 부족이 근본적 원인으로 꼽힙니다.
소규모 학교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반작용으로 일부 지역은 과밀학급 문제가 나오는 등, 지역 불균형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부산 교육의 현실을 조진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때 학생들이 즐겁게 뛰놀던 운동장이 삭막하게 변했습니다.
아이들의 온기를 전혀 느낄 수 없게된 부산의 한 폐교의 모습입니다.
"합계출산율 0명 대. 태어나는 아이가 줄다 보니 학생수가 주는 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그 비율을 봤더니 부산의 감소세가 전국에서 가장 가팔랐습니다."
"25년 동안 부산의 초등학생은 절반 줄었고, 고등학생은 60% 가까이 빠졌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떠났던 지역의 청년들을 놓친 점이 나비효과처럼 되돌아왔습니다."
폐교 대신 소규모라도 원도심 학교를 유지하는 정책을 주로 펼치다 보니 부작용도 커졌습니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몰린 신도시는 정작 학교가 없어 아우성입니다.
원도심 학교를 신도시로 이전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지만 동문의 반대같은, 넘어야할 산도 분명합니다.
{권혁제/부산교육청 교육국장/ "학령인구가 줄어드는데 교육부에서 새로운 학교를 세운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학교 통폐합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교육청 차원에서 고민하면서 정책을 바꾸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5년의 세월동안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학생수는 10년 뒤 또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령인구 정책에 대한 근본적 고민을 더 늦출 수 없는 상황입니다.
{장덕현/부산대 사회과학대학장/ "부산처럼 젊은 인구들이 다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건 더 큰 타격이고 적은 인구로 각각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그런 맞춤형 교육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학령인구 절벽 시대. 골든타임은 이제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영상취재 박은성
한 차례 보류됐던 퐁피두 미술관 부산 분관 건립이 진통 끝에 부산시의회 심사를 통과했습니다.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는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재심사에서 퐁피두 부산 분관 행정자산 취득 계획안을 가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날 심사에서 오페라 하우스 건립, 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 공유재산 심사도 통과했습니다.
경남도의회가 경남 사천공항의 국제 공항 승격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경남도의회는 경남 사천이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글로벌 우주 항공의 거점이 되기 위해서는 사천공항의 국제공항 승격이 필수인만큼 정부의 제 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부산상공회의소와 경남 밀양시가 교류 증진과 지역경제 관광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을 통해 부산상의 회원사 임직원이 밀양시가 운영하는 문화관광시설을 이용할 경우 밀양시가 이용요금 일부를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부산상의는 밀양시가 추진하는 디지털관광주민증 발급과 활성화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부산경실련이 신 백양터널 민간투자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경실련은 부산시가 올해 1월부터 백양터널을 무료화하면서 통행량이 40%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통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5% 증가에 그쳤다며,
신 백양터널 민간투자사업을 중단하고 공공성이 실현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부산 해운대을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이 '도심융합특구 조성과 육성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합니다.
이번 개정안은 국가도심융합전략특구 지정 제도 도입과, 자율혁신형 대학과 공동단과대학 설립 특례 신설을 담고 있습니다.
현행법은 지역 대도시 도심을 산업*주거*문화가 어우러진 고밀도 복합공간으로 조성하도록 하고 있지만 특구내 기업*대학*연구 시설의 집적 효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경남 통영시의 시내버스 보조금 지급이 적정하지 않다며 시민단체가 제기한 주민감사결과, 보조금 산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통영지역 주민감사청구인모임은 오늘(9)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 주민감사 결과 통영시가 버스업체에 지급한 운전기사 퇴직급여가 과다 산정됐고, 업체마다 임원과 관리직 인건비 배분 기준이 일관되지 않는 등 지적 사항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이번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통영시가 과다하게 지급된 보조금을 환수하고 보조금 집행 내역을 공개해야 하며,버스 공영제 도입과 노동자 노동환경 개선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경남 김해시가 경남에서 처음으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 인증을 받고 인증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 기본권리를 실현하는 아동 친화적인 지역사회를 의미합니다.
경남 김해의 재개발 현장 인근에서 주민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연이은 사고로 논란이 된 포스코이앤씨공사장인데 막무가내 공사에 지자체가 공사를 중단시키기까지 했습니다.
김수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건물마다 온통 금간 곳 투성이입니다.
외벽과 계단은 물론, 화장실,창고, 안방까지 집안 곳곳이 쩍 갈라졌습니다.
포스코 이엔씨가 재개발에 나선 경남 김해 신문동의 공사현장입니다.
지반에 H빔을 박아넣는 항타 공법이 쓰였는데, 그 진동으로 인근의 건물마다 금이 가거나 균열이 커진 것입니다
"피해가 있던 집 앞입니다. 집으로 들어가는 계단 일부가 돌출돼, 당시 진동이 얼마나 심했는지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아예 땅이 내려앉거나, 균열 사이로 건물 자재가 빠지는 곳도 있습니다.
{박지희/피해 주민/"지진이 날 정도로 이쪽 지반과 집이 다 흔들렸어요. 냉장고, TV, 2층 문이 다 흔들리고 그릇이 떨어지고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돼서..."}
주민 반발이 잇따르자 한때 김해시가 직접 공사를 중단시키도 했습니다.
{박영민/김해시 도시개발과 신문1지구 담당/"진동 측정을 했는데 기준치를 조금 초과해서 작업을 중지하고, 간담회를 실시해서 소음이 적게 나는 공법이라든지 전체적인 공사 진행 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하지만 잇따르는 피해민원에도, 포스코이엔씨 측은 위반사항에 과태료를 냈다며 그대로 공사를 강행했습니다.
포스코이엔씨측은 H빔을 박은건 불가피한 조치며 공사전후 변화를 측정해 주민들과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올1월에는 현장에서 작업자가 추락해 숨지는등 공사장 안팎에서 사고와 피해가 잇따르면서,대기업이 안전은 미뤄둔채 돈벌이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NN 김수윤입니다.
영상취재 정창욱
<앵커>
자전거로 부산의 해상교량들을 내달리는 세븐브릿지투어가 오는 21일 사상 처음으로 열립니다.
그런데 부산시가 넘치는 의욕에 성급히 행사를 키우려다 헛심만 써버린 상황이 빚어졌습니다.
김건형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오는 21일 전국의 자전거 동호인 3천명이 부산을 찾습니다.
해상교량 4개와 지하차도 2개 그리고 터널 1개가 포함된 77km 코스를 자전거로 내달립니다.
전국 최대 규모 비경쟁형 자전거 투어인 세븐브릿지투어가 처음 열립니다.
대부분의 코스는 2시간 남짓 순차적으로 교통이 통제됩니다.
하지만 출발지이자 도착지인 광안대교 상판은 정오까지 5시간 넘게 전면통제됩니다.
때문에 부산시는 통제시간 동안 일반시민들을 위한 행사도 기획했습니다.
먼저 참가비 1만원으로 브런치를 먹을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는데 신청 당일 1천명분이 매진됐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시민 수천명의 도보 개방도 추진했습니다.
안전을 위해 사전신청 방식의 인원 제한을 검토했습니다.
{손태욱/부산시 체육국장(지난 4일)/"(교통통제로 인해) 시민들께 조금은 불편을 야기 드리지만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저희가 좀 동시에 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을 해서 부대 행사를 좀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3천대와 수천명 인파가 동시에 해산할 때 벌어질 안전문제에 대한 준비부족 우려가 터져나왔습니다.
{김효정/부산시의원(지난 4일)/"이 사이클(행사) 문제에 대해서도 저희 의원님들이 전부 다 우려를 표하고 있는데 2천 명이 넘는 시민들이 보행을 한대요. 처음 들었어요. 근데 거기에 대한 안전 대책이 완벽하게 서 있느냐 이것도 저희는 물음표입니다.}
다급한 추진으로 행사를 코 앞에 두고도 참가 규모조차 확정짓지 못하자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서지연/부산시의원/"가장 우려되는 게 이런 지점입니다. 이게 자꾸 행사를 준비하시면서 추가가 되니까 충분히 고민을 하실 시간이 없어요."}
"결국 부산시는 행사개최 보름여를 앞둔 시점에서 일반시민들의 광안대교 도보행사를 없던 일로 백지화했습니다.
준비부족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내린 결정입니다."
'페스티벌 시월'의 메인 개막행사로 첫 선을 보이는 세븐브릿지투어!
부산시의 설익은 기획에 장시간 교통통제로 인한 불편을 상쇄할 만한 일반시민들의 참가 기회가 날아갔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영상취재:오원석*황태철
<앵커>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됐던 부산시는 5년 전 모바일로 각종 신원 증명을 할 수 있는 비패스(B-pass)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오히려 추가서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요.
결국 비패스가 폐기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김민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북항 마리나 수영장입니다.
다자녀 할인 50%를 받으려면 3개월이내 발급 주민등록등본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동안 비패스앱에서 다자녀 가족사랑카드를 보여주면 됐지만, 지난 6월부터 등본 지참으로 기준이 바뀌었습니다.
비패스 정보와 실제 자녀 양육 정보가 일치 하지 않는 악용 사례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부모와 아이들이 많이 찾는 부산 남구 빙상장은 훨씬 더 엄격합니다.
"이곳에서는 다자녀할인을 받으려면 비패스, 보호자 신분증, 3개월이내 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이렇게 3가지가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갖춰야만 다자녀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영주차장에서도 다자녀 할인을 받으려면 비패스 뿐만 아니라 다자녀 차량스티커도 부착돼야 합니다.
{"(다자녀 할인 받으려면 뭘 보여드리면 되나요?) 차량 스티커는 어디에 붙어 있습니까? (여기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앱에... (비패스 말씀하시는 거죠?) 비패스 보여주셔도 되고..."}
다자녀 정보와 차량 번호만 연동해도 충분해 굳이 비패스가 필요없어진 상황입니다.
{남윤미/부산시설공단 부산시민공원 부설주차장 주임/"그 전에는 (다자녀) 스티커랑 비패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확인하고 할인 감면에 들어갔는데 지금은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따로 확인하지 않고 (출차할 수 있습니다.)"}
비패스는 블록체인 특구 1차 사업으로 2020년 10월부터 운영에 들어가 운영비 11억원이 투입됐지만 현재는 무용지물이 된 실정입니다.
{김형철/부산시의원(기획재경위)/"비패스를 두고 또다른 종이를 들고와야 하고 신분증을 다시 구비해야 하고 현장에서 또 특정한 조건을 받아서 할인을 한다, 이것은 맞지 않다라고 생각해서..."}
블록체인 인프라 한계로 비패스를 검증 못하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신상욱/국립부경대 컴퓨터*인공지능공학부 교수/"기관들 사이의 연계나 블록체인과 연계부분이 아직까지는 구현이 미흡하게 돼 있어서 불편한 점이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
결국 지금까지 11억원의 운영비가 투입된 비패스는 올해를 끝으로 폐기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KNN 김민욱입니다.
영상취재 황태철
화면제공 부산시의회
<앵커>
국적선사 HMM의 새주인에 포스코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HMM본사 부산 이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사입니다.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 HMM의 민영화 논의가 다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포스코 그룹이 산업은행이 보유한 HMM 지분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72% 가량의 지분을 소유한 HMM의 시가 총액은 23조원이 넘습니다.
"포스코 그룹은 HMM 인수 참여 여부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향후 성장성과 그룹사업과의 전략적 시너지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현재 검토하는 단계라고 밝혔습니다."
포스코 그룹은 대형로펌 등이 포함된 외부 자문단을 꾸려 HMM의 사업성 검토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포스코의 HMM인수설이 다시 부각되면서 부산 이전 문제도 재조명 받을 전망입니다.
포항에 사업기반을 둔 포스코는 지자체 등의 본사 이전 요구에 지난 2022년 본사를 포항으로 옮기기도 했습니다.
{김율성/한국해양대 글로벌물류대학원 교수/"포스코가 HMM 인수에 이제 전면에 나서게 된 모양새인데요, 강력한 화주 기업이 HMM을 인수함으로 해서 그 지역에 있는 파급 효과가 더 클 거라는 건 반드시 긍정적인 효과가 될 것 같고요."}
앞서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부산 이전 완료 전까지 민영화를 미루거나 지역 상공계가 인수에 나서는 방안 등을 거론한 바 있습니다.
또 대형 화주기업의 해운업 진출에 부정적인 해운업계 분위기 해결 등도 변수로 거론됩니다.
KNN 김동환입니다.
영상취재 오원석
<앵커>
부산으로 이전하는 해양수산부의 수산 분야 2차관 도입이 정부 조직개편안에서 빠지면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또 부산글로벌허브도시특별법 관련 토론회에서는 북극항로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도 법안의 빠른 통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한 주 동안 있었던 정가소식을 길재섭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과 함께 수산 분야를 전담할 2차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그동안 높았습니다.
수산업계의 기대감 역시 컸습니다.
{노동진/수협중앙회장/기후 위기로 수산물 생태계가 급변하고, 어촌 소멸 위험이 커진 상황에서 복수 차관제는 전국 수산현장의 균형 있는 대응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는데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하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추진하는 정부조직 개편안에서 해수부 2차관 신설은 결국 빠졌습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조선해양플랜트과를 해양수산부로 이관하려던 계획 역시 무산됐습니다.
이때문에 부산 이전과 함께 해수부의 위상을 강화하려던 지역의 기대는 처음부터 힘이 빠지게 됐습니다.
국민의힘 부산 의원들은 민주당이 수산 분야에 대해 무관심하다고 지적하고, 국민의힘 최고위원 회의에서도 김도읍 정책위의장의 강한 비난이 나왔습니다.
{김도읍/국민의힘 정책위의장/정작 2026년도 예산안에서 해양수산부 예산 비중은 전체의 약 1% 수준에 그쳤고, 이번에는 수산차관 신설까지 배제했습니다. 결국 이재명 정부의 수산업 활성화는 말 뿐이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셈입니다.}
부산의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인 북극항로 개척을 위해 '부산 글로벌허브도시특별법' 통과가 시급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 이성권 의원과 부산시가 함께 마련한 국회 토론회에서는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대통령 지지 방송 연설을 했던 김태유 서울대 명예교수가 '북극항로 시대와 부산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현 정부의 북극항로 개척이 글로벌허브도시특별법의 내용과 무관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부산시는 특별법의 빠른 통과를 계속 기대하고 있습니다.
{성희엽/부산시 미래혁신부시장/작년에 부산시민 160만 명이 특별법 제정을 위한 서명에 동참했고, 이미 모든 준비를 끝내고 있는 상태입니다.관련 부처와 모든 협의도 마친 상태이구요.}
토론회를 마련하고 진행까지 이어간 이성권 의원은 수도권 중심주의에서 벗어날 국가적인 전략이 글로벌허브도시특별법에 담겨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산만을 위한 법안이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이성권/국민의힘 국회의원/이제 수도권 일극주의를 벗어나서 또 다른 성장축을 만들어야 된다는 취지에서 부산을 중심으로 한 남부권의 성장축을 만들어서 국가 균형 발전을 이루겠다 그 뜻이 이 법에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이 법은 부산만의 특별법이 아닌 국가 균형발전 특별법이라는 말씀 하나를 드리구요.}
한편 이번 토론회에서는 북극항로 외에 글로벌 금융도시 부산을 위한 다양하고 현실적인 방안들도 함께 제시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금까지 정가소식이었습니다.
영상취재 박언국
지난해 8월 경남 사천 채석장 사망 사고에서 경찰이 당시 담당 경찰관들을 불송치한 데 대해 검찰이 보완수사를 요구했습니다.
창원지검 진주지청은 지난 3일 유족의 이의 신청을 받아들여, 불송치 결정이 내려진 사천경찰서 경정 등 4명의 직무 유기 혐의에 대해 경남경찰청에 보완수사를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해당 경찰관 4명의 직무유기를 철저히 수사해 강력히 처벌해야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부산지하철 노사가 올해 단체교섭 조정 2차 회의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오는 16일 최종 교섭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노사는 지난 5월부터 13차례 교섭을 벌였지만, 통상임금 범위를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으며, 노조는 최종교섭이 결렬될 경우, 17일 첫 차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입니다.
부산지하철노조가 파업에 나선 건 지난 2019년이 마지막입니다.
경남 진주의 한 중학교에서 학생들이 집단 식중독 증상을 보여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습니다.
진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한 중학교에서 급식을 먹은 학생 10여명이 설사와 발열등 식중독 증세를 보였고 입원한 일부 학생에게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보건당국은 신고가 접수된 이후 보건환경연구원에 해당 검체에 대한 검사를 의뢰했고 학교 측은 급식소 등 시설에 대한 소독을 마쳤습니다.
<앵커>
2천년대 들어 국내 학령인구 감소세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전국 모든 지역이 줄었지만 그 중에서도 부산이 가장 가팔랐는데요.
낮은 출생률과 양질의 일자리 부족이 근본적 원인으로 꼽힙니다.
소규모 학교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반작용으로 일부 지역은 과밀학급 문제가 나오는 등, 지역 불균형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부산 교육의 현실을 조진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때 학생들이 즐겁게 뛰놀던 운동장이 삭막하게 변했습니다.
아이들의 온기를 전혀 느낄 수 없게된 부산의 한 폐교의 모습입니다.
"합계출산율 0명 대. 태어나는 아이가 줄다 보니 학생수가 주는 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그 비율을 봤더니 부산의 감소세가 전국에서 가장 가팔랐습니다."
"25년 동안 부산의 초등학생은 절반 줄었고, 고등학생은 60% 가까이 빠졌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떠났던 지역의 청년들을 놓친 점이 나비효과처럼 되돌아왔습니다."
폐교 대신 소규모라도 원도심 학교를 유지하는 정책을 주로 펼치다 보니 부작용도 커졌습니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몰린 신도시는 정작 학교가 없어 아우성입니다.
원도심 학교를 신도시로 이전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지만 동문의 반대같은, 넘어야할 산도 분명합니다.
{권혁제/부산교육청 교육국장/ "학령인구가 줄어드는데 교육부에서 새로운 학교를 세운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학교 통폐합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교육청 차원에서 고민하면서 정책을 바꾸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5년의 세월동안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학생수는 10년 뒤 또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령인구 정책에 대한 근본적 고민을 더 늦출 수 없는 상황입니다.
{장덕현/부산대 사회과학대학장/ "부산처럼 젊은 인구들이 다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건 더 큰 타격이고 적은 인구로 각각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그런 맞춤형 교육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학령인구 절벽 시대. 골든타임은 이제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KNN 조진욱입니다.
영상취재 박은성
한 차례 보류됐던 퐁피두 미술관 부산 분관 건립이 진통 끝에 부산시의회 심사를 통과했습니다.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는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재심사에서 퐁피두 부산 분관 행정자산 취득 계획안을 가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날 심사에서 오페라 하우스 건립, 벡스코 제3전시장 건립 공유재산 심사도 통과했습니다.
경남도의회가 경남 사천공항의 국제 공항 승격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경남도의회는 경남 사천이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글로벌 우주 항공의 거점이 되기 위해서는 사천공항의 국제공항 승격이 필수인만큼 정부의 제 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부산상공회의소와 경남 밀양시가 교류 증진과 지역경제 관광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을 통해 부산상의 회원사 임직원이 밀양시가 운영하는 문화관광시설을 이용할 경우 밀양시가 이용요금 일부를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부산상의는 밀양시가 추진하는 디지털관광주민증 발급과 활성화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부산경실련이 신 백양터널 민간투자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경실련은 부산시가 올해 1월부터 백양터널을 무료화하면서 통행량이 40%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통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5% 증가에 그쳤다며,
신 백양터널 민간투자사업을 중단하고 공공성이 실현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부산 해운대을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이 '도심융합특구 조성과 육성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합니다.
이번 개정안은 국가도심융합전략특구 지정 제도 도입과, 자율혁신형 대학과 공동단과대학 설립 특례 신설을 담고 있습니다.
현행법은 지역 대도시 도심을 산업*주거*문화가 어우러진 고밀도 복합공간으로 조성하도록 하고 있지만 특구내 기업*대학*연구 시설의 집적 효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경남 통영시의 시내버스 보조금 지급이 적정하지 않다며 시민단체가 제기한 주민감사결과, 보조금 산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통영지역 주민감사청구인모임은 오늘(9)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 주민감사 결과 통영시가 버스업체에 지급한 운전기사 퇴직급여가 과다 산정됐고, 업체마다 임원과 관리직 인건비 배분 기준이 일관되지 않는 등 지적 사항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이번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통영시가 과다하게 지급된 보조금을 환수하고 보조금 집행 내역을 공개해야 하며,버스 공영제 도입과 노동자 노동환경 개선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경남 김해시가 경남에서 처음으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 인증을 받고 인증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 기본권리를 실현하는 아동 친화적인 지역사회를 의미합니다.
많이 본 뉴스
주요뉴스
-
공공기여협상제, 시민위한 방향으로 전면 재검토 필요2025.09.12
-
섬주민 뱃삯 지원 사업 부실 세금 새나2025.09.12
-
'재첩국거리'에 가게는 4곳 뿐... 곳곳에 유명무실 '특화거리'2025.09.12
-
SNT 모티브, '기업 고소는 진심 지역 공헌은 뒷전'2025.09.12
-
쌀값 급등에 농민과 소비자 모두 걱정2025.09.12
-
업무시간 도박부터 정치적 편향성까지...김형찬 구청장 '끝없는 구설'2025.09.11
-
'거래처 사장' 출신 감사관..인사검증 구멍2025.09.11
-
유료도로 천국 오명..언제까지 계속되나?2025.09.11
-
[단독]수상한 수의계약...'정치편향 유튜버' 일감 몰아주기?2025.09.10
-
[단독]부산교육청 신임 감사관, 알고 보니 전직 거래처 사장2025.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