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NN 모닝와이드

<앵커>
제 21대 대통령 선거 본투표가 오늘(10) 오전 6시부터 전국에서 일제히 시작됐습니다.

부산경남 곳곳 투표소에서도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려는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장에 취재기자가 나가있는데 먼저 부산 연결합니다.

하영광 기자, 분위기 전해주시죠.

<기자>
네, 저는 지금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인근에 위치한 광안제2동 제2투표소에 나와있습니다.

투표가 시작된 지 1시간 정도가 됐는데요.

투표 시작부터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려는 시민들의 행렬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제21대 대통령 선거는 현재 부산에서는 914곳의 투표소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전 7시 현재 부산 투표율은 부산이 2.0%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 20대 대선, 같은 시간대 투표율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앞서 지난달 29일과 30일 사전투표가 진행됐는데 부산은 30.37%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국 평균 사전투표율 34.74% 보다 낮은 4% 정도 낮은 수치로, 그만큼 본투표에 나설 유권자가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본투표 득표율을 올리기 위해 대선 후보들도 막판까지 부산을 찾아 표심 공략에 공을 들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선거는 오후 8시까지 투표할 수 있으며 신분증을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투표소는 각 가정에 배부된 선거 공보물이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관위는 개표 과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계수기 검표와 함께 수검표로 오류를 한번 더 확인하는 절차를 병행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부산 광안제2동 제2투표소에서 KNN 하영광입니다.

영상취재 권용국
영상편집 김민지

<앵커>
이번에는 경남 투표소 가보겠습니다.

이번 대선의 경남 사전투표율은 전국 평균보다 조금 낮은 31.7% 였는데요,

오늘 본투표에서 어떻게 흐름이 이어질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경남 창원 투표소 현장에 취재기자가 나가있습니다.

박명선 기자, 현장 모습 전해주시죠.

<기자>
네 저는 지금 경남 창원 반송동 제7투표소인 반송초등학교에 나와있습니다.

조금전인 오전 6시부터 이곳에서도 투표가 시작됐는데요.

날이 밝아지면서 유권자가 많아져 이른 오전부터 줄을 서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21대 대통령 선거에서 경남의 투표소는 모두 9백22곳입니다.

오전 7시 현재 경남지역의 투표율은 2.7%로 지난 20대 대선과 비교하면 조금 높은 수준입니다.

이번 대선투표에 참여하는 경남지역 유권자는 모두 2백77만여명으로 지난 20대 대선의 2백80만명에 비하면 3만명 가량 줄었습니다.

이 가운데 31.7%인 88만여명이 이미 사전 투표에 참여했는데, 전국 평균보다는 약간 낮은 수치입니다.

경남에서는 예로부터 군단위 농촌도시의 사전투표율이 높고 도심 지역은 낮은 것이 특징인데요

이번에도 경남 하동이 45%, 남해, 산청이 41%를 넘긴 반면 도심에 속하는 김해와 창원은 29%대에 그쳤습니다.

오늘 본투표가 모두 끝난뒤 최종 투표율이 전국투표율과 비교해 어떻게 나올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참고로 지난 20대 대선때 경남의 최종투표율은 76.4%로 전국 평균 77.1%보다 조금 낮았던만큼 이번에도 전국평균보다 낮은 사전투표율이 그대로 최종까지 이어질지도 관심사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번 대선에서 후보들은 경남에 부울경GTX추진과 항공우주산업 지원, 진해신항을 포함한 트라이포트 조성 등 공약을 내세우며 한표를 호소했습니다.

지금까지 경남 창원 반송동 투표소에서 KNN 박명선입니다.

영상취재 안명환
영상편집 김민지

<앵커>
부산의 한 가로주택정비사업장이 주택도시보증공사, 허그로부터 이주비 대출 승인을 받고도 기금이 소진돼 대출이 막혔다는 소식, 저희 KNN이 전해드렸는데요.

이 곳을 포함해 부산경남에서만 47곳의 사업장이 같은 문제로 올해 대출이 막혀,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고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업의 공적 역할이 분명한 만큼 정치권의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최혁규 기자입니다.

<기자>
허그의 이주비 대출이 막혀 주민들이 오갈데없는 처지에 놓인 부산 연산동 가로주택정비 사업장입니다.

보도 이후에도 여전히 허그 측은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전셋집 계약을 위해 많게는 수천만원을 낸 조합원들의 막막한 상황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조합원/"모든 조합원들과 이 일(기금고갈)에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 지 저희들이 난감한 처지에...조합원들은 현재 6월부터 이사비를 어떻게 (할지 고민입니다)"}

사업성이 낮아 민간 자금조달이 어려운 사업장들이 허그를 통한 이주비 대출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 매년 신청사업장은 증가 추세입니다.

문제는 기금 소진문제로 대출이 막혀 사업 진척이 어려운 경우가 해마다 되풀이되고 있다는 겁니다.

"부산경남에서만 이주비대출 신청이 가능한 사업장은 47곳에 달하는데,

이주비 대출이 막히면 올해 사업 진행에 지장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업추진에 비상이 걸린 또 다른 조합입니다.

이 조합은 올 하반기 대출을 신청할 계획이었는데, 기금이 고갈됐다는 소식에 금리가 2배 정도 높은 시중은행의 대출을 받아야할 처지입니다.

"조합 관계자는 내년으로 대출을 미룬다면 공사비 증액은 불가피한데다 내년에도 언제 기금이 소진될 지 모르겠다며 답답함을 드러냈습니다"

전문가들은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공적 역할이 큰 만큼, 사업 연속성을 위한 예산 증액 등, 정부의 지원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정쾌호/동의대 부동산대학원장/"(가로주택정비사업은) 공익성을 위해 주민들이 주거환경을 스스로 좋게해서...(사업이) 얼마나 많이 진행되고 있는지가 조사가 되면 거기에 맞춘 금액을 기금을 늘려야 하는데"}

기금소진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만큼, 정부 그리고 국회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KNN 최혁규입니다.

영상취재 황태철

<앵커>
창원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6일만에 임단협에 합의했습니다.

오늘 오후 5시부터 정상 운행에 들어갔는데요.

파업은 철회됐지만 버스 운영에 막대한 재정을 지원하고도 장기간 파업으로 시민 피해가 속출한만큼 준공영제 개선에 대한 요구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우진 기자입니다.}

<기자>
멈췄던 시내버스가 오늘 오후 5시부터 순차적으로 운행을 재개했습니다.

지난달 28일 파업이 시작된 지 6일만입니다.

노조는 당초 임금 8.2% 인상을 요구했지만, 3% 인상에 기존 63살이던 정년의 1년 연장 등에 합의했습니다.

최대 쟁점이었던 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 문제는 계속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이경룡/창원시내버스노조 위원장 "창원시민들 불편을 초래해서 너무 미안한 감정을 버리지 못하겠습니다. 처음부터 잘못된 그런 임단협으로서, 반드시 앞으로 이런 일이 없어져야 되겠습니다."}

역대 최장 기간 파업에 따른 시민 불만 폭주와 대선 전에는 합의해야 한다는 여론이 극적 타결을 만들었습니다.
"임단협 타결로 파업은 철회됐지만 지난 2021년 도입된 준공영제의 개선 요구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창원시의 재정지원은 해마다 늘고 있지만 노사 모두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에는 소홀하기 때문입니다.

{창원 시민 "불편하죠, (노사가) 자기들 욕심만 챙기고 시민들은 생각도 안하니까..."}

시민은 외면한 채 2년마다 파업을 되풀이하면서 안정적 운영을 보장하는 준공영제의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종근/창원시 교통건설국장 "시의회에서도 준공영제에 대한, 어떻게 해야 할 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들도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검토를 많이 해야 할 거 같습니다."}

창원시는 시내버스를 필수공익사업으로 지정해 철도처럼 파업시에도 최소 운행률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방침입니다.
KNN 주우진입니다.

영상취재 정창욱 영상편집 김범준

<앵커>지난 한 주간 부산시청 안팎의 주요 소식들을 정리해보는 주간시정 순서입니다.

오늘도 김건형 기자와 함께 합니다.

부산시정에 대해서 얘기하는 순서이지만 오늘이 대선일인만큼 대선 막판 거론된 시정과 밀접한 현안들을 짚어봐야 겠군요.

<기자>
네, 이 시간을 통해 부산지역 현안과 관련된 지역 대선공약 얘기를 꾸준히 다뤄왔습니다만,

압축해서 보면 그다지 희망적인 소식들을 전해드리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부산시가 각 당에 전달한 공약과제와 주요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집 내용을 비교해보는게 가장 1차적인 방법일텐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공약들은 부산시가 강력히 바라는 현안 과제들과는 적잖이 결이 다릅니다.

윤석열 정부 정책과의 차별화에 주력해 내놓은 부분들이 눈에 띕니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경우엔 부산시장이 같은당 소속 단체장인만큼 부산시 과제들의 반영율이 높긴 하지만,

윤석열 정부 추진정책을 재탕했거나 구체적인 실현 방법 제시는 부족하단 평가입니다.

무엇보다 걱정스러운 건 두 유력 후보 모두 경기도지사를 지낸 수도권 정치인의 한계를 명확히 안고 있다는 점입니다.

수도권 일극화 문제나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찾아보기 힘들다는게 대체적인 평가입니다.

<앵커>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가칭 동남투자은행 설립을 선거 막판 공약했던데 이 점은 어떤가요?

<기자>
네, 이 후보는 그제(1) 부산을 찾아 동남투자은행 설립을 약속했습니다.

이 후보의 구상안은 자본금 3조원 규모의 지역 기반 정책 금융기관을 만들겠다는 거죠.

대규모 정책 기금을 운용해 조선, 자동차, 부품소재, 재생에너지 등 동남권 주력 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융자해주는 은행입니다.

부산에 특화돼 있지 않은 산업은행 대신 지역 특화형 국책은행 신설이 더 낫다는 주장입니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안된다며 선을 그으면서 국내 1위 해운사인 HMM 이전 추진을 꺼내든데 이어 이번엔 지역 소재 국책은행 설립 카드까지 내놓은 겁니다.

국민의힘은 더 이상 부산시민을 우롱하지 말라며 반발했습니다

다른 지역의 요구가 있을 때마다 투자은행을 만들것이냐며,

부산 기만 공약의 완결판이라고 일갈했습니다.

부산시 역시 불쾌한 반응이 역력합니다.

HMM이나 산업은행이나 노조 반발이 있는건 똑같은데 유독 산업은행 이전만 안된다는 논리도 납득할 수 없는데,

그것을 물타기하겠다며 역할과 실체도 모호한 동남투자은행 설립까지 꺼내든 것이냐는 거죠.

사실 민주당은 석 달여전 '동남권산업투자공사' 설립을 먼저 추진하려고 했습니다.

당시 관련 정보를 입수한 부산시도 내부적으로 검토를 해봤는데 전혀 정책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낸 뒤, 민주당측에도 간접적으로 입장을 전하기도 했고,

공교롭게도 당시 윤석열 대통령 석방 이슈까지 생기면서 민주당은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취소했고 투자공사 설립 문제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 했습니다.

그런데 선거 이틀 전에 이름만 은행으로 바꿔서 발표한 것이여서 부산시는 곤혹스런 표정입니다.

<앵커>
투자공사와 국책은행은 기관 성격이 다를 수 밖에 없을텐데 그런 배경이 있었군요.

워낙 선거 막판에 나온 공약이라 면밀히 검증할 시간이 부족하다보니 유권자들이 판단을 하기도 어렵게 됐습니다.

다음은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문제 짚어보죠.

수의계약 주간사인 현대건설이 지난 30일 사업불참을 결정해버렸습니다.

<기자>
공사기간 연장을 요구하던 현대건설이 결국 공사불참을 공식화했습니다.

현대건설은 A4 1장 반 가량의 참고자료를 통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역과 정치적 이해관계로 인한 무리한 공사기간 단축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

"사익 때문에 국책사업 지연을 조장하고 있다는 오명도 받아들일 수 없다"

"부산시와 시민단체로부터 근거없는 비난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가 입찰배제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자신들 역시도 공사 불참을 결정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72개월 공사기간 조건에도 입찰을 했던 과거 자신들 판단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이,

안전을 담보하기에 부족한 국토부 기본계획상의 오류를 바로잡은 것이라 강변하기도 했습니다.

다들 느끼셨겠지만 문장 곳곳에 불쾌한 심기가 노골적으로 드러납니다.

좀 거칠게 표현하면 억울하고 기분 나빠서 안하겠다는 투와 다름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누비는 굴지 대기업의 품격과는 너무나 거리가 멀어 다소 충격적이기까지 했습니다.

<앵커>
공공기관은 아니더라도 보통 대기업들도 공식 입장자료를 통해선 절제된 표현을 사용하는게 상례가 아닌가 싶은데 상당히 당혹스럽네요.

국토부와 부산시는 어떤 후속조치를 준비하고 있죠?

<기자>
앞서 보셨다시피 현대건설은 국토부가 마련한 기본계획이 안전을 담보하지 못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토부가 1년8개월간 153억 원을 들여 60여 차례 자문회의까지 거쳐 도출한 용역결과를 부정한 셈이죠.

당장 입찰재공고를 하지 않은 채 불필요한 행정 절차에 시간을 허비하던 국토부는 뒤통수를 맞은 격입니다.

국토부는 곧 현대건설 컨소시엄과의 수의계약 절차를 공식중단합니다.

건설업계와 부산시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다음 입찰 방침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시 역시 당혹해하면서도 국민들이 판단하지 않겠냐며 구체적인 입장표명은 자제했습니다.

그나마 현대건설이 컨소시엄 주간사와 관련한 모든 권리를 포기하고 후속 사업자 선정에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에 부산시는 주목합니다.

현대측의 불참 결정이 컨소시엄에 참여한 다른 건설사들과의 사전논의는 없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만큼,

새로운 주간사만 정해지면 설계기간을 줄일 수 있지 않겠냐는게 부산시 관계자의 조심스런 전망입니다.

부산시는 조건 변경 없는 입찰재공고를 재차 국토부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앵커>
결국 가덕신공항 시공사 선정과 개항 로드맵은 오늘 대선을 통해 들어설 차기 정부의 몫이 됐군요.

오늘 순서는 여기까지 듣죠.

지금까지 주간시정에 김건형 기자였습니다.

부산해양경찰서는 승선 정원보다 많은 인원을 배에 태우고 낚시를 한 혐의로 선주 50대 A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A씨는 지난 1일 밤 10시반쯤 해운대구 마린시티 앞바다에서 승선 정원이 2명인 모터보트에 3명을 태우고 20분 동안 낚시를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부산 강서경찰서는 문이 잠겨있지 않은 차량에서 몰래 돈을 빼간 혐의로 20대 A 씨를 구속했습니다.

A 씨는 지난 3월부터 5월 사이 부산지역 아파트 주차장을 돌며 10차례에 걸쳐 3백만 원 상당을 훔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앵커>
상호관세 대안찾기에 나선 미 트럼프 행정부가 다시 품목관세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철강 알루미늄에 대한 추가 25% 관세 인상이 예고하면서 지역 철강 업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김동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 트럼프 행정부가 철강에 대한 관세 25% 추가 인상을 오는 4일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3월 철강*알루미늄 품목별 관세 25% 인상에 이어 불과 석달만입니다.

지역 철강업계는 이미 시행중인 25% 관세 인상 조치에 힘겹게 버티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상철/(주)현대알비 사장(지난4월)/"관세 부분을 낮출려고 하는 이유도 싸게 만들어야 개발을 더 많이 하고 수요가 많이 늘어나서 수출을 많이 할 수 있는데,,,"}

1차 관세 인상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후속 조치까지 더해지면서 철강 관세는 무려 50%까지 치솟게 됩니다.

업계는 철강가격이 바닥인 상황에서 수출길마저 막히면 내수시장에 물량이 풀리며 가격이 더욱 하락하게되는 악순환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지역 철강업계 관계자/"6월부터 계절적 비수기에 들어가는데 나가는 수출 물량이 줄어들다 보니까 내수로 풀어야 되는 양이 많아지니까 지금 재고를 안고 있는 곳들은 재고 부담이 가중되는 거죠."}

"지난해 부산과 경남의 수출품목 가운데 철강과 철강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2%를 넘는 정도로 수출액을 합치면 1조 3천억원을 훌쩍 넘습니다"

지난 3월부터 시행중인 25% 관세 인상 조치로 수출된 일부 철강제품은 미국 현지 생산 제품보다 한국산 가격이 더 비싸진 경우도 생겼습니다.

{서영훈/부산상공회의소 조사연구팀 과장/"미국 내에서도 철강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한 수요 위축도 어떻게 보면 지역 철강 기업들의 수출 감소와 그리고 실적 악화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조선 기자재와 자동차 부품 등 지역 핵심 제조업의 든든한 기반산업인 철강업이 흔들리게되면 자칫 지역 산업 전반이 경쟁력 악화를 겪게되지않을지 경제계의 우려가 커집니다.
knn 김동환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용 영상편집 정은희



경남도와 경남도청 공무원 노동조합이 지난 2018년 단체협약 체결 뒤 중단됐던 노사 교섭을 7년만에 재개하며 근로환경과 복지 향상을 위한 본격 대화에 돌입했습니다.

노조 요구안에는 주 4일제 근무 도입과 자기계발휴가 확대, 베스트* 워스트 간부공무원 조치, 건강검진 매년 실시 등의 내용이 담겼으며 노사는 이번달부터 정기 실무교섭을 열어 세부 안건을 심도있게 논의한다는 방침입니다.



경남도가 밀양과 창녕, 하동에 221만 m²를 기회발전특구로 산자부에 신청했습니다.

경남도는 밀양나노융합국가산단 72만8천m²와 창녕의 대합영남일반산단 61만7천m², 하동의 대송산업지구 86만8천m²를 기회발전특구로 신청했으며 이 3곳이 다 선정되면 신청가능한 면적 6백60만m²를 모두 채우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경남에서는 1차에 고성, 2차에 통영과 창원에 이어 이번이 3차 신청으로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되면 세제감면과 규제특례, 재정지원과 정주여건개선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지원됩니다.


이번 달 부터 사업장의 온열질환 예방조치가 권고에서 법적 의무사항으로 바뀐 가운데, 고용노동부가 폭염 대비 안전특별대책반을 가동합니다.

부산고용노동청은 부산지역 폭염 고위험사업장 3826곳을 대상으로 안전 특별대책반을 가동하며, 자체점검표에 따라 33도 이상일 경우 매 2시간 마다 20분 이상 휴식을 주는지 등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대선일인 오늘 오전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집니다.

아침 9시까지 곳에 따라 0.1mm 안 넘는 약한 빗방울 떨어지겠습니다.

투표하러 가시기 전에 작은 우산 챙기시는 게 좋겠습니다.

부산 낮 기온 24도까지 올라서 덥겠습니다.

경남은 기온 더 올라서 창원 27도, 밀양과 남해 29도까지 오르겠습니다.

경남 내륙은 낮과 밤 기온차 크게 벌어지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보통 수준으로 바깥 활동하기 좋겠습니다.

내일과 모레는 대체로 맑겠습니다.

글피인 현충일에는 가끔 구름많은 날씨 이어지겠습니다.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