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생활문화

[건강365]- 런닝 후 무릎이 아프다면?

보도팀(info) 입력 : 2025.12.31 10:30
조회수 : 77
런닝 후 무릎 통증이 생기면
많은 사람들이 수술을 걱정하지만,
모든 통증이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통증의 원인과 상태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데요. 오늘 건강365에서는 무릎 통증의 치료 방법을 알아봅니다.

[리포터]

무릎 통증은 근골격계 통증 가운데 매우 흔한 문제로, 국내 성인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20.7%가 무릎 통증을 경험했다고 보고됐습니다.

================================

(민영경 거인병원 병원장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부산백병원 정형외과 교수, 인제대학교 의학대학원 의학석사)

Q.런닝이 무릎에 끼치는 영향은?

"네, 달리기는 심폐지구력 향상과 무릎의 근력 강화를 위해서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달리기를 할 때는 자기체중에 몇 배의 힘이 실리기 때문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자기 몸 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자기 몸 상태에 맞는 적절한 강도와 시간을 이용한 달리기가 필요합니다.

준비가 잘 된다면 무릎 기능을 보강할 수 있는 너무 좋은 운동이지만 자기 몸 상태에 맞지 않거나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다거나 좋지 않은 환경에서 달리기를 한다면, 오히려 무릎에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

================================

달리기는 무릎 관절에 반복적인 충격을 주는 운동입니다.

근력 불균형, 잘못된 자세, 무리한 운동 강도 등이 연골이나 힘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Q.무릎 아플 때 런닝해도 될까요?

"네, 가볍게 아플 때는 하루 이틀 정도 쉬시면서 얼음 찜질이라든지, 가벼운 스트레칭 정도를 하면서 경과를 보실 수 있고요.

이런 통증이 여러 날에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정도로 아프시다면 달리기는 쉬시는 게 좋으며 그럴 때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무릎 상태를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통증이 경미할 경우에는 휴식과 냉찜질, 스트레칭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반복적인 통증은 퇴행성 변화나 연골 손상을 의미할 수 있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

(민영경 거인병원 병원장)
Q. 초보자의 안전한 런닝법은 ?

"네, 초보 러너분들은 자기 몸 상태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빠르게 걷기와 천천히 뛰기를 반복하는 인터벌 런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발 모양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시고 평평한 평지에서 달리기를 하는 것이 좋으며 달리기를 할 때도 하고 나서도 통증이 발생한다면, 그것은 자기의 몸 상태에 비해서 과하게 하셨다는 신호로 받아들이셔도 됩니다."

===============================

달리기는 건강한 운동이지만, 무릎 관절에 부담이 되는 만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운동 후 통증이 계속된다면 스스로 무시하지 말고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