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인물포커스] - 이재필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
강유경
입력 : 2025.12.11 09:04
조회수 : 424
0
0
<앵커>
KNN 인물포커스입니다.
전 세계에서 K-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졌지만 문화 콘텐츠 제작을 위한 자금 조달은 어려운 상황인데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문화 산업 관련 보증을 하는 이재필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 모시고 자세한 말씀 한번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세요. 기술보증기금 이재필 이사입니다. 반갑습니다.
이재필/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
먼저 기술보증기금에서 문화 콘텐츠 관련 산업 관련 분야 보증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좀 어떻습니까?
우리 기술보증기금의 문화 콘텐츠 보증 제도는 2009년도에 금융권 최초로 도입한 문화산업 완성보증 제도가 본격적인 출발점입니다.
1997년 IMF 이후에 정부에서도 문화 콘텐츠 산업을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려고 하였고, 2천년대 초반에 드라마 '겨울연가', '대장금' 등이 아시아 지역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한류 붐이 형성되었습니다.
이 한류 붐을 문화 콘텐츠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금융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했는데요.
아시다시피 문화 콘텐츠는 무형으로서 담보 가치가 없고 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작자가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요. 더군다나 2009년 당시에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는 시기라서 자금 조달에 더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먼저 무형자산 기반의 콘텐츠 산업을 금융 접근이 가능한 산업으로 변화시켰다는 것입니다.
금융기관에 대해서 우리 기부가 지급 보증서를 제공하고 또 판매 대금으로 상환하는 완성 보증 제도를 통해서 많은 좋은 기획 아이디어들이 문화 콘텐츠로 현실화하는 그런 기반을 갖추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당시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콘텐츠 완성 리스크를 보험회사가 부담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공적 기관인 기보가 부담하게 되었고, 이는 기보가 기술 평가 보증 등 혁신적인 금융 방법론을 계속 도입했고
이런 노력과 성과가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도 인정된 결과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궁금한 게, 기보의 투자나 보증 지원을 받아서 잘 된 문화 콘텐츠가 있습니까?
기보가 2009년 제도 도입 이후에 현재까지 지원한 완성 보증 규모가 1조 5천억 정도 되고요.
한 2,400여 건의 방송, 드라마, 영화, 공연, 웹툰 등 제작 프로젝트에 저희가 다양하게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저희가 제작 지원한 프로젝트 중에서 이미 한번 들어보셨거나 직접 보셨을 만한 그런 흥행 작품들도 있습니다.
천만 영화 '범죄도시' 아시죠? 범죄도시 시리즈 중 1부를 기보가 제작 지원했고요.
최근에 지상파에서 방송 중인 '모범택시 3'편, 그리고 그 전작인 2편에 대해서도 기부가 보증 지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뮤지컬 부분도 저희가 공연 지원 장르의 중요 부분인데요.
'오페라 유령' 국내 공연을 지원했고 최근에 서울과 부산에서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친 뮤지컬 '알라딘'도 저희가 지원한 사례가 되겠습니다.
더 많은 사례가 있지만 이 정도로 줄이고요. 향후 앞으로도 더 많은 좋은 사례들이 나오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싑니다.
이렇게 잘 된 케이스도 있겠습니다만, 문화 콘텐츠는 기술 평가나 보증 심사가 굉장히 까다로울 것 같다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심사는 어떻게 진행이 됩니까?
아시다시피 문화 콘텐츠는 장르와 노출 매체가 다양하고 장르마다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가 다르기 때문에 평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보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콘텐츠 프로젝트 단위의 평가 모형을 개발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설명을 해드리면 방송, 드라마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평가할 때 제작 인프라, 그리고 콘텐츠 경쟁력, 가치 창출, 크게 세 가지 부분을 평가하는데,
하위에 PD, 제작진, 배우, 작가의 역량이나 기획과 시나리오 우수성 등을 콘텐츠 제작의 여러 측면을 평가하는 세부 지표를 두고 있고, 이 평가 결과가 모여서 모형에서 등급이 산출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지금도 계속 축적되고 있습니다.
그럼 '부산콘텐츠 벤처투자 금융센터'에서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화 산업 분야가 있는지 궁금한데요.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기보는 '부산콘텐츠 벤처투자 금융센터'를 포함해서 4개의 전담센터를 전국에 운영 중입니다.
부산 센터도 다른 센터와 마찬가지로 전 문화 산업 분야를 보증 지원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부산은 '영화의 도시'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부산 센터는 영화의 지원에 특별히 관심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범죄도시' 시리즈를 지원하였고 토종 우리 콘텐츠 IP를 재해석한 애니메이션 영화 '달려라 하니' 제작에 보증 지원을 한 적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역의 한 콘텐츠 기업이 지상파 방송의 드라마를 성공적으로 납품할 수 있어 할 수 있도록 지원한 사례가 있습니다.
'여왕의 집'이라는 드라마였는데 시청률도 우수했습니다.
매년 콘텐츠 마켓에 참여하여 부산 지역의 인프라를 강화하고 우수한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산에는 '지스타'로 대변되는 게임 마이스 그리고 공연 등 여러 콘텐츠 유망 분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부산 센터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관심을 가지고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해야 할 것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바빠지실 것 같은데요. 앞으로의 계획도 한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K-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문화 산업 전반적으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마는 제작비가 높아졌다거나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하는 기반이 취약하다거나, 제작 기업 간의 양극화 등의 문제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AI 시대에는 우리 콘텐츠 제작 환경이라든지 비즈니스 환경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K-콘텐츠 지원 강화라는 국정 과제에 맞춰서 우리 기보는 변화하는 산업 환경과 기업의 어려움을 갖다가 어려움에 귀를 기울이면서 사각지대가 없는 문화산업 완성보증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중소 제작업체가 IP를 확보해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금은 문화산업 완성 보증 콘텐츠가 10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좀 넓히고, 제작 이전 초기 기획 단계의 콘텐츠도 좀 지원하고, 순수 문화 예술 분야도 우리 지원 대상에 포함함으로써 우리 문화 산업의 지원 금융 지원 구조를 단단히 하고
이것이 또 우리 우리나라의 소프트 파워 제고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 앞으로도 우리 기본 문화 콘텐츠 지원 사업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우리 지역과 상생하는 기술보증기금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K-콘텐츠가 만들어지는 데 기여하는 기술보증기금의 역할 앞으로도 많은 기대해 보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KNN 인물포커스입니다.
전 세계에서 K-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졌지만 문화 콘텐츠 제작을 위한 자금 조달은 어려운 상황인데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문화 산업 관련 보증을 하는 이재필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 모시고 자세한 말씀 한번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세요. 기술보증기금 이재필 이사입니다. 반갑습니다.
이재필/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
먼저 기술보증기금에서 문화 콘텐츠 관련 산업 관련 분야 보증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좀 어떻습니까?
우리 기술보증기금의 문화 콘텐츠 보증 제도는 2009년도에 금융권 최초로 도입한 문화산업 완성보증 제도가 본격적인 출발점입니다.
1997년 IMF 이후에 정부에서도 문화 콘텐츠 산업을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려고 하였고, 2천년대 초반에 드라마 '겨울연가', '대장금' 등이 아시아 지역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한류 붐이 형성되었습니다.
이 한류 붐을 문화 콘텐츠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금융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했는데요.
아시다시피 문화 콘텐츠는 무형으로서 담보 가치가 없고 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작자가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요. 더군다나 2009년 당시에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는 시기라서 자금 조달에 더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먼저 무형자산 기반의 콘텐츠 산업을 금융 접근이 가능한 산업으로 변화시켰다는 것입니다.
금융기관에 대해서 우리 기부가 지급 보증서를 제공하고 또 판매 대금으로 상환하는 완성 보증 제도를 통해서 많은 좋은 기획 아이디어들이 문화 콘텐츠로 현실화하는 그런 기반을 갖추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당시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콘텐츠 완성 리스크를 보험회사가 부담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공적 기관인 기보가 부담하게 되었고, 이는 기보가 기술 평가 보증 등 혁신적인 금융 방법론을 계속 도입했고
이런 노력과 성과가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도 인정된 결과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궁금한 게, 기보의 투자나 보증 지원을 받아서 잘 된 문화 콘텐츠가 있습니까?
기보가 2009년 제도 도입 이후에 현재까지 지원한 완성 보증 규모가 1조 5천억 정도 되고요.
한 2,400여 건의 방송, 드라마, 영화, 공연, 웹툰 등 제작 프로젝트에 저희가 다양하게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저희가 제작 지원한 프로젝트 중에서 이미 한번 들어보셨거나 직접 보셨을 만한 그런 흥행 작품들도 있습니다.
천만 영화 '범죄도시' 아시죠? 범죄도시 시리즈 중 1부를 기보가 제작 지원했고요.
최근에 지상파에서 방송 중인 '모범택시 3'편, 그리고 그 전작인 2편에 대해서도 기부가 보증 지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뮤지컬 부분도 저희가 공연 지원 장르의 중요 부분인데요.
'오페라 유령' 국내 공연을 지원했고 최근에 서울과 부산에서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친 뮤지컬 '알라딘'도 저희가 지원한 사례가 되겠습니다.
더 많은 사례가 있지만 이 정도로 줄이고요. 향후 앞으로도 더 많은 좋은 사례들이 나오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싑니다.
이렇게 잘 된 케이스도 있겠습니다만, 문화 콘텐츠는 기술 평가나 보증 심사가 굉장히 까다로울 것 같다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심사는 어떻게 진행이 됩니까?
아시다시피 문화 콘텐츠는 장르와 노출 매체가 다양하고 장르마다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가 다르기 때문에 평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보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콘텐츠 프로젝트 단위의 평가 모형을 개발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설명을 해드리면 방송, 드라마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평가할 때 제작 인프라, 그리고 콘텐츠 경쟁력, 가치 창출, 크게 세 가지 부분을 평가하는데,
하위에 PD, 제작진, 배우, 작가의 역량이나 기획과 시나리오 우수성 등을 콘텐츠 제작의 여러 측면을 평가하는 세부 지표를 두고 있고, 이 평가 결과가 모여서 모형에서 등급이 산출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지금도 계속 축적되고 있습니다.
그럼 '부산콘텐츠 벤처투자 금융센터'에서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화 산업 분야가 있는지 궁금한데요.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기보는 '부산콘텐츠 벤처투자 금융센터'를 포함해서 4개의 전담센터를 전국에 운영 중입니다.
부산 센터도 다른 센터와 마찬가지로 전 문화 산업 분야를 보증 지원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부산은 '영화의 도시'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부산 센터는 영화의 지원에 특별히 관심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범죄도시' 시리즈를 지원하였고 토종 우리 콘텐츠 IP를 재해석한 애니메이션 영화 '달려라 하니' 제작에 보증 지원을 한 적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역의 한 콘텐츠 기업이 지상파 방송의 드라마를 성공적으로 납품할 수 있어 할 수 있도록 지원한 사례가 있습니다.
'여왕의 집'이라는 드라마였는데 시청률도 우수했습니다.
매년 콘텐츠 마켓에 참여하여 부산 지역의 인프라를 강화하고 우수한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산에는 '지스타'로 대변되는 게임 마이스 그리고 공연 등 여러 콘텐츠 유망 분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부산 센터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관심을 가지고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해야 할 것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바빠지실 것 같은데요. 앞으로의 계획도 한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K-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문화 산업 전반적으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마는 제작비가 높아졌다거나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하는 기반이 취약하다거나, 제작 기업 간의 양극화 등의 문제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AI 시대에는 우리 콘텐츠 제작 환경이라든지 비즈니스 환경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K-콘텐츠 지원 강화라는 국정 과제에 맞춰서 우리 기보는 변화하는 산업 환경과 기업의 어려움을 갖다가 어려움에 귀를 기울이면서 사각지대가 없는 문화산업 완성보증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중소 제작업체가 IP를 확보해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금은 문화산업 완성 보증 콘텐츠가 10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좀 넓히고, 제작 이전 초기 기획 단계의 콘텐츠도 좀 지원하고, 순수 문화 예술 분야도 우리 지원 대상에 포함함으로써 우리 문화 산업의 지원 금융 지원 구조를 단단히 하고
이것이 또 우리 우리나라의 소프트 파워 제고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 앞으로도 우리 기본 문화 콘텐츠 지원 사업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우리 지역과 상생하는 기술보증기금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K-콘텐츠가 만들어지는 데 기여하는 기술보증기금의 역할 앞으로도 많은 기대해 보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강유경 작가
merlot@knn.co.kr
많이 본 뉴스
주요뉴스
-
전재수 장관 사퇴, 지역 현안 차질 우려2025.12.11
-
'토막난 고양이' 사체 발견... 동물학대 범죄 잇따라2025.12.11
-
패딩이 재난예방용? 부산 강서구 예산집행 논란2025.12.11
-
도심 곳곳 불법 현수막 도배... 보행자 안전까지 위협2025.12.11
-
해수부 입주로 상권 변화... 교통*주차 준비 미흡2025.12.10
-
[단독]여행사 이중결제 유도 후 일방적 여행취소2025.12.10
-
전재수 장관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정치권 공방2025.12.10
-
춘란 대중화 나선다... 반려식물 시장 공략2025.12.10
-
해양수산부 부산에 짐 풀었다... 내일 첫 업무 개시2025.12.09
-
부산항 북항 부두에서 100년 전 철도 시설 흔적 발견2025.12.0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