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건강

[건강365] 성장기 안면비대칭, 교정 효과 높이려면?

이아영 입력 : 2025.12.09 10:31
조회수 : 57

<앵커>
어린 자녀의 얼굴이 어딘가 비뚤어져 보인다면 그때가 바로 치료 적기입니다.

한 번 생긴 비대칭은 성장 과정에서 생기는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라 갈수록 더 심해지기 때문인데요.

치아 교정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건강365에서 알아봅니다.

위턱이 열 살까지 다 자란다면 아래턱은 스무 살까지 성장이 늦게 진행됩니다.

그래서 아래턱이 자라는 시기에 부정교합이 생기면 틀어진 방향으로 아래턱이 더 크게 성장하면서 안면비대칭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박현정 뉴욕스마일치과 원장 / 미 뉴욕대학교 치과대학원 박사후과정 수료, ABO 공인 미국치과교정전문의)

{ 성장기 안면비대칭에서는 아래턱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고 양쪽 치아의 맞물림이 다르며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광대나 입꼬리 같은 중안면부도 살짝 기울어져 보일 수 있고 턱관절에서 딱딱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또 많이 씹는 쪽은 저작 근육이 도톰해지고 입술 선이나 치아 중심선이 비뚤어지며 자세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안면비대칭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성장기 잘못된 자세나 습관, 치아 배열 불균형 같은 문제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는 자라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시적인 문제라고 인식하기도 하는데 사실 한번 생긴 불균형은 더 가속화됩니다.

{ 안면비대칭을 방치하면 턱뼈가 좌우로 다르게 자라면서 비대칭이 고착되고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한쪽으로만 씹는 패턴이 반복돼서 치아 마모나 턱관절 통증, 두통 같은 기능적 문제도 생기기 쉽습니다.

성장이 끝난 뒤에는 교정만으로 개선이 어려워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성장판이 열려있는 시기가 비대칭 진행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치료 적기입니다. }

성장기에는 뼈 형태와 위치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비교적 더 수월하게, 의도한대로 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성인이 됐을 때 양악수술 가능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교정치료 골든타임으로 볼 수 있는 겁니다.

{ 치료는 먼저 치열과 턱뼈, 관절 기능을 포함한 CT 검사와 기능 검사로 비대칭 원인이 뼈인지 치아인지 아니면 습관인지 정확히 진단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성장판 분석으로 치료 시기를 결정하고 원인에 따라 맞춤형 장치로 치료합니다.

필요시 본 교정으로 치아 배열을 마무리하고 이후 유지 단계에서는 호흡과 혀 습관을 안정화시키고 성장이 끝날 때까지 하악골 성장 모니터링을 진행하게 됩니다. }

성장 과정에서 턱관절을 다치거나 강한 충격을 받으면 아래턱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턱 성장판이 턱관절 바로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인데요.

아이가 외상 후 턱관절 부위 통증을 호소한다면 정밀진단과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