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기사모아보기

이아영작가
 이아영 작가
""

[건강365]-코 막힘과 성형까지 한 번에! 기능코성형

<앵커> 만성적인 코 막힘은 단순 감기보다 코 벽이 휘면서 생기는 문제점을 짚어봐야 합니다. 휜 코 벽을 바로 펴는 수술을 할 때 미용적인 부분까지 동시에 해결할 수도 있는데요. 건강365에서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사계절 내내 약을 아무리 먹어도 해결되지 않는 만성 코 막힘, 진짜 원인은 따로 있는 걸까요? 콧구멍을 나누는 벽, 비중격을 살필 차례입니다. (김무건 BS숨이비인후과 원장 / 전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이비인후과 비과 임상교수, 전 국군부산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 {네, 그렇습니다. 만성 코 막힘이 있을 때는 콧속 구조를 반드시 들여다봐야 하는데요. 만성 코 막힘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비중격만곡증, 그리고 콧속의 물혹, 또는 만성 부비동염, 만성 비후성비염 등이 구조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콧속을 들여다봐야 합니다. } 겉으로 티가 나지 않을 뿐 대부분의 사람은 코 벽이 휘어있습니다. 외상이나 성장 과정에서 생긴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때는 코 벽을 바로 펴는 수술이 필요한데 미용까지 동시에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네, 그렇습니다. 코 기능을 해결하기 위해서 비중격만곡증을 교정할 때는 접근 방식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한 가지 접근 방식은 코를 완전히 노출하는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그 방식은 미용 수술에도 동일한 접근 방식이기 때문에 미용과 기능 코 수술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코 기능과 성형을 한 번에 해결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인데요. 수술 전에는 3D CT와 비강 내시경으로 코 내부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한 맞춤 디자인 설계까지 다잡습니다. { 기능코성형은 기능과 미용,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코 수술을 말합니다. 기능은 집에서 기둥을 생각하시면 되고 미용은 집에서 지붕을 생각하시면 되는데 기둥을 잘 세워야 예쁜 집이 안정적으로 완성될 수 있듯이 기능적 문제를 확실하게 잡아야 미용적 수술 완성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 기능코성형은 기능과 미적인 요소를 모두 충족해야 하는 만큼 경험 많은 전문의의 신중한 판단과 수술이 중요합니다. 동시에 첨단 장비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는 곳인지도 살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5.09.30

[건강365]-부모님의 하지정맥류, 얼마나 유전될까?

<앵커> 하지정맥류도 가족력이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님에게 하지정맥류가 있다면 20대부터 다리 건강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요. 자세한 관리법, 건강365에서 정리해 봅니다. 하지정맥류는 노화와 임신, 직업 환경과 연관이 깊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가족력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부모님에게 하지정맥류가 있다면 자녀 세대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김병준 김병준 레다스흉부외과 원장 / 부산대의대 외래교수,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부울경지회 이사) {하지정맥류는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질환입니다. 선천적으로 혈관이 약하면 쉽게 손상돼 병적인 역류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부모님 중 한 분이 하지정맥류라면 아들은 약 25%, 딸은 62%의 확률로 발병할 수 있고 부모님 두 분 모두라면 자녀 성별과 관계없이 90% 이상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타고난 혈관이 약하면 젊은 나이에도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욱이 직계 가족력이 있다면 20대부터 다리 건강에 관심을 갖는 게 좋은데요. 방치하는 사이에 피부 변색이나 혈전증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는 피하는 게 좋고 불가피하다면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가벼운 걷기 운동이나 수영, 틈틈이 까치발 같은 다리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정맥 순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다리에 무거움이나 피로감이 반복된다면 하지정맥류 중점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 하지정맥류를 완벽하게 예방할 수는 없지만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력으로 젊은 나이에 수술한 적이 있다면 재발 가능성이 높은 만큼 예방적 시술 가능성도 열어둬야 합니다. { 하지정맥류는 치료 후에도 재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폐쇄했던 혈관이 다시 개통되거나 치료 부위에 신생 혈관이 생기거나 처음엔 괜찮았던 혈관이 나중에 역류하면서 재발할 수 있는데요.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이런 재발 위험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완치 후에도 1~2년에 한 번씩 혈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재발 가능성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예방적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일상에서 걷기나 하체 스트레칭처럼 종아리 근육을 자주 쓰면 정맥 내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비만은 하지정맥류 위험 요인인 만큼 체중 관리도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5.09.29

[건강365]-빨라진 디스크, 만성질환처럼 관리해야

<앵커> 국민 질환 디스크 탈출증, 이제는 10대 20대 젊은 층에서도 드물지 않게 나타납니다. 완치보다는 만성질환처럼 꾸준히 관리하는 데 목표를 둬야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건강365에서 정리해 봅니다. <리포트> 지난해 디스크 탈출증으로 진료받은 환자, 60대가 약 25%로 가장 많았습니다. 하지만 젊은 층도 17%에 달할 정도로 적지 않았는데요. 디스크 퇴행을 앞당기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이지욱 거인병원 척추클리닉 과장 / 울산대학교병원 교수 역임,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종신회원 ) {Q.노화 외에 디스크를 부르는 요인은? } {노화뿐 아니라 잘못된 자세, 과체중, 무리한 운동이나 반복적인 허리 사용도 디스크 탈출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거나 스마트폰을 고개 숙인 채로 오래 사용하는 습관이 디스크에 큰 부담을 줍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쌓이면 디스크가 빨리 약해지고 신경을 눌러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 속에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예방의 핵심입니다. } ================================ 디스크 탈출증은 퇴행성 질환이라서 치료를 해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디스크에서 완치 개념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 {Q.완치보다 만성질환처럼 관리하라? } {디스크 탈출증은 한 번 치료했다고 끝나는 병이 아니라 증상에 따라 꾸준히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에 가깝습니다. 가벼운 통증이라면 약물이나 물리치료, 주사치료 같은 방법으로도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이 심하게 눌려 대소변 조절장애나 마비 증상이 생기면 수술이 꼭 필요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생활습관 관리나 정기적인 진료가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 됩니다. } ================================ 디스크 탈출증은 신경이 어디에서 눌리는가에 따라 통증 양상이 다릅니다. 증상이 뻗치면 허리 통증보다는 종아리가 저리고 대소변을 조절하기 힘들어지는데요. 일찍, 제대로 진단하면 꼭 수술이 아니라도 해결책은 있습니다. ================================ (이지욱 / 거인병원 척추클리닉 과장 ) {Q.환자 부담을 줄인 치료법은? } {디스크 탈출증 환자에게는 꼭 수술이 아니더라도 선택할 수 있는 시술이 다양합니다. 신경성형술이나 풍선확장술 같은 방법은 고령층도 부담이 적고 회복이 빠른 편입니다. 필요하다면 내시경 같은 최소절개수술을 통해 통증을 줄이고 일상으로 빨리 돌아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환자 상태와 연령에 맞는 치료법을 단계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집니다. } ================================ 디스크 탈출증 환자에게 운동은 통증을 가라앉힌 뒤 재발을 막는 데 초점을 둬야 합니다. 통증이 심할 땐 휴식이 먼저고 고령층은 걷기 위주로, 젊은 층은 코어 근육을 만드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5.09.25

[건강365]-숨은 성장 방해꾼 '담음형 비염'부터 잡아라

<앵커>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예상 키가 근데도 또래보다 더디게 자라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성장을 방해하는 노폐물, 이른바 '담음'을 원인으로 주목하는데요. 건강365에서 자세히 짚어봅니다. <리포트> 성장기 우리 아이, 잘 먹고 잘 뛰어노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 있을까요? 그런데 매 끼니마다 전쟁에 키도 또래보다 뒤처지는데 검사에서는 문제가 없다면 이것만큼 막막한 일도 없을 겁니다.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진단할까요? ================================ (심재원 심재원한의원 대표원장 /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박사학위 취득,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외래교수 역임) {Q.한의학에서 정의하는 담음은? } {담음이라고 하는 것은 혈액이 깨끗하게 청소되지 않아서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노폐물을 통칭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상황이 생기게 되면 어지럼증, 메스꺼움증, 소화장애, 가스가 차거나 변비*설사 같은 혈액이 탁해져 생기는 모든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 담음증은 1차로 영양 섭취 문제, 2차로 지속적인 염증을 부릅니다. 노폐물이 우리 몸 곳곳, 혈관까지 침범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건데요. 특히 성장 과정에서 면역 체계가 완성되지 않은 아이들은 비염에 취약합니다. ================================ {Q.성장기 담음증과 비염, 연관성은? } {담음이 발생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서 식도염이나 간염이나 담도염이나 장염 같은 여러 염증들이 생기게 되고 아이들 같은 경우는 비염 같은 호흡기에 담음에 의해서 비염들이 발생하게 되죠. } ================================ 담음증이 있는 아이는 성장판이나 성장호르몬 자체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닙니다. 대신 부모님의 키가 크더라도 담음증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최종 키는 물려받은 원래 인자보다 작아질 수 있습니다. ================================ (심재원 / 심재원한의원 대표원장 ) {Q.담음형 비염 치료와 유의 사항은? } {네, 그렇기 때문에 이 담음형 비염은 담음이 치료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소염을 시키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어지럽고, 메스껍고 소화가 되지 않고 가스가 차는 이런 증상을 동반한 비염이라면 필히 담음형 비염인지 부모님들께서 확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 한의학에서는 우리 몸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 긴밀한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봅니다. 담음형 비염도 드러난 증상만 감출 게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성장도, 호흡기 건강도 동시에 챙길 수 있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2025.09.24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