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경제

<렛츠고 라이콘>지역 소상공인, 로컬 유니콘으로 키운다!

김동환 입력 : 2025.09.18 20:46
조회수 : 97
<앵커>
잠재력있는 지역의 소상공인을 로컬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됐습니다.

지역 스타 소상공인을 유니콘으로 키워내는 사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작됐습니다.

김동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남포동 비프광장에 자리잡은 닭갈비 전문점 '유가솜씨' 입니다.

최근 부산을 찾는 해외 관광객이 늘어남에 따라 이 곳도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숯불향을 입힌 닭갈비와 해물파전 등이 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옌니/베트남/"여기 맛이 좋아요. 매운 음식은 못먹었는데 여기는 입맛에 맞아요"}

외국인 취향에 맞는 레시피를 개발하고 영어와 중국어 메뉴판도 갖췄습니다.

해외매장 진출을 잠시 미룬 대신, 부산을 찾는 외국인 손님맞이와 밀키트 생산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유재진/맛모아식품 '유가솜씨'대표/"(외국관광객들에게)선택받는 메뉴들을 가지고 또 현지화를 하는 게 조금 더 효율적이고 또 그게 또 우리나라 음식을 조금 더 외국에 잘 알릴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될 것 같아서 저희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부산경남에서 샤브전문점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샤브해연'입니다.

어묵과 팥앙금, 지역브랜드 커피 등 부산의 향토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스와 육수를 자체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 이 업체는 향후 자체 유통회사 설립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전중덕/다조은에프앤비 팀장/ "소스 같은 경우 칠리소스 간장소스가 특허가 나 있는 상태고 육수부문도 맑은 육수 얼큰한 육수 같은 경우는 특허가 나 있어 (대기업 유통사와)협력을 해서 유통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두곳 모두 지난해 B로컬;라이징 페스타에 선정된 유망업체들입니다.

식음료 매장에서 외식업체로, 동네가게에서 유니콘을 꿈꾸는 소상공인 라이콘!

이들의 길잡이 역할을 할 지원 프로젝트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작됐습니다.

여름부터 시작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업체는 모두 10곳, 라이프스타일 업체 '워케이션' 은 3억원의 투자유치를 확정받았습니다.

{손대진/BNK부산은행 부산영업그룹장/"지역은행으로서 항시 소상공인과 같이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에 이러한 좋은 프로그램이 내년 내후년 또 계속해서 되어서 지역의 소상공인들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열정과 잠재력을 지닌 지역 소상공인을 로컬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되면서 스타 소상공인 탄생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KNN김동환입니다.

영상취재 오원석
영상편집 정은희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