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가덕신공항 공기 111개월로 연장 제시 '파문'
김민욱
입력 : 2025.09.08 18:20
조회수 : 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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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현대건설이 가덕신공항 건설 공사기간 84개월 대신 108개월을 요구하면서 공사절차가 멈춘지 5개월이 지났는데요.
시공사 재선정 논의 과정에서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 현대건설의 108개월 요구안 보다도 3개월을 더한 111개월을 제시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김민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4일 가덕신공항건설공단 본사에서 열린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적정 공기 토론회,
공단, 부산시, 설계사 등이 참여한 비공개 토론회에서 공단측은 공사 기간 111개월, 즉 9년 3개월을 제안했습니다.
건설 공사 순서, 가덕도 산 발파 등을 고려하면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것입니다.
현대건설이 국토부 입찰 조건인 84개월을 지키지 못하겠다고 밝히며 108개월을 요구했었는데, 공단은 이보다 3개월을 더 요청한 것입니다.
“가덕신공항 공기 84개월은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1년 7개월동안 153억원이 투입돼 도출된 국토부 기본 설계 결과입니다.
하지만 기존 84개월에서 108개월도 모자라 이제는 111개월에 대한 논의까지 이어지면서 지역 사회 반발이 거셉니다.”
{이지후/미래사회를준비하는시민공감 이사장 /"이거는 지역민을 완전히 우롱한 것이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 오히려. 그럴 것 같으면 우리가 현대건설의 그 당시 (108개월 공기 연장)안을 받아들이는 것이 맞았죠."}
이에 대해 국토부는 공기 111개월을 고려한 적 없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부산시는 84개월 기존 원안을 고수하고 있지만 공기 연장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김병권/부산시 공항기획과장/"(부산시는) 기본적으로 정부가 수립하고 제안한 (공기) 84개월로 가야 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시공 과정에서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있을 때 업계 리스크 부담을 완화하는 장치를 마련해 나간다면 (좋은 방안이 되지 않느냐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안서약서까지 쓴 비공개 토론회 내용이 수도권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는가 하면 입찰 조건을 어기면서 억지를 부린 현대건설보다 더한 공기를 공단이 제시했다는 점에서 논란은 커질 전망입니다.
그사이 올해 재입찰 시기도 불투명해면서, 올해 착공은 물론 2029년 조기개항이라는 애당초 목표는 점점 멀어져 가고 있습니다.
KNN 김민욱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용 황태철 CG 이선연
현대건설이 가덕신공항 건설 공사기간 84개월 대신 108개월을 요구하면서 공사절차가 멈춘지 5개월이 지났는데요.
시공사 재선정 논의 과정에서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 현대건설의 108개월 요구안 보다도 3개월을 더한 111개월을 제시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김민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4일 가덕신공항건설공단 본사에서 열린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적정 공기 토론회,
공단, 부산시, 설계사 등이 참여한 비공개 토론회에서 공단측은 공사 기간 111개월, 즉 9년 3개월을 제안했습니다.
건설 공사 순서, 가덕도 산 발파 등을 고려하면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것입니다.
현대건설이 국토부 입찰 조건인 84개월을 지키지 못하겠다고 밝히며 108개월을 요구했었는데, 공단은 이보다 3개월을 더 요청한 것입니다.
“가덕신공항 공기 84개월은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1년 7개월동안 153억원이 투입돼 도출된 국토부 기본 설계 결과입니다.
하지만 기존 84개월에서 108개월도 모자라 이제는 111개월에 대한 논의까지 이어지면서 지역 사회 반발이 거셉니다.”
{이지후/미래사회를준비하는시민공감 이사장 /"이거는 지역민을 완전히 우롱한 것이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 오히려. 그럴 것 같으면 우리가 현대건설의 그 당시 (108개월 공기 연장)안을 받아들이는 것이 맞았죠."}
이에 대해 국토부는 공기 111개월을 고려한 적 없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부산시는 84개월 기존 원안을 고수하고 있지만 공기 연장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김병권/부산시 공항기획과장/"(부산시는) 기본적으로 정부가 수립하고 제안한 (공기) 84개월로 가야 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시공 과정에서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있을 때 업계 리스크 부담을 완화하는 장치를 마련해 나간다면 (좋은 방안이 되지 않느냐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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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사이 올해 재입찰 시기도 불투명해면서, 올해 착공은 물론 2029년 조기개항이라는 애당초 목표는 점점 멀어져 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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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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