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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포커스

[인물포커스] - 박민원 국립창원대 총장

강유경 입력 : 2025.07.28 08:44
조회수 : 486
KNN 인물포커스입니다.
'서울대 10개 만들기' 사업이 새 정부 들어 교육계의 화두가 됐습니다. 분명히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사교육비도 줄일 방안이기는 한데 국립 창원대에서 강하게 지금의 정책 기조에 대해 비판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오늘은 박민원 국립 창원대 총장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Q.
이번에 국립창원대에서 정부의 '서울대 10개 만들기' 정책에 대해 이례적으로 우려한다는 비판 자료까지 냈습니다. 정확히 무엇을, 왜, 어째서 우려하시는지 설명부터 부탁드리겠습니다.

A.
지역의 유수한 대학이 있어야만 지역이 살고, 지역이 살아야만 대한민국이 산다는 취지에는 매우 공감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외국에도 그러한 경우도 굉장히 많고, (미국) 텍사스 오스틴 같은 경우에는 적은 인구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대학으로 인해서 지역 산업이 발전하는 그런 사례도 많거든요.

그런데 거기서 사용된 단어에 있어서 왜 서울대인지? 왜 하버드는 아닌지라는 거와 함께 또 구체적으로 10개라는 단어가 사용됨으로 인해서 10개 외의 대학은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 중에서 굉장히 우려를 표시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고요. '서울대 10개 만들기'보다는 지역 대학을 어떻게 키우겠다는 구체적인 방안이 먼저 나왔으면 좀 혼란도 없지 않았겠느냐는 조금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Q.
지금 안 그래도 진행되고 있는 '라이즈 사업'이나 '글로컬 대학 사업' 같은 기존의 대학 교육과 관련된 사업들과 어떻게 보면 또 상충하거나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런 입장도 밝히신 걸로 들었습니다. 정확히 어떤 부분이 좀 걱정인 거죠?

A.
지난 2년 동안 '글로컬 대학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 수많은 지역에 있는 대학들이 엄청나게 고통을 겪었습니다. 자체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위한 구조조정뿐만 아니고 학사 조직 개편, 통폐합 등의 여러 가지 일들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라이즈 사업'을 통해서 또 다른 특성화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이러한 고통 속에서 변화와 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룬 대학도 있고 아직 그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대학도 있는 상황인데, 그것이 정착되기도 전에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지 않습니까?

정착되기도 전에 다시 '서울대 10개 만들기'라는 사업이 나오므로 인해서 기존에 진행되었던 변화와 혁신의 결과를 과실도 따기 전에 또 다른 사업에 뛰어들어야 하는 그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변화와 혁신을 체계적으로 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글로컬 대학 사업'과 '라이즈 사업' 그리고 '서울대 10개 만들기 사업'을 병합해서 효율적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할 방안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그리고 '서울대 10개 만들기'라면 우리가 직관적으로 생각할 때 지역별로 하나를 육성하겠다는 이런 개념으로 들리거든요. 그러면 지역에 2개 이상의 국립대학이 있는 지역에서는 똑같이 이런 우려를 표시할 수밖에 없을 텐데, 이건 부산도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이 '10개의 서울대 만들기' 사업에 대학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또 어떤 부분 분명히 보완책이 필요할 것 같아요.

A.
반드시 국립대학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도 저는 맞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국립 창원대학도 국립대학이지만 경남에는 교대를 포함해서 3개의 국립대학이 있고, 부산에는 교대를 포함해서 4개의 국립대학이 지금 있는 실정이거든요. 그런데 단순하게 경남만 보게 되면 전국의 인구 중에 경남의 인구는 6.2%를 차지하고 있고, 초중고의 비율은 약 한 7% 약간 상회합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대학생의 인구는 3.7%밖에 되지 않아서 전국 평균의 약 반 정도밖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만일에 특정 한 대학만 지정하게 되거나 또는 통폐합을 전체적으로 유도하면 사립대학의 붕괴는 당연히 일어날 수밖에 없거든요. 그러면 경남 전체 인구의 대학생 인구가 2% 이하로 떨어질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거기에 대부분 대학들이 창원 지역, 그리고 서부 경남에 있는 진주 지역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그 외의 지역에는 대학생을 볼 수가 없는 형태가 되거든요. 그래서 이러한 전국의 10개라는 단어보다는 어떻게 골고루 모든 생태계를, 고등교육의 생태계를 맞춰 갈 수 있는 방안 기존에 진행됐던 '글로컬 대학 사업'과 '라이즈'가 연계되어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특히 방금 말씀하신 것과 같은 맥락에서 보면 결국 지역별로 그렇게 정확히 전국에 9개의 대학을 더 서울대 만들겠다 제2의 서울대를 만들겠다고 지정하면 나머지 지역 대학들은 역으로 어떻게 보면 더 심한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고 어떤 보완책이 필요하다 보시는지요?

A.
보완책이 필요하거든요. 비판을 위해서는 보완이 필요한데 미국의 캘리포니아를 보면 CCC라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 2년제 대학들이거든요. 이 대학들은 2년을 마치고 나서 취업해도 되고, 다른 학점을 취득한 학생에 대해서는 4년제 미국에 있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좋은 대학에 편입할 수 있는 제도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보장 편입 제도'라고 하고 있거든요. 고등학교 때 열심히 공부할 수도 있지만 혹시 나이가 들어서도 공부에 대한 본인의 마음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그러한 인간의 본성을 잘 이용한 제도가 바로 '보장 편입 제도'인데 지역을 살릴 수 있다는 방법에는 우리 경남에는 전문대학을 포함해서 약 한 20개 정도의 대학이 있거든요.

이 대학이 골고루 생태계를 가지기 위해서는 '보장 편입' 그리고 지역의 장벽 내에서는 허물어 대학의 장벽을 허물어서 모든 대학이 오고 갈 수 있는 형태로 하면 2학년 전문대학으로 갔다가 공부가 좀 장점이 있으면 또 4년제 대학으로 갔다가 또 조금 더 연구나 또는 다른 데 좀 본인의 의지가 있으면 대학원을 진학한다든지, 특성화 대학으로 간다든지 해서 '정주형 교육 생태계'를 만들어 놓는 것이 지역의 장벽을 지역의 발전을 좀 더 기여할 수 있다. 저는 3.7%의 경남의 대학생 수를 최소한 기본이 되는 6.2% 이상을 올려야만 지역도 활성화될 수 있다고 봅니다.

Q.
그렇죠, 같은 맥락에서 하나 더 여쭤보면 서울대 수준의 대학을 어떻게 지역에 만든다는 개념은 좋은데 과연 그 서울대 수준의 대학 콘텐츠, 그리고 교육 콘텐츠와 함께 인력을, 지역에 만들었을 때 이게 계속 지속력 있게 운영될 수 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A.
모든 정책의 종착점은 결국 알고 보면 예산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교육부 예산이 한 105조 정도 되는데요. 초중고 예산이 98조고 대학의 예산이 15조밖에 되지 않습니다. 모든 대학을 서울대처럼 만들기 위해서는 대폭적인 예산의 증액이 절실한데 지금의 15조 예산을 20조 정도로 만들지 않으면 이건 또 다른 공염불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그러한 대폭적인 예산 정책의 변화, 예산 정책의 변화라든지 초중등 교육과 고등 교육에 균형 맞춘 예산 정책을 하기 위해서는 결단이 필요한데 그렇지 않고 그런 결단은 변화가 없이 주춧돌 빼서 밑돌 얹는 사업이 되면 결국은 '글로컬 사업'에 대한 변화와 혁신 그리고 '라이즈 사업'에 의한 변화와 혁신들이 다시 또 아무런 의미 없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예산의 증액이 먼저 필수가 돼야 하고 이것은 정부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Q.
우리 국립대로서 이런 입장을 직접적으로 이렇게 표명하시기 쉽지는 않았을 텐데 앞으로는 그럼 이 부분에 어떻게 더 활동해 나가실 건지 준비해 나가실 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A.
저는 국립 창원대만 지역에서 잘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처음에 총장이 되었습니다마는 막상 공부를 해보고 여러 이야기를 들어보니 숲이 건강해야만 동물이 돌아올 수 있고 동물이 돌아와야만 호랑이가 존재할 수 있다.
호랑이만 잘 키운다고 해서 절대적으로 호랑이는 살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호랑이만 살 수 있는 곳은 동물원밖에 되지 않는다.

2030년부터 시작되는 학령 인구의 감소, 그리고 2035년에 시작되는 거의 붕괴 수준의 학령인구 감소가 일어나게 되면 지금 지역에 있는 청년 생태계는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숲이 건강하게 가꿔야 한다. 그래서 사립대학도 같이 키워야 되고 2년제 2년 학사 제도라는 전문대학도 같이 키워야만 순망치한을 막을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지금 저희가 굉장히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뿐만 아니라 수도권 대학교와의 공동학위제 그리고 해외 대학교와의 공동학위제를 통해서 캠퍼스는 여기 물리적인 공간이 캠퍼스가 아니고 내가 움직이는 모든 범위의 세계 범위가 캠퍼스가 될 수 있는 곳이 되어야만 지역 대학도 상생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제 더 이상 인서울이라는 말이 어떤 한 학벌에 우리 수준, 차별화하는 단어 이런 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지역 대학을 서울대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이 정책은 훌륭해 보이는데, 이걸 앞으로 정말 지역 대학, 지역의 대학을 살릴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 잘 보완되길 저희도 응원해보겠습니다. 오늘 바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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