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건강

[건강365-하지정맥류 합병증, 비수술로 치료

이아영 입력 : 2024.12.30 18:02
조회수 : 372

<앵커>
합병증을 동반한 하지정맥류, 피부 괴사나 궤양이 생기기 전에 치료를 서둘러야 합니다.

다행히 요즘은 큰 수술 없이도 주사치료로 안전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건강365에서 확인해 보시죠.

<기자>

하지정맥류는 성인 약 20%에서 발생할 정도로 흔한 만성 질환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서서히 드러나서 오랫동안 방치되곤 하는데요.

(김병준 김병준 레다스흉부외과 원장 / 부산대의대 외래교수,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부울경지회 이사)

{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 혈액이 아래로 역류하고 정체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그 가운데 혈관 돌출이 있는 환자는 약 30%에 불과한데요.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았더라도 다리 통증, 무거움증, 야간 근육 경련, 부종 등 다리 불편 증상이 지속된다면 하지정맥류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발목 근처 피부가 어둡게 변하고 가렵다면 정맥성 피부염을 의심해야 하는데 대처가 늦어지면 피부 괴사나 궤양을 부르기도 합니다.

{ 피부 괴사, 궤양이 동반된 경우 피부를 절개하는 외과적 수술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법이 우선 권고됩니다.

대표적으로 초음파 유도하 혈관경화요법이 있는데요.

이 시술은 2006년 국내 신의료기술로 등재된 치료법인데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의료원이 깊은 곳에 위치한 정맥류나 기존 방법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정맥류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특히 다리 정맥에서 생긴 혈전이 혈관을 따라 심부정맥, 폐로 흘러가면 아주 위험합니다.

하지정맥류 환자의 경우 심부정맥 혈전증이나 폐색전증 발병 위험이 아홉 배 높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 기저 질환이나 합병증, 고령으로 수술에 대한 부담이 큰 환자라면 하지정맥류 근본 치료를 위해 초음파 유도하 혈관경화요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가 재발하여 잔가지 혈관이 복잡하게 발달된 경우에도 초음파 유도하 혈관경화요법을 통한 세밀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

겨울철 레깅스와 긴 부츠, 다리를 압박해서 하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온열기구를 너무 높은 온도에 놓고 쓰는 것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실내외 온도 차가 커지면 혈관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정맥 탄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