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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속보>사상하단선 땅 꺼짐,"재검토 의견 무시한 구간서 집중 발생"

최혁규 입력 : 2024.10.14 18:44
조회수 : 2763
<앵커>

부산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현장 주변 땅꺼짐 발생소식, KNN이 계속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전문기관이 전구간에 대해 재검토와 보완 지시까지 내렸는데
부산교통공사가 유독 이를 무시하고 진행한 1공구 구간에서 결국 사고가 집중적으로 터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혁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사상하단선 공사현장 주변에서 발생한 땅꺼짐 현상은 공식 확인된 것만 12차례입니다.

발주청인 부산교통공사는 공사와의 연관성은 낮다는 입장입니다."

연약지반과 상하수도 시설 노후화를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토부 산하 안전전문기관인 국토안전관리원은 착공 전부터 공사로 인한 붕괴위험을 경고한
것으로 KNN 취재 결과 밝혀졌습니다.

"KNN이 단독 입수한 사상하단선 1공구 안전관리계획 검토서입니다.

굴착공사 과정에서 붕괴재해 위험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며, 국토원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합니다."

"이럴경우 부산교통공사는 보완 안전관리계획서를 다시 제출해 검토 과정을 다시 밟도록 돼 있습니다.

하지만 부산교통공사는 문제가 된 1공구만 제외하고 나머지 공구만 매뉴얼에 따라 국토원에 검토를 맡겼습니다."

"부산교통공사는 재검토는 의무 사항이 아니라 자체 검토를 했다며 문제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결국 사고는 자체 검토를 한 1공구에 집중됐습니다.

국감에서도 사상하단선과 관련해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송기헌/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사전재해영향성 검토에서 지반이 약하다는 부분이 곳곳에 나옵니다. 지반이 약한 것에 대한 대응을 하면서 거기에 대한 대책이 좀 있어야 하는거 아닙니까.
공사할 때 처음 계획부터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가) 지반 부분에 대한 관심이 없었거나..."}

{박형준/부산시장/"그것이 완벽하게 방지가 되지가 못한 것 같습니다. 저희가 새롭게 GPR 탐사를 비롯해서, 여러가지 보완방안을 강구를..."}

다음달 사상하단선 사고조사위가 땅꺼짐 원인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공사의 안전관리가 사실상 발주처에만 달린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NN 최혁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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