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경제

<렛츠고 라이콘>동네가게를 유니콘으로..대현상회

김건형 입력 : 2024.08.16 18:02
조회수 : 1064
<앵커>
글로벌 브랜드인 스타벅스도 출발은 시애틀 재래시장의 작은 커피점이었습니다.

소상공인이라도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업가 정신만 있다면 날개를 달수 있는 창업생태계 조성노력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KNN도 힘을 보태는 의미에서 유니콘을 꿈꾸는 유망 소상공인을 소개하는 기획보도를 시작합니다.

'렛츠고 라이콘'! 오늘은 첫 순서로 시장의 기름방앗간에서 스타소상공인으로 성장한 '대현상회'를 김건형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50년 넘게 부산의 한 시장에서 참기름과 들기름을 파고 있는 방앗간!

여느 시장가게들과 달리 택배포장으로 항상 분주합니다.

{한숙자/대현상회 실장/"일주일에 두 번 나가는데 천 병 정도씩..(한 번에 나갈 때 그럼 대량으로 이렇게 나가는 경우가 많네요?) 네. 그렇게 하고 일반 택배는 이런 식으로 (매일 몇 백병씩)"}

5년여 전만해도 연매출 수천만원에 그치던 시장가게는 이제 30억원을 바라보는 법인으로 성장했습니다.

1차 비결은 건강과 풍미를 모두 담은 저온압착 방식의 차별화된 품질입니다.

더불어 소비자 취향을 읽어낸 온라인쇼핑 MD출신 2세 대표의 깔끔한 브랜드 기획도 한몫 했습니다.

{한아름/대현상회 대표/"요즘 사람들은 내가 좋아하는 나만의 브랜드를 찾는 시대인 것 같거든요. 근데 그게 지역의 소상공인들한테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해요."}

온라인 진출 2년차에 닥쳐버린 펜데믹도 오히려 기회가 됐습니다.

온라인 쇼핑 입소문에 백화점과 홈쇼핑까지 진출하게 된 동네 방앗간!

이제 자동화 설비까지 도입해 퀀텀 점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위생적인 품질관리를 토대로 HACCP인증까지 도전합니다.

{이두일/대현상회 대표/"이제 저희들이 HACCP 인증을 받으면 품질 관리도 훨씬 더 좋아지고요. 또 대외신인도도 좋아지고 또 그게 매출로 연결이 되고 그런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어요."}

"스타트업의 꿈은 '기업가치 1조' 유니콘입니다. 이에 빗대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업가 정신으로 동네가게를 넘어 유니콘을 꿈꾸는 혁신 소상공인을 '라이콘'이라 부릅니다."

라이콘은 기술 중심의 스타트업과 구별해 생활문화나 지역브랜드를 기반으로 합니다.

정부와 지자체들도 앞다퉈 라이콘 육성 계획을 내놓고 있습니다.

{신창호/부산시 디지털경제실장/"혁신적인 소상공인은 기업으로 성장하는 첫 시작점이며 글로컬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준비된 창업과 기업가 정신을 갖춘 예비 부산 라이콘을 적극 발굴하여 지원하겠습니다.}

글로컬 시대, 라이콘은 지역경제의 뿌리를 키우는 동시에 또 다른 성장동력으로 주목받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