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정치

개헌 저지선 지킨 PK 여권 '목소리내야'

김상진 입력 : 2024.04.16
조회수 : 524
<앵커>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개헌 저지선을 지킨 것은 사실상 PK에서 승리를 거뒀기 때문인데요,

몸값 높아진 지역 의원들이 여권 정계개편 국면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부산경남 34개 선거구에서 12석 정도를 노렸던만큼, PK가 뚫렸다면 국민의힘의 개헌 저지선은 붕괴됐습니다.

때문에 PK 여권의 위상이 높아졌고 모처럼 큰 목소리를 낼 기회입니다.

차기 비대위원장 선출과 전당대회 주관까지 막중한 역할을 맡게될 원내대표 후보에도 여러 PK 의원들의 이름이 오르내립니다.

김도읍, 박대출 의원이 대표적인데 일단 확답은 피하고 있습니다.

{김도읍/국민의힘 국회의원(부산 강서구) ("PK 대변해 나가셔야한다는 말이 있는데?") "PK 대변하는 것보다 여당으로서의 역할, 여당으로서 책임과 소명을 다해야 되는 그게 더 중요한 거죠"}

SNS에서 '어떤 노력이든 마다하지 않겠다'는 표현 때문에 당대표 도전설이 나왔던 김태호 의원은 대표직에는 선을 그었지만 원내대표 도전가능성은 남아 있습니다.

부산경남 최다선이 된 조경태 의원은 국회부의장 도전이 확실시됩니다.

{조경태/국민의힘 국회의원(부산 사하을) "저하고 주호영 의원님이 이제 최다선이니까 잘 조정을 하면서 잘 합의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백의종군한 장제원 의원은 대통령 비서실장이나 정무수석으로 복귀설이 돌았지만, 본인은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부산 북구갑 출마로 낙동강 중진벨트 구축의 물꼬를 튼 서병수 의원은 낙선했지만 선당후사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쓴소리를 해온 대표적 비윤계인 만큼 대통령실과 선긋기 목소리가 높은 현 국면에서 모종의 역할을 할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KNN 김상진입니다.
KNN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부산 051-850-9000
경남 055-283-0505
▷ 이메일 jebo@knn.co.kr
▷ knn 홈페이지/앱 접속, 시청자 제보 누르기
▷ 카카오톡 친구찾기 @knn
저작권자 © 부산경남대표방송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