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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대저대교 높이 낮춰 '원안 노선' 강행

주우진 입력 : 2023.09.20 20:58
조회수 : 598
<앵커>
낙동강 횡단 교량인 대저대교를 원안 노선대로 짓기로 한 부산시가 환경 피해 최소화 방안 등을 제시하며 사업 추진을 본격화했습니다.

대안 노선 검토를 요구해온 환경단체들은 일방통행식 행정이라며 즉각 반발했습니다.

주우진 기자입니다.}

<기자>

낙동강을 지나는 대저대교를 원안 노선대로 짓기로 한 부산시가, 환경단체가 요구한 대안 노선 4개의 문제점을 하나하나 따졌습니다.

"대안 노선 1,2안은 교량의 형태가 곡선이라 속도 제한에 따른 교통 정체가 예상되고, 교량 진출입로가 사선으로 놓여 주변 생태공원을 더 많이 훼손시킨다고 설명했습니다.

3안은 종착지 근처에 초등학교가 있어 혼잡과 안전 우려가 있고, 4안은 종착지가 대규모 상권과 겹쳐 건설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임경모/부산시 도시계획국장 "(대안 노선들이) 환경적으로는 나름대로 충실하게 어느 정도 반영됐는데 과연 이게 도로로써 맞는지 안 맞는지에 대한 부분이 조금 더 감안이 됐더라면 저희도 감안해서 더 검토할 수 있었는데..."}

결국 원안 노선만이 답이라는 건데, 겨울 철새 서식지 파괴 우려는 근처 생태공원에 대체 서식지를 만드는 것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저대교의 높이도 48m에서 24m로 낮춰 철새들의 비행 방해도 최소화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근희/부산시 물환경정책실장 "저희들이 보는 게 낙동강 하구에 고니가 움직이는 건 먹이에 따라 움직이지 사람이나 안전은 두 번째 입니다. (대체 서식지를) 철저히 겨울철에 사람이 가는 걸 통제하면 고니는 늘어난다고 보는 거죠."}

부산시가 이런 내용을 담은 환경영향평가서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하고 협의를 시작했는데, 통과되면 내년에 본격 착공에 들어가게 됩니다.

원안 추진 강행을 중단하고 환경 피해 조사 등을 다시 하자고 요구해온 환경단체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민은주/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최적의 노선 안을 도출해 보려고 노력을 해왔지만 원안만을 고집을 했고 결국은 강행한다고 하는 것은 시민사회와 함께 만들어왔던 신뢰관계를 다 허물어뜨리는..."}

낙동강유역환경청의 판단이 중요해진 가운데 환경단체들의 반대 등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NN 주우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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