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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우진기자
주우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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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 가공식품 판매 증가... 시장 규모 '급성장'

<앵커> 쌀 소비 감소를 만회하기 위해 시작한 쌀 가공식품이 지역 농가의 새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간편식과 건강식을 추구하는 추세에 힘입어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데 활기를 띠고 있는 생산공장과 판매현장을 주우진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기자> 쌀가루를 반죽해 오븐에 구워낸 뒤 향과 설탕 등을 입힌 쌀과자가, 컨베이어벨트를 따라 쏟아져 나옵니다. 식품기업 오리온과 농협이 합작한 쌀 가공식품업체인 '오리온농협'의 인기 상품 '뉴룽지'입니다. "지난해 7월부터 제품을 생산한 뒤로 현재까지 860만봉지 생산을 돌파했습니다. 인기 상품의 기준인 월 매출 10억 원도 이미 넘어섰습니다." 인기에 힘입어 요즘엔 하루 4만봉지 넘게 생산하는데, 하루 24시간 꼬박 생산라인을 돌려야 할 때가 많습니다. {노영동/오리온농협 대표 "국내에서 생산한 쌀로 만드니까 믿음이 있기 때문에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생산량을 더 늘리기 위해서 추가 증설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경남지역 다른 농협들의 떡국떡이나 식혜 같은 제품들도 선전하면서, 신제품들이 계속 쏟아지고 있습니다. {최숭영/경남 김해시 율하동 "식구도 옛날보다 적고 하니까 간단하게 데워서 먹으니까...담백하고 선호를 하죠."} 1인가구 증가에 따른 간편식 선호와 건강을 지향하는 추세가, 쌀 가공식품 시장 규모를 계속 키우고 있습니다. 지난 2023년 시장규모가 8조원대로 수직상승했는데, 정부는 2028년까지 17조원대로 키울 계획입니다. 스프와 국수, 만두피 등 밀가루를 대체하며 진화하고 있는 쌀 가공식품이 경남 지역 농가와 농협의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KNN 주우진입니다. 영상취재 정성욱
2025.06.26

치워도 끝이 없어...빗물받이 청소 현장 가보니

<앵커>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걱정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집중적으로 짧은 시간 쏟아지는 호우때마다 도심 물난리가 반복되는데요, 주범으로는 꽉 막힌 빗물받이가 꼽힙니다. 이른 장마에 지자체마다 비상이 걸렸는데, 인력의 한계에도 준설차까지 동원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청소 현장에 주우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지난해 9월 시간당 200mm가 넘는 물폭탄이 쏟아져 침수 피해가 잇따랐던 부산의 한 도로입니다. 우산을 쓴 남성이 도로변에 쪼그려 앉아 낙엽과 쓰레기를 건져 올립니다. 다급한 상황에서 배수가 안되는 빗물받이를 맨손으로 뚫고 있는 겁니다. 장마와 폭우에 대비해 꽉 막힌 빗물받이 청소가 한창인 현장을 찾았습니다. 잔뜩 쌓인 흙과 쓰레기를 퍼내려해도 삽이 잘 들어가질 않습니다. 뻗어나온 가로수 뿌리가 흙과 뭉치면서, 단단히 붙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빗물받이 청소 현장에는 이런 준설차까지 동원이 됩니다. 1차로 사람 손으로 작업을 한 뒤에 이런 흡입기로 흙을 빨아들이는데요, 같이 작업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3명이 흡입기를 들고 한참을 씨름해야 겨우 걷어낼 수 있는데, 한번 작업에도 상당한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한상현/준설업체 과장 "아무래도 처음 하시는 분은 많이 무거워서 몸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칭이나 휴식시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아무리 치워도 끝이 없다는 데 있습니다. 한달 전에 청소한 옆 구간을 점검해보니 또다시 흙이 잔뜩 쌓여있습니다. 창원시내에 설치된 빗물받이만 15만여개! 청소를 하고 돌아서면 왜 청소를 안하냐는 민원에 시달리고 있지만 어디 하소연 할 곳도 없습니다. {이창우/빗물받이 청소 반장 "치워도 치워도 사실은 끝이 없는데...오물들이 많이 나옵니다. 많이 나오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해야되는 일이니까..."}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된만큼 창원시는 상습침수구역을 중심으로 최대한 자주 청소를 실시해 침수 피해 최소화에 나설 방침입니다. KNN 주우진입니다. 영상취재 정창욱
2025.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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