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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반복되는 지하차도 참사, 대피시설 '무관심'

최혁규 입력 : 2023.08.16 20:51
조회수 : 1367
<앵커>
3년전 부산 초량지하차도 참사와 지난달 오송지하차도 참사까지, 지하차도에서 폭우로 인한 인명피해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부산시가 참사를 막기위해 대피시설 마련을 권고했지만 일선 지자체는 예산 등을 이유로 설치를 미루고
있습니다.

최혁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20년, 시간당 80mm가 넘는 폭우로 부산 초량 제1지하차도에서 시민 3명이 숨졌습니다.

부산의 한 지하차도입니다.

둥근 벽면을 따라,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동할 수 있는 사다리가 설치돼있습니다.

"부산 남구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하차도에 안전사다리를 설치했습니다.

침수로 대피가 어려울 경우, 구조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버틸 수 있는 용도로 쓰라는 겁니다."

문현과 대남 등 남구 지하차도 2곳에 모두 8개가 설치됐습니다.

지상 탈출 용도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인명 피해는 줄일 수 있습니다.

{오은택 남구청장/"오송지하차도같이 침수가 되었을 때 어떻게하면 구민들이 거기서 빠져나와 생존할 수 있을까 했을 때 구조사다리가 제일 우선이었고, 이후에 형광색을 발라 좀 더 눈에 띄게 (했다)"}

이런 대피 시설이 설치된 곳은, 부산 지하차도 34곳 가운데 단 2곳에 불과합니다.

부산시는 일선 구군에 대피 시설 마련을 권고했지만,

대부분 침수 우려가 낮고 예산 확보가 안됐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부산 모 구청 관계자/"지역마다 특성이 있기 떄문에 대피시설 검토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받아 가지고 적정한지 여부를 좀 더 판단을 해서 집행을 해야(됩니다)."}

관리주체가 정해지지 않는다며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도 합니다.

수영구와 연제구 경계에 있는 번영로 지하차도를 놓고는,

"연제구는 지하차도 소재지가, 반면에 수영구는 배수시설 소재지가 맡아야 한다며 미루고 있습니다."

예산과 책임공방 속에 또 다른 귀중한 생명을 놓치는 건 아닐지 점검이 필요한때입니다.
KNN 최혁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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