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거가대교 휴일 20% 할인, 시민 반응 "무덤덤"
황보람
입력 : 2022.12.23 21:01
조회수 :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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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부산과 거제를 잇는 거가대로는 전국에서 통행료가 가장 비싼 도로입니다.
부산시와 경남도가 이 거가대로 통행료를 내년부터 휴일에만 20% 낮추기로 했는데요.
시민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황보 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전국에서 통행료가 가장 비싼 도로, 거가대로입니다.
대통령과 경남도지사의 공약이기도 한 거가대로 통행료 인하는, 시민들을 위해 해결해야 할 숙제였습니다.
오랜기간 논의와 준비를 거친 끝에 거가대로 통행료가 인하됩니다.
내년 1월 1일부터 1년 동안 휴일 통행료를 20% 할인하기로 했습니다.
{박일동/경남도 교통건설국장/'민간 투자 자금 재조달로 발생한 공유 이익과 통행료 할인 효과에 따른 통행량 증가를 예상해 결정했으며 우선 휴일에 한해 20% 할인을 1년 간 시범운영 하도록 됐습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휴일에는 1만원에서 2천원 낮아진 8천원에 통행이 가능합니다.
반가운 소식이지만, 정작 거가대로를 자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는 와닿지 않는 혜택입니다.
{박정하/거제시 장평동/'본가가 부산이라서 주중에도 자주 왔다갔다 하고, 또 대학원 수업을 위해서 주중에도 자주 거가대교를 많이 이용하는데, 이런 부분들은 사실 혜택을 받을 수 없어서...'}
{이승호/거제시 수월동/'부산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 친구들도 있는데, 금요일 같은 경우에 친구들이 일 끝나고, 퇴근하고 (거제로) 오는데, 주말에 할인을 한다고 해서 금요일에 오는 사람들이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니니까 크게 장점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거제지역위도 휴일에 한정한 통행료 인하는 "체감 안되는 생색내기"라며 반값 통행료가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국 장기적으로 통행료를 더 낮춰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만큼, 이를 위한 예산 확보가 중요한 상황입니다.
서일준 의원 등 지역 정치권은 거가대로 통행료 인하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 착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애당초 설계 변경 등으로 발생한 사업비 증가분을 정부가 30% 밖에 분담하지 않으면서 높은 통행료가 책정됐던 만큼,
정부 차원의 해법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NN 황보 람입니다.
부산과 거제를 잇는 거가대로는 전국에서 통행료가 가장 비싼 도로입니다.
부산시와 경남도가 이 거가대로 통행료를 내년부터 휴일에만 20% 낮추기로 했는데요.
시민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황보 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전국에서 통행료가 가장 비싼 도로, 거가대로입니다.
대통령과 경남도지사의 공약이기도 한 거가대로 통행료 인하는, 시민들을 위해 해결해야 할 숙제였습니다.
오랜기간 논의와 준비를 거친 끝에 거가대로 통행료가 인하됩니다.
내년 1월 1일부터 1년 동안 휴일 통행료를 20% 할인하기로 했습니다.
{박일동/경남도 교통건설국장/'민간 투자 자금 재조달로 발생한 공유 이익과 통행료 할인 효과에 따른 통행량 증가를 예상해 결정했으며 우선 휴일에 한해 20% 할인을 1년 간 시범운영 하도록 됐습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휴일에는 1만원에서 2천원 낮아진 8천원에 통행이 가능합니다.
반가운 소식이지만, 정작 거가대로를 자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는 와닿지 않는 혜택입니다.
{박정하/거제시 장평동/'본가가 부산이라서 주중에도 자주 왔다갔다 하고, 또 대학원 수업을 위해서 주중에도 자주 거가대교를 많이 이용하는데, 이런 부분들은 사실 혜택을 받을 수 없어서...'}
{이승호/거제시 수월동/'부산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 친구들도 있는데, 금요일 같은 경우에 친구들이 일 끝나고, 퇴근하고 (거제로) 오는데, 주말에 할인을 한다고 해서 금요일에 오는 사람들이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니니까 크게 장점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거제지역위도 휴일에 한정한 통행료 인하는 "체감 안되는 생색내기"라며 반값 통행료가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국 장기적으로 통행료를 더 낮춰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만큼, 이를 위한 예산 확보가 중요한 상황입니다.
서일준 의원 등 지역 정치권은 거가대로 통행료 인하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 착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애당초 설계 변경 등으로 발생한 사업비 증가분을 정부가 30% 밖에 분담하지 않으면서 높은 통행료가 책정됐던 만큼,
정부 차원의 해법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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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보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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